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청소하는 방법. 락스로 싱크대 수전과 배수구 뚜껑 청소하기

가끔 들여다보는 싱크대 수도꼭지

결혼 전,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집안 일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지냈는데, 결혼 후에는 좀 더 살펴보곤 합니다.

 

특히 물이 자주 닿는 욕실은 조금만 소홀히하면 빨간 물때나 검은 곰팡이가 피더군요.

 

자주 청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샤워나 물 청소 후 환풍기를 1시간 정도 켜 놓아 욕실에 가득 찬 습기를 제거하면 곰팡이 방지에 효과적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요즘은 욕실의 환풍기 가동 시간이 부쩍 늘었습니다.

 

오늘은 싱크대 수도꼭지의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싱크대수전

 

평소 싱크대 수도꼭지를 쓰면서 물이 나오는 부분을 들여다볼 기회는 적죠.

그런데 가끔 스프레이 모드로 사용할 때 물 뿜어지는 형태가 불규칙하다 싶어 들여다보면 어김없이 싱크대 수도꼭지 끝부분에 물때가 잔뜩 끼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싱크대수전

사실 싱크대 수도꼭지를 처음 들여다봤을 때는 수도꼭지 중앙의 벌집 부분이 붉은 물때가 덩어리로 막혀 있었고 이후 2~3달에 한 번씩 청소를 하여 그나마 상태가 양호한 편입니다.

어쨌든 한동안 잊고 지냈는데 간만에 들여다봤더니 붉은 물때가 또 끼어 있어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의 물때 청소를 위해 큼직한 비닐봉지를 준비하고 락스를 부었습니다.

락스 유한락스

 

락스를 넉넉히 부은 뒤 싱크대 수도꼭지를 뽑아 담갔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청소 싱크대수전

 

비닐 봉지의 입구를 고무줄로 묶고 싱크대 수도를 살짝 틀어 물을 채워줍니다.

락스와 물의 비율은 대략 1:3 정도로 락스를 꽤 많이 담았고, 물이 확 넘치지 않도록 수도를 살짝 틀어 물을 천천히 채워주었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청소 싱크대수전

저희집 싱크대 수전은 뽑아쓸 수 있는 형태로 바닥에 내려 놓을 수 있는데, 고정식 싱크대 수전이라면 비닐 봉투를 싱크대 수전 끝부분에 단단히 묶어 쓰면 됩니다.

 

싱크대 수도꼭지를 진한 락스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자, 붉은 물때의 색깔은 거의 빠졌네요.

다만 허연 이물질은 여전히 남아 있어 못쓰는 칫솔로 꼼꼼히 문질러 닦아냈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청소 싱크대수전

 

저희 집 싱크대의 수도꼭지는 잡아당기면 줄이 쭉 빠져나오는 형태입니다.

싱크대 아래쪽 문을 열면 보이는 싱크대 호스와 샤워기를 분리하여 통째로 교체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싱크대수전

 

싱크대 호스를 풀어 락스물에 담가 스테인레스 호스 내부까지 세척하면 더 깔끔하겠지만, 이번에는 몽키 스패너를 들고 설치는 대신 간단히 싱크대 수전 꼭지 부분만 세척해 봤습니다.

2012/09/04 - 샤워기 대청소, 이런 것으로 샤워하며 입도 헹궜다니

샤워기 호스 청소

 

칫솔을 이용해 문지른 뒤, 물을 세게 틀어 내부에 고여 있던 물을 완전히 빼내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 했습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양쪽에 덩어리로 붙어 있는 것은 엉뚱한 방향으로 물이 새는 것을 막느라 발라둔 순간 접착제 자국입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물때 청소 싱크대수전

어쨌든 처음에 붉은 물찌꺼기가 잔뜩 붙어 있던 상태와 비교하면 무척 깔끔해졌습니다.

여기서는 싱크대 수전을 예로 들었지만, 욕실 수전 등 망이 붙어 있는 형태의 수전을 살펴본 적이 없다면 한 번씩 살펴보고 같은 방법으로 청소를 하면 되겠습니다.

싱크대 수전 청소 후 남은 락스물 활용하기

청소 후 남은 락스물은 그냥 버리지 않고 기름때, 물때가 끼어 지저분하던 싱크대 배수구 겉뚜껑과 속뚜껑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특별히 청소라 할 것도 없이 그냥 비닐 봉투에 싱크대 배수구 뚜껑을 담가두기만 하면 됩니다.

싱크대 뚜껑 청소

 

배수구 뚜껑 전체가 락스물에 잠기게 하려면 락스물이 담겨 있는 비닐 봉투를 비슷한 사이즈의 비닐 봉투 속에 한 번 더 넣어주면 됩니다.

싱크대 뚜껑 청소

 

락스물에 하룻밤을 담가두었다가 다음날 꺼내보니 싱크대 배수구 뚜껑의 기름때와 물때가 말끔히 제거되었습니다.

특히 싱크대 속뚜껑은 기름때가 끼어 솔로 문질러도 원래의 색으로 돌아오지 않았는데, 락스물에 하룻밤 담가두니 원래 색깔로 말끔하게 돌아왔네요.

싱크대 뚜껑 청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