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차단앱 후스콜 사용기. 가볍지만 부족한 발신자 식별 능력과 인터페이스

선택의 폭이 다양한 스팸차단 앱, 후스콜은 어떨까?

스마트폰에서 스팸 차단과 발신자 정보 확인을 할 수 있는 앱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저는 얼마전까지 후후를 사용해 오다가 스마트폰의 메인보드를 교체하게 되었고, 초기화된 스마트폰에 기존 사용하던 앱들을 설치하다가 후후 대신 다른 스팸차단 앱을 써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후는 사용자들이 많은 덕분에 발신자 정보 식별 능력이 상당히 뛰어나지만 최근 후후 챕터2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군더더기가 상당히 많이 붙었단 느낌이 들었습니다.

 

발신자 정보 식별과 원치 않는 전화를 즉석에서 차단하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 좀 더 가벼운 스팸차단 앱이 없을까? 살펴보다가 후스콜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후스콜을 설치하고 사용한지 대략 한 달, 간단한 사용기와 소감을 적어봅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스팸 차단'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꽤 많은 수의 스팸 차단 앱이 검색되는데, 그 중에서 후스콜을 선택했습니다.

후스콜을 선택하게 된 것은 녹색의 LINE이라는 로고에 좀 더 끌렸다고 할까요?

간단한 정보를 확인한 후 [설치] 버튼을 누르니 후스콜이 액세스하는 대상들이 표시됩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의 설치가 끝나고 처음 실행하면 간단한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걸려오는 전화번호의 발신자 정보를 알려준다는 내용, 받고 싶지 않은 전화는 바로 차단할 수 있다는 내용 등, 후스콜의 핵심 기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을 처음 설치하니 회원가입/로그인 화면이 뜨는군요.

제 구글 계정의 메일주소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회원가입은 선택 사항이므로 그냥 넘어가도 무방합니다.

후스콜 회원가입을 할 경우 오프라인 DB업종별 전화번호부가 제공되며 내 후스콜 등록정보를 백업하는 기능 등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제공된다고 하는군요.

저는 후스콜의 기능에 궁금함이 있었기에 회원 가입을 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문자메시지에 URL 주소가 포함된 경우 링크 위험성 검사 기능을 설정하겠느냐는 물음에 사용하겠다고 설정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의 특화 기능, 오프라인 DB

후스콜을 실행하면 상단에 4개의 메뉴로 나뉜 화면이 뜹니다.

기본 화면의 전화번호에 빨간색으로 '텔레마케팅/광고'등이 표시된 것은 후스콜에 해당 혐의(?)로 등록된 번호라는 뜻입니다.

상단 왼쪽의 차단 버튼을 눌러보니 아직 차단 내역이 없다고 뜨는군요.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의 설정 항목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설정]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설정 항목에는 차단 알림, 통화 연결 중 화면 설정, 통화 연결 중 화면 설정 등 전화를 걸고 받을 때, 메시지를 받을 때 후스콜의 작동 방법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조건에 맞는 설정 항목들을 체크하거나 해제하여 원하는 식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나름 다양한 조건들을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을 설치하면서 '회원가입을 하면 오프라인 DB를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오프라인 DB란 후스콜에 분류된 전화번호들을 스마트폰에 저장해 두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에 DB를 저장해 두면,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장소에서도 걸려오는 전화의 발신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후스콜의 특화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스콜의 오프라인 DB 사용을 위해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오프라인 발신자 정보 확인] 항목을 선택합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오프라인 발신자 정보 확인] 항목에는 데이터베이스 버전과 분류 항목들이 표시되기만 할 뿐, 사용자가 따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없습니다.

다양하게 분류된 발신자 정보가 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구나, 하는 것을 확인할 있는 화면입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프로필] 항목에서 [업종별 전화번호부]로 들어와 봤습니다.

[업종별 전화번호부]는 각 시도별 전화번호부를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해 두었다가 전화를 걸거나 방을 때 업체의 정보를 표시해주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전화번호부는 시도별로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모든 전화번호부를 다운로드하니 67M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하게 되는군요.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 식별하지 못하는 번호가 종종 있네? 

후스콜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몇 가지 항목들을 살펴보긴 했지만, 사실 후스콜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전화가 걸려오면 후스콜이 뜨면서 해당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이 정보를 보고 전화를 받을지, 차단할지 여부를 결정하면 되는데, '바로 차단하기' 항목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해당 전화를 바로 차단하게 됩니다. 참 쉽죠?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뭐니뭐니해도 후스콜의 핵심 기능은 '발신자 전화번호 정보 식별'입니다.

그런데 후스콜을 한달 정도 사용하면서 검색되지 않는 전화번호를 꽤나 자주 만났습니다.

주로 070으로 시작하는 텔레마케팅, 스팸 전화번호들이었는데, 아무래도 사용자층이 얇아서인지 스팸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스팸 전화번호들이 꽤 있었습니다.

전화가 걸려오는데 스마트폰의 상단 알림바에서는 전화번호를 검색한다는 메시지가 뜬 뒤, 검색 결과가 없다고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사실 앞서 사용했던 후후의 경우 수많은 사용자들이 입력해 놓은 정보 덕분에 제 경우 걸려오는 거의 모든 전화번호의 정보를 식별해곤 했습니다.

특히 동네 택배 아저씨의 전화번호까지 대부분 입력되어 있는 것을 보며 새삼 대단하다 생각하곤 했는데, 후스콜의 사용자층은 아직 그 정도에 미치지 못하고, 그로 인해 발신자 정보 표시 능력, 스팸 필터링 능력도 좀 뒤떨어지는 듯 합니다.

 

한 달이라는 꽤 긴 기간동안 후스콜을 사용하다보니 부족한 부분들이 더 눈에 띄더군요.

일단 같은 전화번호의 발신자 정보가 화면마다 다르게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요즘 제 자동차 보험 갱신기간이 되어 자동차 보험사와 가끔 통화를 하는데, 수신정보 화면에서는 보험사 이름이 정확히 표시되는 반면, 실제 전화가 걸려올 때는 보험사 이름은 보이지 않고 '텔레마케팅'이라는 분류 목록만 표시됩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이것은 후스콜의 DB에 들어있지만 화면에 제대로 띄우지 못하고 엉뚱한 정보만 뜨는 경우인데요, 후스콜의 기본 기능이 발신자 정보 식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시급히 수정되어야 할 듯 싶습니다.

 

걸려온 전화를 차단하고, 스팸으로 등록하는 과정 역시 꽤 많은 단계를 거쳐야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후스콜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서 문자메시지에 URL 주소가 포함된 경우 링크 위험성 검사 기능을 설정하겠느냐는 물음에 사용하겠다고 설정했습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처음 URL 위험성 검사 기능을 설정할 당시에는 문자 메시지에서 URL을 클릭하면 후스콜의 검사 기능이 뜨는 것일까? 생각했지만 그런 것은 아니더군요.

후스콜의 수발신 목록에서 문자를 띄우고 URL을 클릭한 경우에 해당 URL의 위험성 여부를 검색한 뒤 '해당 링크의 안정성이 확인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를 띄우는 형식입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그런데 얼마전 제 스마트폰에 스미싱 문자 하나가 들어온 것이 기억나 해당 문자를 띄우고 URL을 클릭해봤습니다.

해당 URL은 이미 접속이 차단된 상태라 안심하고 클릭해봤는데, 뜻밖에도 후스콜은 '해당 링크의 안전성이 확인되었다'는 메시지를 띄우는군요.

URL의 접속이 차단되기 전에 URL을 클릭해봤으면 다른 결과가 나올까? 싶은 생각과 함께 '후스콜은 안정성 검사에 따른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떠오르네요.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

필터링 능력,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필요한 후스콜

오랫동안 사용하던 후후가 무거워지고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해지는 것이 아쉬워 다른 종류의 스팸 차단앱을 찾아보았고, 나름 눈에 띈 후스콜을 설치하여 꽤 오랫동안 사용해 봤는데 그다지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대략 80% 수준인 발신자 정보 표시 능력도 아쉽고 식별하고 있는 번호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도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발신자 정보 표시 능력은 사용자를 더 많이 확보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지만 식별하고 있는 번호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는 후스콜 자체의 문제로 개선이 시급해보입니다.

후스콜 Whoscall 스팸차단앱후스콜, 좀 더 분발해주길!!

후후도 후스콜도 아닌 제3의 스팸 차단 앱을 사용중이라는 지인이 추천한 앱을 하나 더 사용해볼 생각인데, 아무래도 후후의 식별 능력은 따라가지 못할 것 같다는 예감이 드는군요.

 

후후 챕터2의 복잡하고 무겁고 산만한 인터페이스로 다시 돌아가고 싶지는 않은데, 어쨌든 다른 스팸 차단앱을 써 본 뒤, 간단한 사용 후기를 다시 한 번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