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때로 얼룩진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청소 방법

1년만에 청소하는, 공개하기 부끄러운 가스레인지 후드

가끔 제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여기저기 집안 청소하는 포스팅을 할 때마다 고민하게 되는 것이 바로, 공개하기에 창피할 정도로 더러울 때가 많다는 점입니다.

 

맞벌이를 하다보니 매일같이 쓸고닦고 하기는 어렵고, 왠만큼 눈에 띌 정도로 더러워지면 그때 한 번에 몰아서 청소를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진으로 찍어 놓은 청소 전 사진은 공개하기가 부끄러울 때가 많았습니다.

 

뭐 그래도 이 포스팅의 목적은 청소 후 깨끗해 진 모습과 청소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니 만큼 이번에도 공개를 합니다.

 

지난 일요일 아침, 가스레인지에서 커피 로스팅을 한 후 문득 가스레인지 후드를 살펴보니 커피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한 은피가 가스레인지 후드 및 후드 위쪽 싱크대에 잔뜩 달라붙어 있더군요.

 

기억에는 가스레인지 후드의 필터를 청소한지 1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커피 로스팅을 자주 한 덕분인지 꽤 더럽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뭐, 위의 사진만 보면 그럭저럭 양호한거 아니냐 생각할 수 있지만(그렇게 생각하며 버텨왔던 것인지도), 가스레인지 후드 아래쪽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확 느낌이 옵니다.

열흘~2주에 한번 정도로 커피를 로스팅했고,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나 위로 올라오는 은피(체프)를 빼내기 위해 가스레인지 후드를 작동시키다보니 많이 더러워졌네요.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이 각도로 들여다보는 걸 피해온 것일지도...

 

가까이서 보면 이렇습니다.

아...안되겠습니다. 볕좋은 일요일, 겨우내 봄핑계를 대며 미뤄뒀던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를 한 번 해야겠네요.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커피 로스팅을 자주 하여 특히 더럽다고 애써 위로 중 ㅡㅡ;;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분리하기

일단 가장 먼저 가스레인지 후드의 필터를 청소하기로 합니다.

저희 집 가스레인지 후드는 2단 접이식으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도 2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일단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한 쪽 면에 슬라이딩 스위치가 있군요.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스위치를 한 쪽으로 당기면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필터대개의 필터는 어렵게 분리 가능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가스레인지 후드의 필터 두 장을 모두 떼어낸 상태입니다.

후드 안쪽에는 백열 전구 두 개가 달려 있네요.

백열 전구를 보자마자 LED 전구로 바꿔버릴까? 싶은 생각이 퍼뜩 들었지만 가스레인지 후드의 전구는 그리 자주 쓰는 것도 아니고 아직 전구가 멀쩡히 살아있는 만큼 전구가 끊어 질때 다시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어쨌든 지금은 가스레인지 후드의 청소가 먼저니까요.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

 

가스레인지 후드에서 분리한 필터 2장입니다.

알루미늄 망을 3겹으로 겹친 형태의 필터로 두 장 모두 커피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한 체프와 기름때가 엉겨붙어 있는 상태입니다.

가물에 콩나듯 티슈 형태의 크리너로 대충 닦아내곤 했는데, 이번에는 말 그대로 '세척'을 해야할 것 같네요.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분리해 낸 황금빛(?)의 필터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두 장의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욕실로 가지고 왔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욕조에 넣고 물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면적이 넓고 얇은 것을 세척할 때는 욕조가 꽤 유용한 청소 수단이 되곤 합니다.

바닥에 깔릴만큼의 물만 받으면 되니 물도 적게 드는 편입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욕조

 

저희 집 청소에 자주 등장하는 베이킹소다입니다.

지난해 7월에 구입한 베이킹소다는 이렇게 통에 담아두고 청소할 때마다 푹푹 퍼서 사용하는데도 3kg짜리 한 봉지의 절반 이상이 남아 있네요.

2013/07/18 -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으로 살림살이 때빼고 광내기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물을 받아 놓은 욕조 안에 베이킹소다를 팍팍 투하합니다.

기름때가 꽤 진하게 끼어 있어 베이킹소다를 꽤 많이, 종이컵으로 1컵 정도 넣었습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종이컵 1컵 분량의 베이킹소다를 투입

 

욕조에 물을 받고 시간이 지나자 가장 먼저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에 걸려 있던 커피 체프들이 떨어져 나오는군요.

하지만 필터에 눌러붙은 기름때는 꽤 단단하게 붙어 있는지 좀처럼 떨어지지 않아 대략 3시간 정도를 담가두고 불렸습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베이킹소다물에서 불리는 중

 

3시간 정도 담가두었던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꺼내어 못쓰는 칫솔로 문지르니 겉에 엉겨붙어 있던 누런 기름때가 벗겨지기 시작합니다.

예전에 어느 블로그에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빨래 삶는 통에 넣은 뒤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이면 칫솔로 문지르지 않아도 기름때가 알아서 벗겨진다는, 내용의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실제 작은 주전자를 청소할 때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여보니 효과가 좋았던터라 시도해보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저희 집은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를 넣고 끓이는데 쓸만한 큰 그릇이 없네요.

2012/09/27 - 오래된 스테인레스 광내기, 베이킹소다와 전용 광택제 중 승자는?

 

덕분에 칫솔이 등장했고 작은 칫솔로 박박 문질러 청소를 했는데, 청소용 솔이나 수세미 같이 넓은 청소 도구를 이용했더라면 한결 수월하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3시간 정도 지난 후 칫솔로 문지르니 벗겨지는 기름 때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의 틀에 엉겨있던 기름때도 베이킹소다 물에 한참을 담가둔 덕분인지 칫솔로 문지르자 쉽게 벗겨집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이렇게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의 양면을 칫솔로 박박 문질러 세척을 완료했습니다.

세척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역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Baking Soda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청소 전 후의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권하고 싶지 않은,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의 분해 청소

사실 저희집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는 3겹의 알루미늄 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양쪽의 필터면은 칫솔을 이용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었지만, 칫솔이 닿지 않는 가운데 필터는 여간해서 세척이 잘 되지 않더군요.

 

기왕 청소하는 김에 분해해서 청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제조사에 따라 방법의 차이가 있겠지만 저희 집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는 알루미늄 각재 하나를 구부려 만들어진 것으로 모서리 나사 두 개만 풀면 간단히 분해가 되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좀 더 깔끔한 청소를 위해 분해 중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의 모서리 나사를 풀었더니 알루미늄 프레임과 알루미늄 망이 분리가 되었고, 역시 알루미늄 망은 3겹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겹으로 된 알루미늄 망을 분해하니 역시 더 깨끗이 청소할 수 있었지만, 그리 권할만한 방법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겹의 알루미늄 망을 다시 조립하고 알루미늄 프레임과 결합하는 과정이 꽤 번거로울 뿐더러, 자칫 알루미늄 망의 날카로운 모서리에 손을 다칠 수도 있을 듯 싶더군요.

 

이미 분해한 1장의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만 세척을 했고, 나머지 한 장은 분해하지 않은 상태로 양쪽 면만 깨끗이 세척하는 것으로 청소를 마무리 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분해는 어렵지 않지만 재조립이 번거로운 3겹의 알루미늄 필터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완료, 후드 주변 청소는?

세척을 마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는 물기를 털어내고 볕 좋은 베란다로 내놓고 말렸습니다.

베란다에 내 놓기 전 탁탁 터는 식으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했더니 마르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청소를 끝낸 필터를 잘 말리고

 

건조까지 마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는 원래 자리로 고정을 시켰습니다.

분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한쪽의 스위치를 밀고 고정하면 됩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가스레인지 후드에 필터를 다시 결합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의 청소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청소를 끝낸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결합 완료!

 

사실, 가스레인지 후드 청소의 절반이 필터를 분리하여 필터에 끼어 있는 이물질과 기름때를 제거하는 것이라면, 나머지 절반은 가스레인지 후드 주변에 엉겨붙은 이물질과 기름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포스팅 처음에 찍은 사진의 가스레인지 후드 주변, 그리고 후드 위쪽의 싱크대 문에도 역시 엉겨붙은 커피 체프와 기름때가 잔뜩 묻어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역시 만만찮은, 가스레인지 후드 주변 청소

 

특히 평소에는 거의 볼 일이 없는 후드 위쪽, 의자를 앞에 놓고 올라가 봤더니 엉겨붙은 기름때와 커피 체프가 잔뜩 올라앉아 있었습니다.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야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담가 청소한다지만, 이 부분의 청소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

내일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청소의 나머지가 이어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