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 DMB 수신 상태 불량의 원인? DMB 안테나의 수신 감도 문제 해결하다!

수신 상태가 좋지 않은 DMB

올란도에 매립할 중고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을 구입하면서 미처 생각치 못했던 것이 외장 GPS 안테나와 외장 DMB 안테나였습니다.

 

거치식 네비게이션 기기들은 네비게이션 본체에 GPS 안테나와 DMB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어 추가로 안테나를 장착할 필요가 없었지만 매립형 네비이게이션에는 별도의 외장 안테나가 필수라는 것을, 아이나비 R1의 내용물을 본 뒤에야 알았습니다.

 

어쨌든 중고 아이나비 R1에 장착할 GPS 안테나를 구입하면서, DMB 안테나도 함께 구입해 설치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의 DMB도 언제 봤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활용도가 낮은 기능이긴 하지만 그래도 한 번 매립해 놓으면 다시 뜯을 일이 거의 없으니 처음 설치할 때 DMB 안테나까지 설치하기로 한 것이죠.

 

그런데 올란도에 네비게이션 매립 작업이 끝나고 DMB를 틀어보니 수신 상태가 썩 좋지 않습니다.

채널 검색을 해도  방송이 3개 남짓 검색되는게 고작이고 수신 상태를 표시하는 안테나도 잘 나오면 3칸, 보통은 1칸에서 0칸이 고작입니다.

네비게이션 DMB 감도 아이나비 R1

 

지난 해말 아이나비 R1을 구입한 뒤 GPS 안테나와 DMB 안테나를 구입할 당시, 꽤 다양한 제품 중 수신률이 좋다고 호평 받는 '셀로트'라는 업체의 제품을 구입했는데, 왜 이렇게 수신률이 엉망일까 좀 답답하더군요.

아이나비 R1 GPS안테나 DMB 안테나

GPS 신호 수신 상태는 좋은데 유독 DMB 수신 상태만 엉망입니다.

2014/10/31 - 올란도 네비게이션 매립과 후방카메라 설치 DIY 1편 - 매립을 위한 준비물과 점검

 

인터넷에서 DMB 수신률 개선 방법에 대해 검색해보니 페라이트 코어를 DMB 안테나 양쪽 끝단에 하나씩 붙여주면 효과가 좋다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페라이트 코어는 시중에서 개당 천원 정도면 살 수 있는 부품인데, 저는 구형 노트북 어댑터의 전원 케이블 끝단에 달려 있던 페라이트 코어를 떼어내서 DMB 안테나에 감아보았습니다.

페라이트 코어

페라이트 코어 칭찬이 자자하길래 기대 했는데, 저는 페라이트 코어를 달아도 효과가 거의 없더군요ㅠㅠ

 

처음에는 DMB 안테나를 설치한 위치가 문제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운전석 A필러 모퉁이에 GPS 안테나와 가까이 설치해 놓았고 위치를 이리저리 옮겨봐도 눈에 띄게 차이는 없더군요.

셀로트 DMB 안테나평가와 달리 수신감도가 엉망인 셀로트 DMB 안테나

DMB 안테나에 페라이트 코어를 달아봐도, 안테나의 위치를 옮겨봐도 소득은 없었습니다.

한 시간 남짓 채널 검색만 반복하다가 그냥 DMB 안테나의 품질이 좋지 않은가 보다, 그냥 포기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DMB를 자주 보는 것도 아닌데 아쉬워 말자 생각했습니다.

DMB 안테나의 신호 간섭

그러다 문득 아이나비R1 네비게이션을 올란도에 설치하기 전, 집 베란다에서 GPS와 DMB 안테나를 연결해서 확인했을 때는 수신 상태가 무척 좋았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같은 네비게이션 기기에 같은 안테나인데 아파트 베란다에서는 잡히는 채널 수도 많고 수신 감도도 꽤 양호했던 것이죠.

고층 아파트라 수신이 더 잘 되는 것인가? 생각하다가 올란도에 설치하면서 뭔가 조건이 달라졌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올란도에 네비게이션을 매립하면서 DMB 안테나, GPS 안테나, 후방 카메라 영상선, 후방 카메라 감지선을 테이프로 한데 묶었고, 퓨즈 박스 옆의 여러 전원선들과 가깝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배선

 

테이프로 한데 묶은 DMB, GPS, 후방카메라 영상선, 후방카메라 감지선은 운전석 A필러 쪽에서 운전석 퓨즈 박스를 지나 올란도 센터페시아 중앙의 네비게이션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배선

 

퓨즈 박스를 지나면서 GPS, DMB 안테나 케이블 뭉치는 네비게이션의 전원 케이블과 같은 경로를 지나게 되고, 케이블이 잡소리를 내지 않도록 전원 케이블과 중간 중간 테이핑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올란도 네비게이션 배선

 

아파트 베란다에서 DMB 채널 검색을 할 때와 달라진 점은, 아무래도 DMB 안테나와 다른 케이블이 한데 묶인 것 밖에 없다고 생각되었고, 잠시 고민한 끝에 DMB 안테나 케이블만 분리하기로 합니다.

 

A필러부터 센터페시아 중앙까지 해두었던 네비게이션 배선 작업을 싹 걷어내고 다시 하는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지만, 어차피 네이게이션에 외장 스피커를 설치하기 위해 분해해 둔 상태였기에, 눈 딱 감고 시도해보기로 합니다.

연결해 두었던 네비게이션의 후방카메라 감지선을 잘라내고

네비게이션 배선 후방카메라 감지선

 

묻어 두었던 네비게이션 배선을 빼내 테이핑을 모두 제거했습니다.

네비게이션 배선잡소리 방지용 테이핑을 모두 제거

 

GPS 안테나의 신호 상태는 무척 양호했기에 DMB 안테나 선만 분리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운전석 A필러에서 내려오는 선은 GPS 안테나와 후방 카메라 영상선, 후방 카메라 감지선의 세 가닥만 남게 되는군요.

GPS 커넥터 후방카메라 커넥터

 

DMB 안테나를 분리한 직후, DMB 채널 검색을 다시 시도해봤습니다.

놀랍게도 겨우 3개 검색되면 다행이던 TV 채널이 무려 15개나 검색되는군요!

제 DMB 수신 불량의 원인은 한데 묶어 놓은 DMB 안테나와 다른 전선들의 간섭이 확실해 보입니다!

네비게이션 DMB 아이나비 R1DMB 안테나 케이블을 분리하자 15개의 채널이 검색

DMB 안테나 케이블의 분리 매립

네비게이션 DMB 수신 상태 불량의 원인을 찾았고, 이제 즐거운 마음으로 DMB 안테나 케이블을 매립할 차례입니다.

운전석 A필러 쪽에서 GPS 안테나와 후방카메라 영상/신호 감지선이 내려오고 있으니 DMB 안테나 케이블은 조수석 A필러 방향으로 분리하며 매립하기로 합니다.

이를 위해 조수석 A필러 커버를 제거했습니다.

올란도 A필러 커버 분리

올란도 A필러 커버를 제거하는 방법은 예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 있으니 참조하세요.

2014/07/21 - 올란도 전면 블랙박스 설치 DIY. 올란도에 상시전원장치 연결과 배선 방법은?

 

조수석 A필러에서 아래쪽으로 DMB 안테나 커넥터를 통과시킵니다.

올란도 DMB 안테나 케이블 매립

 

조수석 A필러에서 내려온 DMB 안테나 케이블을 조수석 옆면 커버 안쪽으로 넣고 센터페시아 중간으로 끌고갑니다.

조수석 옆면 커버는 일자 드라이버를 밀어넣고 젖히면 쉽게 떼어낼 수 있으며 글로브 박스 위쪽의 공간에 꽤 여유가 있으므로 DMB 안테나 케이블을 통과시키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올란도 DMB 안테나 케이블 매립

 

조수석 글로브 박스 위쪽으로 통과시킨 DMB 안테나 케이블을 센터페시아 중앙으로 빼내서 네비게이션 뒷면 DMB 안테나 커넥터에 연결하면 모든 작업은 끝납니다.

올란도 DMB 안테나 케이블 매립

 

DMB 안테나 케이블을 고정하기 전, DMB 안테나의 수신률이 가장 좋은 위치가 어딜까, 몇 군데 확인을 해봤습니다.

사실 조수석 A필러 안쪽에 보이지 않게 고정하면 제일 깔끔하지만 해당 위치에 설치했더니 15개쯤 잡히던 DMB 채널이 10개~12개 정도, 감도가 살짝 떨어진 느낌이 들더군요.

A필러 바로 옆 부분(오른쪽 두 번째 화살표)도 살짝 감도에 영향이 있는 듯 싶었고, 왼쪽 1, 2번 화살표 지점 정도가 수신률이 가장 좋은 듯 싶었습니다.

올란도 DMB 안테나 케이블 매립

 

몇 번쯤 DMB 안테나의 위치를 옮기고 DMB 채널 검색을 반복하다가 A필러에서 조금 떨어진 부분에 안테나만 꺼내놓는 식으로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올란도 DMB 안테나 케이블 매립

3개에서 27개! DMB 수신 감도의 엄청난 차이!

DMB 안테나의 배선을 통과시키기 위해 앞서 설치했던 페라이트 코어를 떼어냈고, 배선 작업을 마친 뒤 DMB 커넥터 부분에 다시 페라이트 코어를 달고 네비게이션에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DMB 채널 검색을 해 본 결과, 무려 27개의 TV 채널과 1개의 라디오 채널이 잡히는군요.

3개의 채널이 겨우 잡힐까말까 할 정도로 수신 감도가 엉망이었던 것에 비하면 정말 엄청난 차이입니다!

네비게이션 DMB 아이나비 R1

 

DMB 케이블을 다른 케이블과 분리하여 포설한 뒤 잡히는 채널의 숫자가 많아졌을 뿐 아니라 수신 감도를 표시하는 안테나 역시 꽉꽉 차 있을 정도로 큰 차이가 생겼습니다.

사실 안테나 케이블이라면 대부분 실드 처리가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에 안테나 케이블과 다른 전선들을 분리 포설하는 것에 대해 별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네비게이션 DMB 아이나비 R1

제가 구입한 셀로트사의 DMB 안테나 케이블이 실드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안테나를 따로 설치한 네비게이션의 DMB 수신 상태가 좋지 않다면 DMB 안테나 전선을 다른 것들과 분리하여, 특히 전원 케이블과 분리하여 포설해보기 바랍니다.

 

워낙 DMB의 수신 상태가 좋지 못했던 터라, 네비게이션의 DMB 채널 옵션에서 [자동 채널 검색]과 [수동 채널 검색] 옵션을 번갈아 설정해 봤는데요, DMB 안테나의 감도가 좋은 상태에서 체크해 보니, [자동 채널 검색] 옵션을 선택했을 때 가장 많은 수의 채널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DMB 설정

 

뭐 DMB 채널 숫자가 많아지긴 했지만 27개의 DMB 채널이 검색된 것은 동일한 내용의 지역 방송국 채널이 겹쳐서 검색된 결과이기도 한데요, 제가 사는 동탄 신도시에서는 대전지역 방송들도 안테나가 빵빵하게 잘 검색되더군요 ㅎㅎ

아이나비 R1 네비게이션 DMB 설정

이로서 지난 10월말부터 시작되었던 올란도 네비게이션 자가 매립은 DMB 안테나 재포설 작업을 끝으로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비록 개인적으로는 DMB 시청을 않는다지만, 뭐랄까, 앓던 이가 빠진 것 같이 시원합니다ㅎㅎ

 

아울러 안테나 케이블을 분리하고 나니 GPS 수신 감도도 살짝 좋아진 느낌이 드는군요.

DMB를 자주 시청하거나 TPEG 정보를 이용하는데 DMB 수신 감도가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케이블 포설 상태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