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 구매내역 확인, 삭제하는 방법. 구글 앱 구매내역의 용도는?

가끔 도움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이용후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어 저도 꽤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국내에 보급되던 초창기, 게임 등록과 관련된 법적인 문제 때문에 국적을 한국으로 설정한 경우 게임 카테고리가 텅 비어 있어 플레이스토어(당시에는 '마켓'이라는 이름이었습니다)의 국가 설정을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로 설정하고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2010/10/15 - 안드로이드 마켓의 막힌 게임 즐기기 - My Market

 

물론 이제는 이러한 불편함 없이 플레이스토어의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ㅎㅎ.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때 이미 어떤 앱인지 잘 알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처음 사용하는 앱을 다운로드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당 앱의 이용 후기를 쭉 훓어보고 이 앱이 괜찮은지 판단하곤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의 이용후기에 스팸들만 가득차있어 아예 열지도 않았던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스팸들이 정리되고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의 이용후기의 구매내역 삭제 요청, 왜??

그런데, 가끔 플레이스토어의 앱 이용후기에 '구매내역삭제부탁', 혹은 '구삭좀해주세요'라는 이용후기가 줄줄이 달린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 청소년 이용불가, 성인용 컨텐츠를 담고 있는 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입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목이나 컨텐츠가 좀 더 노골적인 앱에 달려있는 댓글들을 보면 구매 삭제를 요청하는 스토리도 구구절절 합니다.

모르고 받았다, 친구가 내 폰을 가져가서 앱을 깔았다, 학원에 폰을 놔두고 왔더니 깔려 있었다, 게임 벌칙으로 이걸 깔았다.

내용의 대부분은 '알고 깔았던게 아니다. 어쩌다, 잘못 깔았으니 구매 내역을 삭제해달라'는 것입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어차피 본인만 볼 수 있는, 플레이스토어 구매 내역

처음에는 이용후기에 이렇게 구매 삭제 요청이 왜 올라오는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어차피 플레이스토어에서 구매한 내역이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는 정보가 아니고, 내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 혹은 PC에서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볼 수 있는 것인데 말이죠.

 

부모님께 스마트폰을 검사받는 아이의 입장(?)이라면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지만, 플레이스토어를 띄우고 어떤 앱을 깔았다 지웠는지의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부모가 과연 얼마나 될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게다가 해당 앱의 이용후기에 아무리 댓글을 남겨봐야 구글, 혹은 앱제작사에서 해당 앱의 구매 내역을 삭제해주지도 않고, 구매 내역을 삭제할 권한도 없습니다.

결국 이렇게 플레이스토어 앱 구매내역 삭제 요청을 남기는 것은, 플레이스토어 구매 내역이 비공개라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더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구매 내역 삭제하는 방법

어쨌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경우, 그 목록이 남는 것은 사실입니다.

구매 내역이 나만 볼 수 있는 비공개 정보지만, 그래도 굳이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플레이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왼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메뉴 중 [내앱] 항목을 선택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본 표시되는 [설치됨] 항목에는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각 항목 오른쪽에 [업데이트]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것보다 새로운 버전의 앱이 있다는 뜻입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앱] 항목에서 [전체] 탭을 클릭하면 내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했던, '구매내역'이 표시됩니다.

[전체] 탭의 상단에 보이는 항목들은 비교적 최근에 설치한 앱들로 [설치된 항목] 이라는 초록색 글씨가 보입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제 이 목록을 아래쪽으로 쭉~ 내려 보면 내 스마트폰에 없는 낯선 목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구글 계정으로 여러 대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여러 번 바꿔가며 사용해 왔다면 수 년전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했던 앱들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지 벌써 4년째로 접어들다보니 목록에는 '내가 이걸 설치했던가?' 싶은 항목들이 쭉 보입니다.

 

플레이스토이어의 [내 앱]-[전체] 항목에서 [X] 표시가 있는 것은 예전에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적이 있지만, 현재 기기에는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앱입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아울러 저는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된 앱(선탑재앱) 중 상당수를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있는데 그러한 항목들도 역시 [내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4/09/06 - 활용도 낮은 스마트폰 선탑재앱 실행을 멈추는 방법. 저장공간 확보에 간결함은 보너스

 

이제 플레이스토어의 구매내역 중 [X]를 누르면 해당 항목을 삭제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표시되고 [확인]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은 구매내역 목록에서 사라집니다.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참고로 PC에서 웹브라우저를 열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 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왼쪽 목록에서 [내 앱]을 열면 역시 현재 설치되어 있거나, 과거 설치했던 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웹브라우에서는 목록을 삭제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웹브라우저에서도 지울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현재는 목록 확인만 가능하네요)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의 구매내역의 용도?

플레이스토어에서 구매내역 삭제하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에서 플레이스토어를 열고 확인하거나, 웹브라우저를 열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 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이 내 구매내역을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럼 이 구매내역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구글이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과거 설치했던 적이 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유용한 앱의 이름을 다시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내가 썼던, 그 앱...이름이 뭐더라...???' 하면서 기억을 더듬는 대신 구매 내역을 열면 과거에 설치했던 앱을 찾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글 Play 스토어 플레이스토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 오랫동안 쓰던 스마트폰을 바꿀 경우 새 스마트폰에 기존에 사용하던 앱들을 새로 설치해야 하는데, 새 스마트폰에 구글 계정을 설정한 뒤 플레이스토어로 들어오면 예전 스마트폰에서 설치했던 앱의 목록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수 년전부터 사용했던 스마트폰의 앱 설치 목록의 의도는 이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