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와이파이 프로필 순서 변경 방법. netsh 명령으로 무선 연결 순서 변경

저장된 와이파이의 순서 변경

윈도우는 한 번 연결했던 무선 네트워크의 프로필을 저장하고, 다음에 같은 무선 네트워크 연결시 사용하게 됩니다.

 

만일 주변에 이미 연결했던 적이 있는 무선 네트워크가 여럿 있는 경우라면, 윈도우가 자체적으로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먼저 연결합니다.

 

'윈도우가 자체적으로 정한 우선순위'는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문제없이 잘 작동하지만, 가끔 내가 원하는 무선 네트워크가 아닌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번거로울 때가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윈도우7 운영체제라면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무선 네트워크 관리]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위로 이동] 항목을 클릭해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순서를 쉽게 바꿀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7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순서 변경

 

그런데 윈도우10에서는 이런 수동 설정 툴이 아예 없어졌습니다.

사실 무선네트워크 우선순위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흔치 않은터라, 이 툴이 사라진 것도 모르고 있었는데 얼마 전 이 순서를 바꿔야하는 상황이 생겼고 수동 설정 툴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예전의 기억을 되살려 [네트워크 및 인터넷] - [Wi-Fi] - [알려진 네트워크 관리] 항목을 띄워봤습니다.

윈도우10 알려진 네트워크 관리

 

컴퓨터에 저장된 와이파이 네트워크들이 쭉 표시됩니다.

윈도우7에서는 우선 순위를 바꿀 네트워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로 이동] 메뉴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윈도우10은 속성 확인과 삭제의 두 메뉴만 있을 뿐 순서를 바꿀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프로필 순서 변경

netsh 명령으로 와이파이 우선순위 변경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우선순위를 바꾸고 싶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sh 명령을 이용해야 합니다.

일단 윈도우10 검색창에 cmd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명령 프롬프트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항목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명령 프롬프트가 뜨면 우선 이 컴퓨터에 저장된 무선 네트워크 프로파일 목록을 확인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s

netsh wlan show proifles

 

참고로 netsh 명령은 한 줄에 모든 옵션을 입력하는 방법 외에, 명령 입력 후 옵션을 순서대로 입력해도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명령어 기본 사용법

저는 프로필 목록 중 네 번째의 "U+NetCD80"을 첫 번째로 바꾸고 싶었고, 이를 위해 다음 netsh 명령을 입력했습니다.

netsh wlan set profileorder name="U+NetCD80" interface="Wi-Fi" priority=1

윈도우10 와이파이 프로필 순서 변경

명령을 제대로 입력하면, 해당 프로필의 우선 순위가 성공적으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명령 중 name 옵션에는 순서를 바꿀 무선 네트워크의 SSID를 정확히 입력하고, priority=1 항목에서 프로필 순서를 설정합니다.

 

즉, priority=1로 입력하면 해당 SSID를 첫 번째로 설정하게 되며, 다른 숫자를 입력해 원하는 순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시 netsh wlan show profiles 명령을 입력해 프로필 목록을 띄워보면 해당 SSID가 첫 번째로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저장된 와아피이 프로필 순서

 

일반적으로 와이파이 프로파일 중 [자동으로 연결] 옵션을 체크/체크해제 하는 것만으로 와이파이 우선순위 설정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저는 2.4G, 5G 등의 연결을 보다 구체적으로 선택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와이파이 프로필 우선 순위 설정을 이용해 봤습니다.

윈도우10 와이파이 자동으로 연결 옵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