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의 나중에 읽기 사용법. 나중에 열어 볼 링크 보관하는 방법들

나중에 볼 링크, '나에게' 카톡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하다보면 지금 열어보긴 어렵고, 나중에 열어보기 위해 링크를 저장해 둘 방법을 찾아보게 됩니다.

 

저는 주로 구글 검색을 하다가 표시된 검색 결과 중 참고할 만한 여러 개의 링크가 한 페이지에 나왔을 때 링크를 저장해 둔다거나, 다나와 등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제품을 검색하면서 링크 저장의 필요성을 느끼곤 합니다.

 

요즘은 안드로이드 크롬의 탭을 열어 두기도 하는데, 제품 사양/가격 비교를 위한 검색의 경우 따로 탭을 열어두는 것 보다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넘겨두곤 합니다.

 

특히 카카오톡의 '나에게' 메시지 기능은 나중에 읽어볼 링크를 남기는 용도로 사용 중인데, 남겨둘 링크를 길게 터치해 표시되는 메뉴에서 [링크 공유] 메뉴를 선택하고

스마트폰 링크 보관 링크 공유

 

브라우저 하단에 표시되는 링크 공유 메뉴를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해 [자세히]를 선택한 뒤

스마트폰 링크 공유 자세히

 

[카카오톡> 나에게]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링크 공유 카카오톡 나에게

 

그리고 나중에 해당 링크를 열어보려면 카카오톡 채팅 목록에서 [나]를 열면 앞서 남긴 링크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나에게 링크 보관

크롬 브라우저의 '나중에 읽기'

카카오톡 '나에게' 메시지는, 필요한 링크를 부담없이 남겨둘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링크를 선택하고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기까지 제법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물론 '링크 공유' 메뉴에서 카카오톡 > 나에게 기능을 한 번 사용한 경우, 이후에는 링크를 길게 클릭해 [링크 공유] 메뉴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터치해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지만, 저는 링크 공유를 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다보니 다른 항목이 떠 있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 안드로이드용 크롬이 업데이트 되면서 [나중에 읽기] 기능이 생겼습니다.

[나중에 읽기] 기능 사용법은 꽤 간단한데, 보관할 링크를 길게 터치하면 뜨는 메뉴에서 [나중에 읽기]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나중에 읽기

 

[나중에 읽기] 항목을 선택한 후 정상 저장되었을 경우 브라우저 하단에 [읽기 목록에 추가됨] 팝업이 잠시 떴다가 사라집니다.

크롬 읽기 목록에 추가됨

 

[나중에 읽기]로 저장한 링크 목록을 열어보려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 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북마크]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북마크

 

[북마크] 메뉴 상단에 [읽기 목록] 항목이 표시되며, 다시 [읽기 목록]을 터치하면 앞서 저장했던 링크 목록이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읽기 목록

 

[나중에 읽기]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 안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며 제목과 링크 주소의 간략한 목록으로 떠 있어 보기 쉽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읽기 목록 사용법

그리고 읽기 목록의 항목 옆 더 보기 버튼을 터치해 읽음으로 표시, 선택, 삭제 등 해당 링크를 간단히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서 저장한 읽기 목록은 PC용 크롬 브라우저에도 바로 연동되어 편리합니다.

PC용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바 오른쪽에 새로 생긴 [읽기 목록] 항목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에서 저장했던 읽기 목록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크롬 브라우저 읽기 목록

정식 기능 된 나중에 읽기, 치명적 버그

사실 [나중에 읽기]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에 꽤 오래 전부터 있던 기능인데, 정식 기능이 아니라 chrome://flags에서 #read-later 플래그를 Enabled로 설정해야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입니다.

chrome flags reading list

 

그러다가 최근 크롬 업데이트에서 정식 기능이 되어 별도의 설정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는 [나중에 읽기] 메뉴를 선택해도 [읽기 목록]에 추가되지 않는, 버그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링크를 길게 터치해 [나중에 읽기]를 선택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읽기 목록에 추가됨]이라는 팝업이 떠야 하지만, 아무 반응이 없고 [읽기 목록]을 열어도 링크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 버그입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나중에 읽기 버그

 

그런데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는 [나중에 읽기]를 선택해도 아무 반응이 없었고 [읽기 목록]에도 표시되지 않던 링크가, PC용 크롬의 읽기 목록에는 빠짐없이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원칙적으로 안드로이드 크롬과 PC용 크롬의 [읽기 목록]의 링크는 똑같은 항목들이 표시되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 크롬에 불규칙하게 읽기 목록이 추가되지 않았고, PC용 크롬에는 그대로 추가되어 목록이 다르게 보이는 버그입니다.

PC 안드로이드 크롬 읽기 목록 동기화

정식 기능이 되기 전에는 읽기 목록 기능이 정상 작동했으니, 아마도 정식 버전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시적인 버그로 보입니다.

 

일시적이지만 치명적인 버그라 당장 권할 수는 없지만, 곧 버그가 수정될 것으로 생각되며 정상 작동한다면 꽤 편리하고 빠르게 링크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니 추후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