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설치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USB 메모리와 함께 날아간 공인인증서

얼마전 USB 메모리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리 중요한 파일은 담겨 있지 않아 다행이었지만 인터넷 뱅킹에 쓰던 공인인증서를 잃어버렸네요.

 

일단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 기존 공인인증서를 폐기하고 새로 인증서를 발급 받았는데요, USB 메모리에 저장했던 공인인증서를 폐기하자 스마트폰 뱅킹의 인증서 역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네요.

폐기된 인증서라고 뜹니다.

 

스마트폰 뱅킹에 사용한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저장했던 것을 그대로 옮긴 것이라 한 쪽의 공인인증서를 폐기하자 다른쪽의 공인인증서도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컴퓨터의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 뱅킹으로 옮기는 방법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는 스마트폰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지만 저는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을 즐겨 사용합니다.

컴퓨터에 담긴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컴퓨터와 복사할 스마트폰을 함께 조작해야 하므로 살짝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KB 국민은행을 예로 들었지만 다른 은행 역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과정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1. 스마트폰 뱅킹 앱을 실행하고 [인증센터]-[인증서 가져오기] 메뉴를 실행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2. 12자리의 승인 번호가 표시되면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두고 컴퓨터에서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할 차례입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3. 인터넷 뱅킹에 접속한 후 [공인인증센터] 메뉴로 들어옵니다.

여러가지 메뉴 중 [모바일 인증서 복사]-[KB스타뱅킹용(안드로이드/아이폰OS)]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4. [PC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메뉴에서 [PC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컴퓨터로 옮길 수도 있으니 컴퓨터를 포맷하면서 인증서를 지워버린 경우라면 이 메뉴를 이용해도 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5. 인증서 이동 메뉴의 [공인인증서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6.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 목록이 뜨면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와 앞서 스마트폰 뱅킹에서 뜬 12자리 승인번호를 입력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7. 잠시 후 공인인증서 복사가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혹시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승인번호를 다시 확인해봅니다.

간혹 스마트폰의 승인번호가 뜬 후 시간이 오래 지나도 에러 메시지가 뜰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의 승인번호를 다시 받아 과정을 반복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8. 스마트폰 뱅킹에 접속해보면 이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폐기된)와 새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함께 표시됩니다.

폐기된 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센터의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삭제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폐기된 인증서는 삭제

 

컴퓨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과정은 알고보면 꽤 간단하지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조작해야하므로 살짝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인증서 불러오기 메뉴 실행 -> 컴퓨터 인터넷 뱅킹의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메뉴 실행 -> 승인번호와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의 세 과정만 기억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참 쉽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