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설치 DIY. 블랙박스 상시 전원 연결 방법

올란도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상시 전원 연결

오늘은 어제 포스팅했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 포스팅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상시 전원 연결 방법과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설치 마무리 과정을 살펴봅니다.

 

사실 블랙박스의 상시 전원 장치 설치 방법은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여러 번 살펴본 바가 있고, 제품마다 전원 연결 방식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원리는 비슷하므로 중복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번에 구입한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상시전원 케이블은 특이하게도 3가닥의 전선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 설치의 과정을 별도의 포스팅으로 살펴봅니다.

 

일단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어제 올렸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2014/11/21 - 올란도에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배선 설치하기. 루카스 LK-9300 Duo 배선을 설치하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전원선은 총 3가닥으로 ACC(+), BATT(+), GND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상시전원케이블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그러하듯 루카스 LK-9300 Duo의 전원선 역시 차량 운전석 퓨즈박스의 퓨즈에 연결하게 됩니다.

올란도의 퓨즈박스는 운전석 왼쪽의 작은 서랍을 열고 위로 잡아 당겨 빼면 됩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올란도의 운전석 서랍 안쪽에 여러가지 퓨즈가 있고 서랍 뒷면에는 각 퓨즈의 역할이 써 있습니다.

다만 이 글씨는 무척 작으므로 올란도 매뉴얼을 참조하는게 좋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올란도 구입시 제공되는 매뉴얼에는 운전석 퓨즈박스의 퓨즈 번호와 역할이 적혀 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앞서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상시전원선은 3가닥이라고 했는데, 그 중 ACC(+)선은 키를 돌리거나 시동을 걸었을 때만 전원이 들어오는 퓨즈에 연결합니다.

이런 퓨즈는 오디오, 시거잭 등이 있으며 저는 7번 퓨즈(2열 시거잭)에 연결했습니다.

반면 상시전원 퓨즈는 올란도의 시동여부에 관계없이 늘 전원이 들어오는 퓨즈인데, 저는 26번 퓨즈(3열 시거잭)에 연결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상시전원 ACC전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상시전원 케이블 중 검은색 GND선(-극)은 차체의 금속부위에 고정합니다.

저는 올란도 퓨즈박스 옆부분에 있는 육각볼트를 풀고 고정했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상시전원 ACC전원

 

올란도 블랙박스 설치 DIY 등 올란도의 퓨즈박스가 나올 때마다 빠지지 않고 하는 얘기는 늘 하는 얘기가 배터리의 입출력선에 관한 것입니다.

퓨즈를 뽑아 배선을 연결할 때 대개 퓨즈의 한 쪽 다리에 전선을 감아 연결하게 되는데, 배터리 전원이 입력되는 다리와 출력되는 다리가 구분되고 블랙박스를 비롯한 기기의 전선은 배터리 출력선에 감아야 합니다.

올란도의 경우 사진에 빨간 점으로 표시한 쪽이 배터리 출력선이며, 이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포스팅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올란도 퓨즈박스 자동차 상시전원 ACC전원

 

이렇게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의 상시전원 케이블 설치과정은 제품에 포함된 간이 매뉴얼에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매뉴얼

루카스 LK-9300 Duo에 전원 케이블 연결하여 테스트하기

루카스 LK-9300 Duo의 상시 전원 케이블을 연결했으면 전원 커넥터와 후방블랙박스 카메라 케이블을 블랙박스에 연결한 후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영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사실 저는 올란도에 설치를 시작하기 전, 실내에서 12볼트 어댑터에 전원을 연결하여 정상 여부를 확인했는데, 이 과정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을 매립하기 전에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블랙박스, 혹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케이블이 불량일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지만 케이블 포설이 모두 끝난 뒤에 불량임을 알게 되면 일이 두 배, 세 배로 커지게 됩니다.

 

블랙박스 본체와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가 모두 정상인 것을 확인했으면,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를 부착할 차례입니다.

앞서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을 매립하는 과정에서 올란도 트렁크 문의 플라스틱 하우징에 USB 케이블이 통과할 만큼의 홈을 파두었습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케이블은 이렇게 올란도의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삐죽하게 나오게 됩니다.

올란도 후방 블랙박스 배선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에 포함된 양면 테이프를 발라줍니다.

물론 양면 테이프를 바르기 전, 접착면의 기름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올란도 트렁크 문의 상단 브레이크 등 바로 밑에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올란도 전면 블랙박스 배선 매립하기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 매립과 설치는 모두 끝났고 이제 운전석 퓨즈박스에 연결한 블랙박스 전원 커넥터를 올란도 운전석 상단으로 끌어올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사실 이 과정은 지난 7월 살펴본 파인뷰 블랙박스 설치 과정과 같은 작업이며, 단지 전원 커넥터의 형태가 바뀌었다는 차이만 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을 다시 반복할 것인지 꽤 망설였지만 그래도 하나의 포스팅에서 과정을 모두 다루자는 생각으로 다시 한 번 살펴봅니다.

2014/07/21 - 올란도 전면 블랙박스 설치 DIY. 올란도에 상시전원장치 연결과 배선 방법은?

 

일단 올란도의 퓨즈박스 쪽에서 블랙박스의 전원 커넥터를 운전석 쪽으로 밀어 올립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어제 포스팅에서 배선 작업을 할 때 이미 올란도의 A필러를 분리해 놓은 상태로, 틈새를 통해 블랙박스 전원 커넥터를 끌어올리면 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올란도의 A필러 내부에는 스피커 연결선이 기본 고정되어 있고, 블랙박스의 전원선은 이 선을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이미 고정되어 있는 배선에 케이블타이나 절연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블랙박스 전원선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A필러를 따라 올라온 블랙박스 전원선은 화살표 방향으로, 룸미러까지 끌고오면 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올란도의 룸미러 위쪽에는 플라스틱 커버가 있는데, 이 커버는 양쪽으로 젖히면 간단히 열 수 있으므로 이 커버를 열고 블랙박스 배선을 고정하면 됩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루카스 LK-9300 Duo의 배선 매립과 부착이 모두 끝났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파인뷰 Pro FullHD에 비해 꽤 큼직한 덩치와 3.5인치 액정 화면이 인상적입니다.

두 블랙박스의 간단한 화질 비교를 위해 아직 파인뷰 Pro FullHD를 떼지 않고 함께 달아놓았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루카스 LK-9300 Duo의 액정을 통해서 보는 후방 카메라의 화질은 생각보다 꽤 좋은 편이고 화각도 넓군요.

잠깐이나마 후방카메라를 다는 대신 루카스 LK-9300 Duo의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를 써도 되겠다 생각하긴 했지만 후진할 때마다 액정을 터치하여 후방 화면으로 전환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후방카메라를 완전히 대체하기엔 무리일 듯 싶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다만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뒷유리의 열선이 비쳐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카메라의 각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뒷 유리에 거의 밀착하여 붙이게 되는터라 후방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열선이 비쳐 보이게 되는데, 열선이 비치더라도 크게 불편하진 않지만 각도를 살짝 틀면 열선을 피할 수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후방카메라

 

블랙박스의 설치 작업이 끝나고 남은 전원 케이블을 잘 말아 올란도 퓨즈박스 옆에 묶어 두었습니다.

전원 케이블을 묶을 때는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게 되는데 풀리지 않을 정도로만 살짝 묶는게 좋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 배선처리

이렇게 올란도에 루카스 LK-9300 Duo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배선을 매립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꽤 고달펐지만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의 화질이나 LK-9300 Duo의 전반적인 성능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루카스 LK-9300 Duo의 전반적인 기능 및 화질에 대한 간단한 비교 리뷰를 준비하고 있으며 조만간 포스팅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제품 제조사, 혹은 판매 업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
제품을 직접 구입하여 사용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