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TTO 지그비 스마트 게이트웨이와 스마트 플러그, 기본 설치 및 사용법

유플러스 홈 IoT 해지, 지그비 기기 구입

지난 3년 동안 사용했던 유플러스 홈 IoT 서비스는, 밖에서 집안 전등을 켜고 끈다거나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식물 LED 등의 전원을 켜고 끄는 등의 용도로 나름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다만 유플러스 홈 IoT 앱의 인터페이스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잘 쓰던 기능이 삭제된다거나, 뭔가 다른 기기를 써보려면 또 비용이 추가되고 약정 기간에도 변동이 생기는 등 서비스 질에 비해 높은 비용이 부담스러웠고 약정 기간 종료와 함께 서비스를 해지하고 임대기기를 반납했습니다.

 

지난 8월 말 유플러스 홈 IoT 서비스 해지와 동시에 식물 LED용 스마트 플러그를 바로 구입하려 했으나, 두달을 그냥 보낸 뒤 드디어 지그비(Zigbee) 방식 스마트플러그와 스위치 모듈, 게이트 웨이 등 몇몇 기기들을 구매했습니다.

 

지그비 기기들도 여러 제조사 제품들이 나와 있는데,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AVATTO사의 제품들을 주문했습니다.

AVATTO Zigbee 장치

제가 구입한 제품들은 지그비 게이트웨이, 스마트 플러그 4개, 스위치 모듈 3개, 온습도계 1개 등 총 110달러 어치였는데, 쿠폰 할인 등을 받아 총 82달러에 구입했습니다.

 

주문한 제품은 약 1주일만에 받아볼 수 있었고, 제품 개수가 많아 박스 부피가 크지 않을까 싶었으나 개별 박스 크기가 워낙 작아 A4 사이즈보다 작은 배송봉투에 담겨 도착했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와 스마트 플러그

몇 가지 기기들 중 오늘 살펴볼 것은 지그비 스마트 게이트웨이와 스마트 플러그입니다.

인터넷 공유기에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것 처럼, 지그비 기기들을 사용하려면 지그비 게이트웨이 1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AVATTO 지그비 스마트플러그 스마트 게이트웨이

사실 별도의 게이트웨이가 필요없는 와이파이 방식의 IoT 기기들도 있고, 사실 저는 정해진 시간에 켜고 끄는 기능과 외부 제어 등 지극히 단순한 기능만 필요한 터라 와이파이 방식을 구매하려고 했습니다.

 

다만 와이파이 방식은 제조사의 서버를 거쳐 제어하는 방식으로, 제조사 서버에 이상이 생기면 기기 제어가 먹통이 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하여, 지그비 방식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지그비 게이트웨이는 지그비 3.0과 블루투스/SigMesh 등을 동시에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하는데 지그비 이외의 다른 프로토콜을 딱히 사용할 예정은 없지만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멀티 모드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AVATTO 지그비 멀티 게이트웨이

 

AVATTO 스마트 게이트웨이는 5V 1A 전원을 사용하며, 가로세로 60mm 남짓한, 매우 작고 아담한 크기입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사양

 

아담한 박스를 열어보면, 게이트웨이 본체와 USB 케이블, 매우 간단한 설명서 한 장이 들어 있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내용물

 

본체 뒷면에 전원 공급용 마이크로 USB 포트와 리셋 버튼이 보이고, 반대쪽 상단에 제품 작동 상태를 표시하는 LED 2개가 달려 있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전원 리셋버튼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는 생각보다 작고 깜찍했으며, 디자인이나 케이스 사출 상태 등 외관 상태가 매우 좋았습니다.

 

작은 박스 안에 들어 있는 작은 설명서에는 깨알같은 영문 글씨로 사용법과 주의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사진으로 찍어놓고 보니 첫 연결시 설정 방법이 제대로 보이긴 하는데, 작은 글씨 때문에 읽는 게 쉽지 않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설명서

 

스마트 플러그는 역시 작고 아담한 박스에, 상대적으로 뚱뚱한 느낌의 플러그가 들어 있습니다.

알리에서 EU 방식 플러그 제품을 구매할 때, 국내 220볼트 플러그보다 얇은 플러그 제품인 경우가 많은데 AVATTO 스마트 플러그는 국내 220볼트 규격에 정확히 일치합니다.

AVATTO 지그비 스마트플러그

 

가로와 세로, 가장 넓은 부분이 약 5cm 정도,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았을 때 튀어나온 부분의 높이가 4.5cm 정도입니다.

AVATTO 지그비 스마트플러그 220볼트

 

구입 전 상품 설명을 봤을 때도 멀티탭 등에서 간섭이 생길 것 같았는데, 실제 두 개의 플러그를 연달아 꽂는게 불가능 했으며 멀티탭 대신 벽 콘센트에서도 스마트 플러그 두 개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AVATTO 지그비 스마트플러그 크기 간섭

저는 하나의 멀티탭/벽 콘센트에 꽂아 쓸 일이 없는터라 스마트 플러그의 크기에 딱히 신경쓰지 않았는데, 타사 스마트 플러그 중에는 간섭없는 원형 플러그가 간간히 보이는 듯 합니다.

 

역시 사진으로 찍어야 제대로 읽을 수 있는 깨알같은 글씨의 설명서는, 역시나 딱히 볼만한 내용은 없고 단지 이 스마트 플러그가 16A까지 허용, 최대 3520W의 가전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정도의 정보만 확인했습니다.

AVATTO 지그비 스마트플러그 설명서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설치

주문한 4 종류의 지그비 기기들 중, 가장 급히 필요했던 스마트 플러그를 먼저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인터넷을 쓰려면 인터넷 공유기를 먼저 설치해야 하는 것처럼, 지그비 기기 사용을 위한 지그비 게이트웨이를 먼저 설치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지그비 스마트 게이트웨이는 5V 1A 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저는 인터넷 공유기의 USB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전원

 

지그미 게이트웨이의 LED에 불이 깜빡이며 부팅되는 동안, 저는 플레이스토어에서 smart life 앱을 검색, 설치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 Smart Life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동의하고, 처음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 저는 ID가 없으니 [새 계정 만들기]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회원 가입은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고 [인증 코드 받기] 버튼을 터치한 뒤, 메일로 도착한 6자리 인증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Smart Life 회원 가입

 

입력한 메일에 도착한 6자리 인증번호를 정확히 입력하면 비밀번호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 비밀번호를 정하게 됩니다.

비밀번호 설정 완료 후 표시되는 [데이터 엑세스]와 [인기 트렌드] 항목은 모두 체크 해제해 비활성화 한 뒤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Smart Life 앱 추가 정보 설정

 

Smart Life 앱이 처음 실행되면, 위치 정보 사용 권한을 설정해야 한다는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Smart Life 앱 위치 정보 권한 설정

 

[설정] 버튼을 터치한 뒤 뜨는 Smart Life 앱 정보 화면에서 [권한] - [위치] 항목을 차례로 터치하고

Smart Life 앱 권한 위치 설정 방법

 

저는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선택해 위치 권한을 선택적으로 허용했습니다.

Smart Life 앱 권한 앱 사용 중에만 허용

 

이제 Smart Life에 스마트 게이트웨이 기기를 추가해야 합니다.

저는 지그비 게이트웨이에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장치 추가] - [추가] 버튼을 터치해서 였는지, 한참동안 아무 반응이 없다가 [기기를 리셋하십시오] 라는 안내 화면이 떴습니다.

Smart Life 지그비 게이트웨이 추가 설정

 

지그비 게이트웨이 뒷면의 리셋 버튼을 4~5초 길게 누르고 있으니 위쪽 LED 두 개가 차례로 깜빡거리며 다른 반응을 보였습니다.

AVATTO 지그비 게이트웨이 초기화

 

그리고 스마트폰의 Smart Life 앱에는 드디어 Mini Multi-Mode Gateway가 검색되었고, 해당 장치를 터치하자 와이파이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뜹니다.

지그비 게이트웨이 2.4GHz 네트워크

여기서 주의할 점이라면, 저는 스마트폰을 5GHz 와이파이에 연결한 상태에서 지그비 게이트웨이 설정을 시작했는데, 이 게이트웨이는 2.4GHz 전용 제품이라 5GHz 네트워크에는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점을 인지하지 못했던 터라 이 단계에서 잠시 진행이 안되어 또 무슨 문제인가 싶었는데, 스마트폰을 2.4GHz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설정을 시도하자 2.4GHz 네트워크가 정상 표시되었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니 장치가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는 완료 메시지가 떴습니다.

Smart Life 지그비 게이트웨이 추가 완료

 

그렇게 지그비 스마트 게이트웨이가 Smart Life 앱에 정상 등록되었고, 잠시 후 앱에서는 신규 펌웨어 안내 메시지가 떴습니다.

메인 모듈과 지그비 모듈의 두 종류 펌웨어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는데, 업데이트 완료까지 3~4분 정도 시간이 걸리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니다.

Smart Life 지그비 게이트웨이 펌웨어 업데이트

지그비 게이트웨이 설치 작업은, 인터넷 공유기의 2.4GHz 와이파이에 연결한다는 점만 기억하면, 특별히 어려운 부분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지그비 게이트웨이 설정을 완료한 뒤, 사진으로 찍어 둔 설명서를 읽어보니 초기 연결 방식이 제가 진행한 것과는 좀 달랐는데, 영문 설명서와 제 방법 중 편한 대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지그비 스마트 플러그 설치

거의 10년 쯤 키워 온 커피나무에 식물 LED를 설치해 일정 시간 쬐어 준지도 어느 새 2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이 식물 LED는 거실의 햇볕이 넘어가는 11시부터 저녁 8~9시까지 켜두곤 하는데 정해진 시간에 조명의 전원을 켜고 끄는게 생각보다 꽤 귀찮은 일입니다.

2020.01.13 - 필립스 식물 LED 램프 사용 후기. 죽어가던 커피나무에 식물 LED램프의 효과?

 

이런 류의 작업에는 그야말로 스마트 플러그와 같은 기기가 적격이며, 기존 유플러스 IoT의 멀티탭을 가장 유용하게 사용한 분야(?)이기도 합니다ㅎㅎ

거실 커피나무 식물 LED 조명

 

지그비 게이트웨이가 설치된 상태에서, 지그비 스마트 플러그의 설치는 매우 간단한 편입니다.

Smart Life 앱에서 기기 추가를 위해 [Add devices] - [Add new devices] 버튼을 차례로 터치한 뒤

Smart Life 새 기기 추가

 

스마트 플러그를 멀티탭에 꽂고 전원 버튼을 한 번 눌러 전원을 켠 뒤, 다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페이링 모드로 진입합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페어링 모드

참고로 스마트 플러그의 페어링 모드 진입 방법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니, 정확한 페어링 모드 설정 방법은 제품 매뉴얼을 참고하면 됩니다.

 

스마트 플러그가 페어링 모드로 진입하면, Smart LIfe 앱이 스마트 플러그를 검색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기기가 성공적으로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추가 작업

 

영문가 숫자로 된 제품 코드 형식의 이름은 수정 버튼을 터치해 한글 이름으로 바꿨습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이름 수정

 

일련의 간단(?)한 작업으로, 스마트 플러그 설치가 완료되었고, 이제 이 스마트 플러그는 스마트폰으로 전원을 켜고 끈다거나 정해진 시간에 켜고 끄는 스케줄 설정이 가능합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스케줄 설정

 

스마트 플러그에서 가끔이지만,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라면 전력량 측정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기기의 현재 소비 전력과, 공급 전압, 누적 사용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소비전력량 측정

참고로 AVATTO 스마트 플러그는 5개의 필립스 식물 LED 전구가 73와트를 소비한다고 실시간 정보를 알려주고 있는데, 이는 예전 유플러스 IoT 멀티탭과 정확히 일치하는 값이며 작은 스마트 플러그의 소비전력량 측정 기능이 제법 쓸만한 듯 싶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한 Smart Life 앱은 당연히 위젯 형태로 띄워 놓는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구글홈, 알렉사 등의 음성 인식도 지원합니다.

AVATTO 스마트플러그 위젯 설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AVATTO 지그비 기기들을 실제 사용한지 며칠되지 않았고, 스마트폰 앱으로 예약 설정해두고 자동으로 켜고 꺼지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사용 중이지만, 특별한 문제없이 매끄럽게 작동해 만족스럽습니다.

 

예전 유플러스 IoT 기기도 제품 외형은 매우 깔끔했지만, 벽 스위치는 여러 차례 먹통이 되어 제품 교환을 3번쯤 받은 뒤에 정상적으로 작동했으며 전용 앱 역시 매우 쓰기 불편했고, 결정적으로 매달 이용료를 내는 약정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곧 함께 구입한 전등 스위치 모듈 및 온습도계 설치과정 등을 살펴볼 생각인데, 제가 구입한 제품외에도 매우 다양한 종류의 지그비 기기들이 있어 자꾸 검색하고 다른 구상을 하게 되는 점은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