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에 적합한 파워 서플라이 용량은? 컴퓨터 전력 소모량 계산법

내 컴퓨터의 파워 서플라이 용량, 어느정도면 될까?

컴퓨터의 심장, 파워 서플라이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 뻥파워의 위험성, 80PLUS 파워 서플라이와 같은 좋은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얘기를 여러번 한적이 있습니다.

 

얼마 전 지인의 컴퓨터 부품 견적을 뽑아주면서 약 50만원의 예산 중 8만원을 파워 서플라이에 썼을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그런데 어제 제 블로그에 파워 서플라이의 용량에 관한 질문이 댓글로 올라왔습니다.

프레스캇 3.0 CPU를 8년째 사용중인데, i3 540 CPU와 메인보드, 4GB 메모리, nVidia GT220 그래픽 카드가 생겼다.

8년째 아무 문제 없이 써오던 300와트 파워 서플라이를 그대로 써도 되는가? 하는 것이 질문의 요지였습니다. (질문 원본 보러가기)

 

일단 질문에 언급된 부품 사양들을 처음 봤을때, 300와트 파워 서플라이로도 가능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그것은 최근 CPU의 전력 소모량이 예전 제품들보다 많이 줄어든데다 CPU와 함께 컴퓨터 전력 소모의 일등 공신인 그래픽 카드 역시 GT220으로 소비 전력이 낮은 제품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파워서플라이가 요즘은 찾아보기 힘든 300와트 제품이라, 이것을 그대로 쓰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질문이 올라온 것인데요, 컴퓨터 부품의 전력 소비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비 전력을 확인하는 방법 1 - 측정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

컴퓨터의 소비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은 소비전력을 측정하는 장비를 이용해 내 컴퓨터의 실제 소비 전력이 얼마가 되는것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3~5만원대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30만원대 소비전력 측정기

하지만 이런 장비를 마련하는 비용이 부담스럽습니다. 왼쪽 사진과 같은, 간이형 전력 측정기는 3~5만원대, Wattman이라는 이름의 오른쪽 전력 측정기는 30만원 대입니다.

일반 소비자가 소비 전력을 측정하는데 수만원~수십만원의 비용을 들이기는 어려운 일이죠.

소비 전력을 확인하는 방법 2 - 소비 전력 계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내 컴퓨터에 소비전력 측정기를 직접 연결하면 가장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겠지만, 컴퓨터의 소비 전력을 계산해주는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 전력을 계산하는 사이트는, 내 컴퓨터의 사양이 어떻게 되는지 사이트에 주요 부품 사양과 갯수를 입력하면 해당 장비들의 대략적인 소비 전력을 계산하여 합계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전력 측정기를 연결하여 확인하는 것보다는 덜 정확한 방법이지만,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컴퓨터의 대략적인 소비 전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는데, 저는 몇년 전부터 eXtreme Power Supply Calvulator Lit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각주:1]

 

1. eXtreme Power Supply Calvulator Lite에 접속합니다. 영문 서비스만 제공되어 꽤 복잡해보이지만 컴퓨터 주요 부품의 사양만 하나씩 입력해주면 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복잡하지만, 겁먹을 필요는 없다!

 

2. 가장 먼저 CPU 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CPU 제조사(인텔/AMD), CPU소켓 종류, CPU 종류를 차례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댓글로 질문을 남긴 분의 사양대로 [CPU Brand] 항목은 Intel, [CPU Socket]은 i3 540의 소켓인 Socket LGA1156 항목을 선택하고 나니 [CPU] 항목에서 Intel Core i3-540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CPU 소켓 선택과정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CPU 소켓은 현재 자신이 쓰고 있는 CPU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용중인 CPU 종류가 무엇인지, 소켓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면 CPU 정보를 알려주는 CPU-Z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내 컴퓨터의 CPU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CPU-Z

 

CPU-Z 1.63 32비트 (무설치 버전) 다운로드cpu-z_1.63-32bits-en.zip

 

CPU-Z 1.63 64비트 (무설치 버전) 다운로드cpu-z_1.63-64bits-en.zip

 

3. [RAM] 항목은 사용중인 메모리 정보를 입력합니다. 2GB 메모리 2개로 4GB를 구성한다고 가정하고 '2 Sticks DDR3 SDRAM'을 선택했습니다.

[Video Card] 항목에 그래픽 카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GT220 그래픽 카드를 이용한다고 했으니 [Video Brand]항목은 nVidia로 선택하니 [Video Card 1] 항목에서 NVIDIA GeForce GT 220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4. [Hard Drives] 항목에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정보, [Drives] 항목에 ODD 정보를 입력합니다. 5400RPM, 7200RPM 등의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그대로 입력합니다. 정확한 사양을 모른다면 요즘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사양인 7200RPM을 기준으로 대수만 입력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이 계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은 CPU와 그래픽 카드입니다. 두 항목의 정보만 정확하다면, 다른 장비는 사양을 정확히 맞추지 않아도 결과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추가 장비의 개수 정도만 확인해 주면 되겠습니다.

 

5.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냉각팬 등도 냉각팬의 지름과 개수에 맞춰 선택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6. SSD 등을 비롯한 각종 추가 장비들을 입력합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USB 포트에 2개정도를 연결해 쓴다고 가정하고 [USB] 항목을 2 Devices로 설정했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7. 모든 정보의 입력이 끝나면, [Calculate] 버튼을 클릭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3 540 CPU, nVidia Geforce GT220 그래픽 카드, 1대의 하드디스크와 ODD, 2개의 USB 장비, 2개의 120mm 쿨러를 달아놓은 컴퓨터라면 최소 182와트 파워서플라이로도 가능하고, 추천 파워 서플라이 용량은 232와트라고 합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시스템 부하를 90%로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

extreme.outervision.com 에서 확인해 본 컴퓨터의 전력 소모량을 보여주면, '생각했던 것보다 적다'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는 파워 서플라이가 500와트에서 600와트, '수백와트' 단위에 익숙해 있다보니 그럴만도 합니다.

그런데, 이 결과는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작업량)을 90% 정도로 가정하고 산출한 결과로 워드, 인터넷, 동영상 감상 등 일반적인 작업에서 실제 전력 소비량은 이보다 낮은게 일반적입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저는 정전에 컴퓨터가 갑자기 꺼지는 것을 막는 UPS(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용하고 있고, UPS 관리 프로그램의 기능 중에 현재 연결된 장비들의 소비 전력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이 기능으로 확인한 IDLE 상태의 전력 소비량은 105와트, 게임과 동영상 재생 등을 실행하여 부하를 걸었을 때는 약 150~160와트 정도였습니다.

같은 컴퓨터를 extreme.outervision.com에서 확인하자 244와트가 나온 것에 비하면 실제 전력 소비량과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treme.outervision.com은 부품들의 일반적인 전력 소모량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고 실제 제조사의 설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고 실제 부품 작동시에는 전원 관리 기능이 작동하여 소비 전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용량 파워 서플라이로 바꿔야하나?

아마 이 포스팅을 읽고 extreme.outervision.com에서 컴퓨터의 소비 전력을 확인해 본 대부분은 생각했던 것 보다 적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 컴퓨터의 소비 전력이 생각보다 적은만큼, 전기를 아끼려면 더 저용량의 파워 서플라이로 바꿔야 하는게 아닌가?
  • 내가 살 컴퓨터 부품들을 따져보니 300와트 파워 서플라이면 충분한데, 저용량이면 더 저렴할테니 저용량 파워 서플라이로 살까?

이 포스팅의 시작은 기존에 사용중인 300와트 파워 서플라이를 새 부품에도 그대로 쓸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시작한 것이므로, 컴퓨터의 소비 전력이 적다고 파워 서플라이까지 다운 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power supply psu 전력소비량 전기

저용량 파워 서플라이가 전기를 덜 먹고, 고용량 파워 서플라이가 전기를 더 먹는 것이 아니므로 절전을 목적으로 저용량의 파워 서플라이로 바꿀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파워서플라이는 정격 용량의 50% 정도에서 가장 효율이 좋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사양의 컴퓨터에 쓸 목적으로 새 파워 서플라이를 구매한다면 무조건 요즘 주류를 이루고 있는 500~600와트 파워 서플라이 중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입니다.

 

  1. 이 사이트에서는 얼마간의 비용을 내면 더 상세한 계산 옵션을 제공하는 Pro 버전도 제공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무료 서비스인 Lite 버전도 충분합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