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장점, 공짜라는 것 뿐일까?

수 년째 사용중인 이미지 뷰어, FastStone 이미지 뷰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후 어떤 작업을 해야할까요?

 

작업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저는 백신을 제일 먼저 깔고 드라이버 설치, 오피스/한글 류의 응용 프로그램 설치 후, 압축 프로그램과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을 깔고 있습니다.

 

특히 압축 프로그램이나 이미지 뷰어는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직후 설치하게 되는지라, 되도록 지저분한 찌꺼기를 남기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알집, 알씨와 같은 알툴즈 시리즈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

압축 프로그램은 무료 압축 프로그램인 7-zip을 애용하다가 최근에 반디집으로 바꿔 사용중입니다.

이미지 뷰어는 FastStone의 Fast Stone ImageView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FastStone 이미지 뷰어 설치 및 초기 환경 설정

FastStone ImageViewer는 개인 사용자, 교육용도(비 영리단체 포함) 사용은 무료입니다.

반면 회사에서 사용하려면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사실 저는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알고 있었기에 포스팅 제목을 '집, 회사 어디서든 OK! 무료 이미지 뷰어 FastStone ImageViewer'라고 지어놨다가, 제작사 웹사이트의 라이선스 관련 문구를 읽고 회사에서 사용시에는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상당히 뻘줌해지긴 했지만, 그래도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기에 포스팅을 계속 해 나갑니다.

FastStone ImageViewer 제작사 웹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해 다운로드 하세요.

참고로 제작사 웹사이트에서는 무설치 포터블 버전도 제공합니다.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고 [다음] 버튼만 클릭해 쓱쓱 넘어가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무슨무슨 툴바를 설치한다거나 브라우저의 시작 페이지를 바꾼다거나 하는 짓전혀 하지 않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설치가 끝나면 브라우저가 갑자기 뜨고 FastStone ImageViewer를 사용해보고 좋으면 '기부'해 줄것을 요청하는 웹 페이지가 열리긴 하지만 딱 한 번만 뜨는 페이지이므로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만족하셨으면 기부하세요

 

설치가 끝나고 FastStone ImageViewer를 실행하면 기특하게도 한글 메뉴가 바로 표시됩니다.

혹시라도 한글 메뉴가 뜨지 않거나, 한글이 아닌 다른 언어로 바꾸고 싶다면 [설정]-[언어선택]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

 

[설정]-[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하거나 [F12]키를 누르면 다양한 옵션이 표시됩니다.

옵션은 많지만 여러 곳에 손댈 필요 없이  [파일연결] 메뉴에서 [모두 선택] 항목을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을 FastStone ImageViewer에 연결하는 정도만 손보면 충분할 듯 합니다.[각주:1]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모든 이미지 파일에 연결되도록 설정

 

혹시 듀얼 모니터를 사용 중이라면 [환경설정]-[듀얼모니터] 탭에서 [두번째 모니터에 "미리보기"] 옵션을 체크해 보세요.

이미지 뷰어의 탐색기를 띄웠을 때 미리보기가 두번째 모니터에 크게 보입니다. 나름 편리한 아이디어입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듀얼 모니터 사용자를 위한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브라우저는 1번 모니터에, 미리보기는 2번 모니터에 표시되도록 설정

FastStone 이미지 뷰어, 무난, 깔끔하면서 다양한 기능 갖춘 팔방 미인

사실 이미지 뷰어란게 대단히 특별한 기능을 갖춰야 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저 이미지 파일을 빠른 속도로, 에러 없이 잘 보여주면 된다고 생각했고 이런 점에서 FastStone ImageViewer는 썩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되어 보여주고 마우스 휠을 아래위로 굴리면 다른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를 확대하여 보여주고 클릭한 상태에서 상하좌우로 드래그하면 확대한 상태에서 이미지를 상하좌우로 움직여가며 구석구석 훓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 기능외에도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합니다.

1. 간단한 이미지 편집 기능, 보정 기능, 효과 추가 등을 자체 처리할 수 있다.

저는 이미지 수정 작업에 오랫동안 손에 익은 포토샵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미지 크기 변경, 크롭, 회전, 색상 및 밝기 조절, 간단한 글씨를 넣는 등 제가 하는 수준의 작업은 대부분 FastStone ImageViewer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 깔려있지 않은 컴퓨터에서 급하게 보정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간단하게 처리한 적도 많습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커서를 왼쪽 모서리로 옮기고 [레벨 조정] 선택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오른쪽에 레벨 조정 곡선이 표시되며 간편하게 조절 가능

 

2. 파일 이름 일괄 변경, 애니메이션 GIF 만들기 등 부가 기능도 풍부.

수십 장의 사진 이름을 한꺼번에 바꿀 때, 별도의 유틸리티를 실행할 필요없이 FastStone ImageViewer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바꿀 파일들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이름 변경]을 선택하거나 [F2] 키를 누르고 이름 및 번호 형식을 정해주면 한꺼번에 이름이 바뀝니다.[각주:2]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이름 바꿀 파일을 선택하고 [F2] 키를 누르면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이름 일괄 변경 메뉴가 뜨고, 쉽게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애니메이션 GIF 파일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장의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만들기]-[여러 페이지 파일 빌더]를 클릭하면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애니메이션 GIF에 쓸 파일을 선택 후 [ALT]+[M] 키를 누르고

 

애니메이션 GIF 파일 편집창이 뜨고 두어가지 옵션을 설정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각주:3]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어것저것 따지지말고 [만들기] 버튼만 클릭해도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실행 파일 형태의 슬라이드쇼 만들기, 썸네일 목록 만들기 등 무척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모두 소개하긴 어렵고 추후 포스팅을 통해 간단한 기능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RAW 이미지 파일도 바로 볼 수 있는 이미지 뷰어

저는 사진을 찍을 때 RAW 방식[각주:4]을 선호합니다.

후보정할 때 정말 편하기 때문인데요, 그냥저냥 셔터만 눌러대는 초보지만 RAW 덕을 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RAW 파일은 대다수의 이미지 뷰어에서는 읽히지 않고 전용 이미지 뷰어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RAW 파일이 좋은 줄 알면서도 꺼리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FastStone ImageViewer는 RAW 파일도 바로 보여줄 뿐 아니라 JPG 파일 저장도 지원합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전용 이미지 뷰어를 써야하는 RAW 이미지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FastStone ImageViewer에서는 RAW 파일을 바로 볼 수 있다

사실 FastStone ImageViewer를 처음 만나게 된 계기는 RAW 파일을 바로 열어볼 수 있는 이미지 뷰어를 찾던 중 이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만난 후로는 RAW 파일을 더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FastStone, 만족하며 사용한 이미지 뷰어

FastStone ImageViewer의 아쉬운 점이라면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 미리 보기를 보여주는 기능이 없다던가, 압축 파일 내부의 이미지 파일을 보여주는 기능이 없다는 정도일텐데요, 최근에 Imagine이라는 이미지 뷰어와 함께 사용하면서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2~4장의 이미지를 선택 후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한 화면에서 직접 비교해가며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FastStone ImageViewer는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유명 이미지 뷰어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갖춘 다양한 기능보다는 '무료 이미지 뷰어'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양한 부가 기능 역시 훌륭하며 수 년간 불편없이 사용해 온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FastStone ImageViewer를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FastStone ImageViewer 무료 이미지 뷰어 패스트스톤전체화면에서 커서를 상하좌우 모서리로 가져가면 팝업 메뉴가 뜬다 - FastStone ImageViewer로 만든 애니메이션 GIF

 

  1. 이렇게 설정해 두면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을 더블클릭할 때 FastStone ImageViewer가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본문으로]
  2. 이미지 형식 일괄 변경 기능도 지원합니다. [본문으로]
  3. 애니메이션 GIF 뿐 아니라 PDF, TIF 형식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4. RAW 이미지는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 프로세서를 거치지 않은, '원본 데이터' 파일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JPG 이미지는 이미 디지털 카메라 내부의 프로세서가 자체적으로 보정하고, 용량을 줄이기 위해 '압축'을 거친 파일입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