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키보드 설정하는 방법. 설치 후 설정 과정이 필요한 안드로이드 자판

입맛에 맞춰 바꿀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키보드

피쳐폰과 비교되는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필요한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쓰는 것이 이제는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불과 몇 년전의 피쳐폰 시대에는 피쳐폰에 지하철 노선도와 같이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는지 여부가 피쳐폰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피쳐폰에서 문자를 입력하는 키패드의 형태는 사용자들이 휴대폰 제조사를 쉽게 바꾸지 못하는 꽤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피쳐폰을 쓸 때는 삼성 휴대폰의 천지인 키보드를 무척 익숙하게 사용했습니다.

 

천지인 자판은 지금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자판입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삼성키보드 천지인자판

 

피쳐폰에서 꽤 익숙하게 사용하던 천지인 자판이 스마트폰에서는 영 불편하게 느껴져 꽤 오래전 부터 단모음 자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모음 자판은 복모음을 입력할 때 단모음 키를 반복하여 입력하는 방식으로, 두벌식 자판에 비해 복모음 키가 줄어 편하게 사용중입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얼마 전 지인이 제가 사용중인 키보드를 보더니 제가 사용중인 단모음 자판이 꽤 편해보인다면서 자기도 제 것과 같은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다고 하더군요.

별 생각없이 마켓에서 키보드를 검색해서 설치하고 사용하면 된다고 했는데, 키보드를 설치했는데도 제대로 뜨지 않는다고 하네요.

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키보드는 마켓에서 설치 후 기본 키보드로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깜빡 알려주지 않았군요.

마켓에서 키보드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

일단 마켓에서 키보드를 검색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저는 '구글키보드'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구글 한글 키보드를 설치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마켓에서 키보드를 검색하고 설치하는 과정은 여느 앱과 다를바 없습니다.

키보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상단에 설치 과정이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그런데 키보드의 경우 설치하는 과정외에 키보드 설정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키보드를 마켓에서 설치했지만 단지 설치하기만 했을 뿐 이 상태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가 그대로 표시되는 것이죠.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삼성키보드 천지인자판새 자판을 설치해도 기존의 천지인 자판이 그대로 표시된다

 

안드로이드의 키보드 설정을 위해 스마트폰 왼쪽 메뉴 버튼을 누른 뒤 [환경설정] 항목을 선택하고 [내 디바이스] 항목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언어 및 입력] 항목을 클릭한 뒤 [키보드 및 입력 방식] 항목에서 방금 설치한 [Google 한국어 입력기] 항목을 체크합니다.

(다른 종류의 키보드를 설치했다면 해당 이름의 키보드 체크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키보드를 체크하는 순간 '이 방식을 사용하면 비밀번호를 제외하고 개인 데이터, 신용카드 번호를 포함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텍스트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라는 무시무시한 경고문이 뜹니다.

이 경고문은 모든 키보드 앱에서 공통적으로 뜨는 경고문으로 문자 입력을 받는 키보드의 특성상 표시되는 것이며, 특별히 이 키보드 앱이 위험하다는 경고문은 아닙니다.

설치한 키보드를 사용하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 진행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모든 키보드 앱에 뜨는 공통 경고문

 

[Google 한국어 입력기] 항목을 체크한 뒤, 다시 [기본] 항목을 터치합니다.

[입력 방식 선택] 항목에서 기본 설정되어 있는 [삼성 키보드] 대신 [한국어 Google 한국어 입력기]를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구글 키보드를 처음 설치한 상태라면 [입력 방식 선택] 항목에서 구글 한국어 입력기를 선택하는 순간 구글 키보드의 테마 선택 화면이 뜹니다.

밝은 배경과 어두운 배경의 테마 중 적당한 것을 고른 뒤 [다음] 버튼을 터치하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키보드 설치와 설정을 마친 뒤, 키보드 입력이 필요한 상태가 되면 새로 설치한 키보드가 뜨게 됩니다.

다만 구글 키보드를 처음 설치한 경우 단모음 키보드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저는 [단모음키보드 사용] 항목을 선택했는데, 이 설정은 앞서 살펴본 키보드 설정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이제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되어 있던 천지인 자판 대신 새로 설치한 구글 키보드가 뜹니다.

안드로이드 키보드 자판 설정 단모음자판 구글키보드

여기서는 구글 키보드를 설치하고 기본 키보드로 설정하는 과정을 살펴봤지만 다른 키보드 앱 역시 같은 방법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단모음 자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꽤 오랫동안 구글 키보드를 애용하다가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 최근에는 도돌 키보드의 단모음 자판을 이용중입니다.

도돌 키보드는 구글 키보드에 비해 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조만간 도돌키보드에 대한 간단한 리뷰형식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