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해제 방법. No Screen Off와 Caffeine 앱 사용법

안드로이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매장에서 사용 중인 태블릿의 화면 꺼짐 시간을 변경할 수 있는지, 마눌님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평소 데모 영상을 틀어놓거나 고객 상담시 전용 앱을 실행해 사용하는 태블릿인데, 전용 앱을 실행해 둔 과정에서 일정 시간 후 화면이 꺼지는 것이 불편하다는 군요.

 

데모 영상을 틀어놓을 때는, 대부분의 동영상 플레이어에 내장된 화면 꺼짐 방지 기능을 이용하고 있지만, 상담 앱은 화면 꺼짐 기능이 없어 설정된 시간동안 입력이 없으면 화면이 꺼지는 문제(?) 였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자체 설정으로는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아예 없앨 수는 없을텐데, 싶었지만 일단 태블릿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설정 - 디스플레이 메뉴로 들어가면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다만 짐작대로 15초부터 최대 30분까지 화면을 켜 놓을 수 있는 게 전부였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어지간한 안드로이드 기기들의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은 최대 10분까지 설정할 수 있었는데, 이 태블릿은 30분까지 설정할 수 있네요.

안드로이드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처음에는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이 시간의 길이가 달라지나 싶었으나, 같은 안드로이드 11버전을 사용 중인 LG V50S 역시 10분까지 설정할 수 있도록 된 것을 보면, 아마도 태블릿 기기류의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이 더 긴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발자 옵션의 화면 켜짐 상태 유지

안드로이드 기기의 설정에서는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아예 끄는 옵션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뒤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봤습니다.

 

개발자 옵션은 [설정] - [태블릿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메뉴로 들어간 뒤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정보

 

[빌드 번호] 항목을 4~5번 이상 반복 터치 하면 화면 하단에 [개발 설정 완료 4단계 전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개발자 모드가 되었습니다] 와 같은 메시지가 뜰 때까지 반복 터치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모드 설정 방법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되고 다시 설정 메뉴로 돌아와 보면 하단에 [개발자 옵션], 혹은 [개발자 모드]와 같은 옵션이 보이고 이 옵션으로 들어와 보면 [화면 켜짐 상태 유지] 라는 옵션을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화면 켜짐 상태 유지

 

다만 이 옵션은 '충전하는 동안 화면이 꺼지지 않음'이라는 설명처럼, 충전기를 연결해 둔 상태에서만 작동하는데, 매장의 태블릿은 충전기를 연결하지 않고 사용하는터라 소용없는 옵션이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탭A7

간편한 사용법, No Screen Off

충전기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을 해제하기 위해, 결국 별도의 앱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안드로이드 기기의 화면을 계속 켜두고 싶은 사용자들이 많았는지 꽤 다양한 앱들이 나와 있었고 저는 두 가지 정도의 앱을 사용해 봤습니다.

 

먼저 사용해 본 것은 No Screen Off라는 앱으로 간단한 사용법이 특징입니다.

플레이스토어 No Screen Off

 

No Screen Off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에 맞게 개발되었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안내문이 뜨는데, 실제로는 잘 작동하니 [확인] 버튼을 눌러 닫으면 됩니다.

No Screen Off 사용법

그리고 앱을 실행하는 것과 동시에 [Screen off timeout disabled]라는 메시지가 떠서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이 비활성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앱을 한 번 실행하면 화면이 계속 켜지게 되며,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을 다시 사용하려면 No Screen Off 앱을 다시 실행하거나 알림 표시줄의 알림을 한 번 터치하면 됩니다.

No Screen Off 끄기

깔끔한 순정 느낌, caffein keep screen on

No Screen Off 앱은 별다른 설정 없이 앱을 한 번 실행할 때마다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이 비활성화/활성화 되는 식으로, 간편하지만 앱 아이콘을 바탕 화면에 꺼내놓고 사용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딱히 불편함이 없는 사용법이지만 매장에서 사용하는 태블릿이라 좀 더 깔끔한 방식은 없을까 찾아본 것이 caffeine keep screen on 앱입니다.

 

플레이스토어 caffein keep screen on

 

caffeine keep screen on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화면 꺼짐 시간이나 [자동으로 끄기] 등 제법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caffein keep screen on 옵션

 

저는 그 중에서 [고급 설정] 항목의 [호환성 모드] 항목의 스위치를 켰고, 다시 뜨는 [시스템 설정 변경] 화면에서 [권한 허용] 스위치를 켜주었습니다.

caffein keep screen on 권한 허용

 

그런데 caffeine keep screen on 앱은 설치/실행하는 것만으로 화면 자동 꺼짐 방지 기능이 수행되지 않고, 간단한 초기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대신 앱을 설치한 상태에서 알림 표시줄을 두 번 내린 뒤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 - [버튼 편집] 항목을 실행합니다.

안드로이드 상단 버튼 편집

 

버튼 편집 메뉴에는 상단 알림 표시줄에 추가/배열할 수 있는 버튼들이 표시되며, 커피잔 모양의 Caffeine 버튼도 보입니다.

상단 Caffeine 버튼을 드래그해 적당한 자리에 배치하고 하단의 [완료] 버튼을 터치해 설정을 종료합니다.

caffein keep screen on 버튼 배치

 

이제 알림 표시줄을 당겨 내린 뒤 Caffein 버튼을 터치하는 것으로, 화면 자동 꺼짐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caffein keep screen on 사용법

caffeine keep screen on 앱은 실행 후 설정 화면만 보이고, 앱을 그대로 종료하면 아무 동작도 하지 않아 처음에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혼란스러웠지만, 알림 버튼으로 설정하니 매우 깔끔하고 순정스러운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두 앱은 기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니 각자 취향에 맞는 것으로 사용하면 될텐데, 저는 Caffeine 앱으로 설정 완료 후 사용 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