시놀로지 어시스턴트로 시놀로지/헤놀로지 NAS의 메모리 테스트 방법

헤놀로지의 잦은 멈춤, 재부팅

데이터 백업 용으로 사용 중인 헤놀로지에서 요즘 잦은 멈춤(다운)과 재부팅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데스크톱 PC의 데이터와 스마트폰의 사진 및 동영상 백업 용으로 헤놀로지를 사용 중이라 며칠에 한 번씩, 2~3시간 정도 켜서 사용하는 것이 고작인데, 이렇게 짧은 시간 사용 중에도 갑자기 먹통이 된다거나 재부팅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 헤놀로지의 알림창에는 '부적절한 종료가 발생했습니다'라는 기록이 몇 개씩 쌓이게 되었는데,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어디서 온 것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가 최근 메인보드의 스피커에서 긴 비프음이 3번씩 반복적으로 들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헤놀로지 PC의 메인보드를 AMD 칩셋 기반으로 사용 중이라 'AMD Beep sound 3 times'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3번의 비프음은 메모리쪽 문제라고 하는 군요.

시놀로지 시스템 이벤트

 

제 헤놀로지에는 DDR3 4GB 메모리 2개를 넣어 사용 중이었고, 1년 남짓 별 이상 없이 사용해 왔는데 메모리쪽 이상이라니 좀 의아하긴 합니다.

어쨌든 오랫만에 메모리를 뽑아 접점을 지우개로 살살 닦아 주었고, 메모리 슬롯 쪽도 청소솔을 이용해 살살 털어준 뒤 다시 조립했습니다.

2009.09.18 - 윈도우 설치 중 무한 재부팅 증상, 지우개로 해결

메모리 청소 지우개

시놀로지 메모리 테스트

그렇게 간단한 청소 작업을 마친 뒤 헤놀로지를 다시 부팅했고, 당장은 앞서 보였던 이상 증상은 사라진 듯 보였습니다.

다만 그간 겪었던 멈춤/재부팅 등의 증상은 무작위로 발생하는 것이다 보니,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단순히 메모리 접점과 슬롯을 청소하는 것만으로 해결될 만한 문제였는지, 아니면 메모리 자체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다만, 헤놀로지가 PC 기반이긴 하지만 그간 사용하던 memtest류의 프로그램을 이용하기에는, 부팅 이미지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 매우 귀찮았고, 때문에 시놀로지에서 메모리 테스트 도구가 지원되는지 여부를 확인해 봤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시놀로지에서 배포하는 Synology Assistant 도구에서 메모리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었고, 실제 사용 방법도 꽤 간단한 편이라 시놀로지 어시스턴트에서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해 보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지식센터 메모리 테스트

 

먼저 시놀로지 어시스턴트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시놀로지 다운로드 센터에 접속한 뒤 [제품 유형 선택] 항목을 NAS로 선택합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다운로드

 

제품 유형을 NAS로 설정하면 제품 모델 이름 입력을 해야 하며, 저는 ds3615xs를 입력했습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제품 모델 이름 입력

 

참고로 헤놀로지를 설치한 경우, 대부분 제품 모델 이름이 ds3615xs로 설정됩니다.

굳이 이 모델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시놀로지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한 뒤 제어판을 실행하고

시놀로지 제어판

 

[정보 센터] 항목을 열어보면 [모델 이름]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정보 센터 모델명 확인

 

ds3615xs를 입력하면 해당 모델에 관련된 파일들이 쭉 표시되며, 상단 메뉴에서 [데스크톱 유틸리티]를 클릭한 뒤 Synology Assistant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Synology Assistant 다운로드

 

Synology Assistant 파일은 윈도우, 맥, 우분투 리눅스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버전을 다운로드 했고, 헤놀로지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윈도우 PC에 이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Synology Assistant 윈도우 버전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프로그램의 설치는, 일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설치와 마찬가지로 [다음] 버튼을 계속 클릭해 진행하면 됩니다.

Synology Assistant 설치

 

설치한 시놀로지 어시스턴트를 실행하고, [검색] 버튼을 눌러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된 헤놀로지(시놀로지)를 검색하면 되는데, 처음에는 제 헤놀로지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제 헤놀로지의 버전이 낮아 발생한 문제인데, 친절하게도 시놀로지 어시스턴트에서 해결 방법을 보여주는군요.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시놀로지 검색 불가

 

일단 Synology Assistant 프로그램의 오른쪽 상단 톱니 바퀴를 클릭한 뒤 [호환성]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아울러 저는 헤놀로지의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므로 [메모리 테스트] 항목도 체크했습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호환성 옵션

 

이제 다시 [검색] 버튼을 클릭하자, 이번에는 헤놀로지가 바로 검색되어 표시됩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검색

 

메모리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 [상태] 컬럼의 모서리 부분을 드래그하며 컬럼을 길게 펼쳐줍니다.

이렇게 [상태] 컬럼의 넓이를 늘려두어야 메모리 테스트 진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상태 탭

 

이제 검색된 헤놀로지 NAS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메모리 테스트] 항목을 선택합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메모리 테스트

 

[메모리 진단 도구 시작] 마법사가 뜨고, 하단에 주의 사항이 표시됩니다.

표시된 대로 메모리 테스트는 NAS가 재부팅되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며, 메모리 테스트에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메모리 진단 도구 시작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할 헤놀로지 NAS의 관리자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메모리 테스트가 바로 시작됩니다.

시놀로지 메모리 테스트 관리자 계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메모리 테스트를 시작하면, 바로 헤놀로지 NAS가 재부팅되며, [메모리 테스트가 시작되었습니다] 라는 창 하나만 덩그라니 떠 있습니다.

시놀로지 메모리 테스트 NAS 재부팅

 

앞서 떠 있던 설정 마법사 창만 닫고 다시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화면으로 넘어오면, [상태] 항목에 [메모리 테스트 수행 중입니다] 라는 메시지와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시놀로지 어시스턴트 메모리 테스트 진행률

메모리 테스트에 걸리는 시간은 시스템과 메모리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8GB 메모리를 장착한 제 헤놀로지 NAS의 경우 2시간 15분 남짓 진행됩니다.

 

이처럼 시놀로지 어시스턴트의 메모리 테스트에는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그 동안은 NAS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니 테스트는 NAS를 사용하지 않는 한가한 시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메모리 테스트 중 NAS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메모리 테스트를 수행 중] 이라는 안내 메시지만 뜨고 사용 불가 상태가 유지됩니다.

시놀로지 메모리 테스트 중 NAS 사용 불가

2시간을 훌쩍 넘겨 메모리 테스트가 완료되었고, 메모리 테스트 완료 직후 헤놀로지는 다시 재부팅되어 사용 가능 상태로 돌아옵니다.

 

다행히 메모리 자체에 문제는 없었던 듯 별다른 에러 메시지는 뜨지 않았는데, 만일 메모리에서 이상이 발견되었다면 '메모리 진단 테스트에서 하나 이상의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고 하니, 이런 경우라면 메모리 교체 등의 조치를 취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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