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드럼 세탁기 동파 방지 방법. 간단한 점검으로 세탁기 동파 예방하기

겨울철 집을 비울 때, 세탁기를 미리 점검하는 센스!

캠핑이나 여행을 무던히 자주 다니는 저희는 이번 연말도 여행으로 마무리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오늘(12월30일) 저녁에 여행을 떠나 1월1일에 돌아올 예정으로 짐을 챙기다보니 문득 베란다에 놓여 있는 세탁기 생각이 납니다.

 

다행히 저희 집 베란다는 거실문을 열고 나가면 쌀쌀하긴 하지만 수도가 얼어터질 정도의 시베리아급은 아니고, 2013년 12월의 마지막 주는 날씨가 푸근할 것이라는 일기 예보를 확인하긴 했습니다.

 

그래도 유비무환이라고, 겨울에 며칠 동안 집을 비우는 만큼, 혹시라도 드럼 세탁기가 동파되지 않도록 점검해 두기로 했는데요,

 

거창하게 '점검'이라고 했지만 2~3분이면 모두 끝나는 간단한 작업인 만큼, 한 번쯤 점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세탁기에 연결된 수도 잠그고, 호스 속의 물 빼기

세탁기 동파 방지를 위한 첫 번째 작업은 세탁기에 연결된 수도를 잠그는 일입니다.

온수와 냉수 모두 잠궈둡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수도를 잠그고 세탁기 뒤쪽에 연결된 급수 호스 잠금 장치를 돌려 빼서 호스 속의 물을 제거합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만일 세탁기 뒤쪽으로 손을 돌려 급수 호스 잠금 장치를 돌리는게 번거롭다면 수도와 호스를 연결하는 잠금 장치(커플러)를 푸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세탁기와 수도의 연결 장치 구조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저희 집은 그림과 같이 커플러의 잠금 버튼을 누르고 아래쪽으로 잡아당겨 커플러 베어링이 드러나도록 하면 수도와 세탁기 호스를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커플러를 풀고 잡아당기면 호스를 수도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세탁기의 온수와 냉수 공급 호스를 모두 풀고 바닥으로 낮춰 호스 안쪽에 있던 물을 모두 빼냅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호스안에 고여 있던 물을 모두 제거했으면 다시 수도에 호스를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 방법은 풀때의 역순입니다.

호스의 커플러(잠금 장치)를 아래로 당겨 내부 베어링이 드러나도록 한 상태에서 수도 꼭지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수도에 호스를 완전히 밀어넣었으면 커플러에서 손을 뗍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세탁기 배수 필터 속의 물 빼기

세탁기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수도와 세탁기를 연결하는 호스 내부의 물 외에도 한 가지 작업이 더 남아 있습니다.

바로 세탁기 배수 필터 쪽 물을 빼는 일입니다.

세탁기마다 위치에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개 세탁기 하단의 문 안쪽에 배수 필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문을 열면 배수 필터(오른쪽)와 물을 빼는 호스가 보입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배수 필터쪽 물을 빼려면 고무 호스를 빼내고 고무 호스에 끼워져 있는 마개를 빼서 열면 됩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플라스틱 마개를 빼면 생각보다 꽤 많은 양의 물이 빠져 나옵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물이 더 이상 안 나오지 않으면 고무 호스 끝의 마개를 원래대로 닫고 호스를 원래 자리에 고정하면 됩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배수 필터쪽의 물을 빼는게 목적이라면 이 배수 필터는 굳이 빼지 않아도 되지만, 기왕 열었으니 빼서 이물질이 끼어있지 않은지 확인해봤습니다.

지난 가을에 드럼 세탁기 대청소를 하면서 열어본게 마지막이었는데, 이물질은 거의 없네요.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열었던 배수 필터는 반드시 꼭 잠궈야 합니다.

배수 필터를 잠그려면 배수 필터를 끝까지 밀어넣고 잠금 방향(저희 집 세탁기는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대부분의 드럼 세탁기에는 배수 필터 잠그는 방향이 이와 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의 사항에 적힌 것과 같이 배수 필터를 제대로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 세탁기를 작동시키면 배수 필터로 물이 새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배수 필터를 잠글때는 더 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돌려야 합니다.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혹시, 세탁기가 동파되었다면?

지금까지 세탁기의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세탁기 호스와 배수필터의 물을 빼두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여러 장의 사진으로 찍었지만, 위의 과정은 고작 2~3분이면 모두 끝나는, 아주 간단한 과정이므로 겨울철 한파가 몰려올 때, 혹은 오랫동안 집을 비울 때는 미리 동파 방지 작업을 해두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세탁기 설명서에도 나와 있으니 각자 사용중인 세탁기의 설명서를 참조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2013/07/01 - 드럼 세탁기 청소 방법, 제품 설명서에 모두 나와 있어요!

LG 트롬 드럼 세탁기 동파

마지막으로, 이렇게 동파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아 세탁기가 얼었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세탁기 설명서에는 얼었을 때 조치법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일단 수도꼭지에 뜨거운 물을 부어 급수 호스를 분리하고
  2. 분리한 급수호스를 뜨거운 물에 담가 급수호스를 녹이고
  3. 세제통에 뜨거운 물을 부어 10분간 그대로 두고
  4. 급수호스를 수도꼭지에 연결하고 배수 여부를 확인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간단한 점검으로 세탁기의 물을 미리 빼 둔다면 곤란한 상황을 맞지 않아도 되겠죠?

추운 겨울, 집을 비우게 될 때는 세탁기를 점검해 보세요.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