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입한 펜탁스 K-01 디지털 카메라, 숨겨진 한글 언어 설정하는 방법

한글 지원되지 않는 해외판 펜탁스 K-01, 아쉽다

지난 해 5월쯤 구매한 펜탁스 K-01, 함께한지 1년이 채 안되었지만 전국 방방곡곡을 함께 다니며 사진을 찍어온 꽤 괜찮은 카메라입니다.

 

2012년 4월에 출시되었는데요, 비록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고 짧은 시간만에 단종되는 설움을 겪었지만, 인기를 얻지 못한 덕에 두어 차례 파격적으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었고 덕분에 펜탁스 매니아들은 성능대비 무척 저렴한 가격에 펜탁스 K-01을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제가 펜탁스 K-01을 구매하려던 당시는 국내 판매가 이미 종료된 상황이라 중고 제품으로 올라온 K-01을 구매했는데, 전 구매자는 미국 아마존을 통해 해외 구매한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어차피 국내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펜탁스 K-01이라도 A/S 기간은 1년에 불과하니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묵직한 디자인때문에 인기를 끌지 못한 K-01

 

미국이나 유럽에 판매된 펜탁스 K-01과 일본, 한국, 홍콩 등 아시아권에서 판매된 펜탁스 k-01은 카메라의 성능에는 전혀 차이가 없는 제품이지만, 딱 한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메뉴의 언어 지원 차이입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이전 주인이 아마존에서 구입했다는 제 펜탁스 K-01의 메뉴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로 들어가 보면 언어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언어 설정 메뉴에 한자로 '言語'라고 표시되기에 한글을 비롯한 아시아계 언어 설정를 한꺼번에 지원하는구나...싶었는데,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한글이 지원되지 않는, 미주/유럽의 K-01

 

설정 메뉴에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 포르투갈 언어 들만 지원되고 있으며 한글이나 일본어, 한자 메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국내 유통업체를 통해 출시된 펜탁스 K-01의 리뷰들을 보면 한글 메뉴가 지원되고 있으니 해외판과 아시아권에 판매되는 펜탁스 K-01은 다른 펌웨어를 쓰는 듯 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한글 메뉴가 있을 법 한데, 없다ㅠㅠ

펜탁스 K-01 메뉴 언어 설정, 락이 걸려 있다?

어파치 카메라 설정과 관련된 영어 단어들이 그리 어렵지 않은터라 펜탁스 K-01의 영어 메뉴를 이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지만, 그래도 약간의 아쉬움은 남았습니다.

되는데 안쓰는 것과 안되서 못쓰는 것의 묘한 차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그동안은 별 생각 없이, 어쩔 수 없나보다 하고 사용해 왔는데, 얼마전 펜탁스 K-01의 새로운 펌웨어, 1.05 버전이 발표되었다는 소식을 확인하고 새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서, 약간의 의문이 생겼습니다.

아시아권 언어와 미주/유럽계 언어를 별도의 펌웨어 파일로 지원한다면, 펌웨어 파일 역시 언어별 개별 버전이 따로 발표되어야 할텐데 지금까지 펜탁스 K-01의 펌웨어를 두어차례 업그레이드 하면서 펜탁스 웹사이트 어디에도 언어별 펌웨어 파일이 따로 나눠져 있지 않았던 것이죠.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펜탁스 K-01, 최근 1.05 펌웨어가 발표

 

잠시 검색을 해보니 RiceHigh's Pentax Blog에서 펜탁스 K-01의 언어 설정은 펌웨어 파일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판매 지역에 따라 잠겨 있는 것이란 블로그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읽어보니 미주, 유럽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홍콩이나 일본 등지에서 저렴한 가격에 펜탁스 K-01을 구매했는데, 설정 메뉴에는 일본어, 중국어, 한글만 표시되니 사용하기가 너무 불편하다는 얘기도 함께 있더군요.

어쨌든, 언어별 펌웨어 파일이 별도로 있는게 아니라 사용할 수 없게 잠겨 있을 뿐이고, PK Teth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언어 설정 락을 풀 수 있다고 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해외 펜탁스관련 블로그에서 찾은 K-01의 언어설정 정보

 

해당 포스팅에 올려진 내용대로 PK-Teth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Pk-Tether는 펜탁스 카메라를 컴퓨터와 연결하여 컴퓨터로 카메라를 원격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설명에는 펜탁스 K-x, K7, K5, k-r, K20D, K10D, K200 등의 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제 펜탁스 K-01은 목록에 없지만 일단 다운로드 하여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PK-Tether라는 프로그램으로 설정

PK-Tether는 제작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제 블로그에 올린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PK_Tether_0_7_0.zip

 

PK-Tether로 펜탁스 K-01 메뉴 언어 락 푸는 방법

이제 다룰 내용은 펜탁스 K-01의 펌웨어를 임의로 수정 하는 등 식이 아니라 걸려 있는 락을 풀기만 하는 무척 간단한 작업이며 실제 작업 과정 역시 엄청나게 간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작업으로 인해 펜탁스 K-01에 이상이 생길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PK-Tether의 About에서 볼 수 있는 'PK-Tether의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는 본인 책임'이라는 문구처럼, 만에 하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각자의 책임입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사용시 발생하는 문제는 본인 책임

 

일단 컴퓨터와 펜탁스 K-01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펜탁스 K-01에 사용되는 USB 케이블은 펜탁스 K-01 구입시 패키지에 포함된 USB 케이블인데, 미니 B 타입의 USB 케이블이라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는 아닙니다.

USB 케이블 Mini-B Cable

 

펜탁스 K-01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옆면 고무 덮개를 열고 PC/AV 단자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고 반대쪽 USB 단자는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한 후 펜탁스 K-01의 전원을 켜면 컴퓨터에서 K-01을 인식하게 되는데, 이때 메모리 카드를 펜탁스 K-01에 끼워둬야 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다운로드한 PK-Tether의 압축을 풀면 PK_Tether의 실행파일과 언어 설정 파일이 있습니다.

PK_Tether.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PK-TetherPK-Tether 실행

 

컴퓨터와 펜탁스 K-01이 연결된 상태라면 PK-Tether가 실행되면서 카메라 기종(펜탁스 K-01)과 마운트된 렌즈 이름이 표시됩니다.

PK-Tether 프로그램의 원래 목적이 PC와 펜탁스 카메라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후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여러 기능들을 설정하고 촬영하는게 목적인 만큼 PK-Tether 프로그램의 각 항목을 눌러보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작업들을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메뉴의 언어 설정만 바꾸는게 목적이므로 다른 것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PK-Tether정상연결되면 카메라 기종과 렌즈 버전이 표시

 

PK-Tether 프로그램이 펜탁스 K-01을 인식한 상태에서 상단의 [Debug Mode] 항목을 클릭하고 [Camera debug mode On] 항목을 선택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PK-Tether

 

[Camera debug mode On] 항목을 선택하면 펜탁스 K-01의 후면 액정에 [PC Vendor]라는 글씨가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액정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 상태에서 PK-Tether의 [Disconnect] 버튼을 클릭해 프로그램과 펜탁스 K-01의 연결을 끊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PK-TetherDisconnect 버튼을 클릭해 연결을 끊고

 

이제 펜탁스 K-01과 컴퓨터를 연결하고 있는 USB 케이블을 분리할 차례인데, 보다 안전한 분리를 위해 윈도우 알림 표시 영역의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K-01 꺼내기]를 선택합니다.

안전하게 분리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펜탁스 K-01의 전원을 끄고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PK-Tether

펜탁스 K-01의 보이지 않던 한글 메뉴, 락이 풀렸다!

컴퓨터와 펜탁스 K-01을 연결했던 USB 케이블을 분리한 후 펜탁스 K-01의 전원을 켜면 액정 화면에 [Debug Mode]라는 글씨가 떠 있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액정에 Debug Mode가 뜨면 성공

 

이 상태에서 펜탁스 K-01 뒷면의 Menu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로 들어온 후 방향키를 반복하여 [Language/言語] 메뉴로 들어가 봅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어라!!!! 앞서 미주/유럽 쪽 언어만 보이고 비어있던 끝부분에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메뉴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숨어있던 메뉴가 나타났다!

 

[한국어]로 설정하는 즉시, 메뉴가 한글로 바뀌게 됩니다.

앞서 아시아권의 언어와 미주/유럽권 언어 펌웨어 파일이 따로 나뉘어 있지 않고 동일한 펌웨어 파일만 배포되는게 수상하다고 했는데, 역시 하나의 펌웨어 파일에 지원하는 모든 언어가 내장되어 있고, 단지 판매 지역별로 아시아권 언어만, 혹은 미주/유럽권 언어만 표시되도록 락을 걸어놓은 것이었군요.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펜탁스 K-01의 언어 설정을 한글로 바꾸면 모든 세부 메뉴 및 메시지가 한글로 뜹니다.

물론 영어를 비롯한 다른 언어 메뉴로 사용하고 싶다면 역시 메뉴에서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건 펜탁스에서 모두 작업해 놓은 메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것일 뿐, 사용자가 임의로 펌웨어를 조작한 것이 아닙니다.

이제 아마존에서 구입한 제 펜탁스 K-01은 국내 유통사를 거쳐 판매되는 제품과 전혀 다를 것이 없는 카메라가 되었습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혹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면, 설정이 풀리지 않을까? 싶어 며칠 전 발표된 펜탁스 K-01의 1.05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보았는데, 업그레이드 후에도 한글로 바꾼 언어 설정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펜탁스 K-01의 전원을 꺼도, 배터리를 빼도 사용자가 설정을 바꾸기 전에는 한글 메뉴가 그대로 뜹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

펜탁스 K-01의 TEST MODE

메뉴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를 열어 넘겨보면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Test Mode]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바디 핀테스트(AF TEST) 메뉴도 찾아볼 수 있군요.

2013/02/28 - [취미, 일상/디지털 카메라] - 구닥다리 DSLR GX-1S, 자가 핀교정으로 환골탈태!

 

이외에도 펜탁스 K-01의 메뉴에서 사용되는 안내 문구나 아이콘 등을 테스트해 볼 수도 있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현재 Debug 모드를 겨놓은 상태고, 후면 액정에 계속 [Debug Mode]라고 표시되는 것을 끄기 위해 [DEBUG MODE DISABLE] 메뉴를 선택하여 Debug 모드를 종료하는 것으로 모든 설정은 끝납니다.

펜탁스 디지털 카메라 K-01 Pentax Digital Camera 미러리스모든 작업이 끝나면 Debug 모드를 끄자

앞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PK-Tether 프로그램의 원래 제작 의도는 컴퓨터로 펜탁스 DSLR 카메라를 원격 설정/조작 하는것이라 PK-Tether 프로그램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진을 찍는 등의 작업들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K-Tether로 펜탁스 K-01을 반복하여 조작하다보니 가끔 카메라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 상태, 소위 '먹통'이 되어버리기도 했는데요, 이럴 경우 카메라의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잠시 분리했다가 다시 켜보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어번 먹통 상태를 경험하고 나니 PK-Tether로 다양한 작업을 하는 것은 좀 불안해져서 단지 Debug 모드를 켜는 간단한 작업만 하게 되더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