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Nearby Share 사용 방법. 주변 안드로이드 기기로 간단히 공유

안드로이드 기기간, 또 다른 공유법

얼마전 구입한 안드로이드 태블릿, 갤럭시탭A7은 마눌님의 업무용 태블릿이지만 실제 업무에 투입되기 전까지는 제가 사용 중입니다.

 

저는 10.4인치의 태블릿을 온전히 컨텐츠 소비용 기기, 주로 유튜브와 넷플릭스 감상, 웹서핑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그렇게 태블릿 PC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마눌님의 스마트폰으로 링크를 공유하려고 했는데, 링크를 공유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이 태블릿 PC에는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프로그램도 설치하지 않았고, 로그인한 구글 계정은 제 스마트폰과 다른 계정이라, 평소 링크나 파일 공유에 사용하던 방법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갤럭시탭A7 2020

링크 공유에 가장 흔히 사용했던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을 뿐더러 구글 계정, 혹은 크롬 브라우저 계정이 동일하다면 링크 보내기 기능이라도 사용했을 텐데 모두 사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19.09.16 -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의 URL 공유. 구글 크롬의 [기기로 전송] 메뉴 사용방법

 

그렇게 근처에 있는, 다른 사람의 안드로이드 기기로 링크를 공유할 방법이 있는지 방법을 찾아봤고, Nearby Share 기능을 이용해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웹브라우저에 떠 있는 URL을 공유하기 위해, 주소창을 길게 터치한 뒤 공유 아이콘을 터치하면 하단에 공유 방법들이 쭉 표시됩니다.

여기서 [Nearby Share] 항목버튼을 터치합니다.

안드로이드 URL 공유

 

이제 보내는 쪽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주변 기기 찾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Nearby Share 주변 기기 찾는 중

 

주변에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Nearby Share를 사용 중인 기기가 있음]이라는 알림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공유받을 안드로이드 기기는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위치 정보가 켜 있어야 하며,  상대방이 Nearby Share를 선택할 때 공유받을 안드로이드 기기는 잠금해제 된 상태(화면이 켜진 상태)라야 합니다.

Nearby Share를 사용 중인 기기가 있음

Nearby Share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 하단에 간단한 설정 항목이 표시되며, 여기서 [사용] 버튼을 터치합니다.

 

받는 기기에서 사용 설정을 완료하면 [주변 기기에 표시]라는 메시지로 바뀝니다.

그리고 보내는 기기에는 상대 기기 이름이 검색/표시되며 표시된 이름을 터치합니다.

Nearby Share 기기 검색

 

이제 보내는 기기에서는 [상대방 수락 대기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핀번호가 뜨고, 받을 기기에서는 [콘텐츠 공유 중] 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핀 번호는 양쪽이 같은 번호가 뜨지만, 실제로는 큰 의미가 없으며 받는 쪽에서 [동의] 버튼을 터치합니다.

Nearby Share 상대방 수락 대기 중

 

수신 기기에서 [동의] 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기본 브라우저가 뜨면서 해당 링크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Nearby Share 인터넷 주소 공유

빠른 속도로 파일 공유

앞서 URL 공유를 위해 브라우저의 URL을 길게 터치한 뒤 공유 버튼을 선택했지만 한 번 Nearby Share 기능을 이용하면, [더보기] - [공유] 버튼을 터치해 간단히 URL 공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URL 공유

 

아울러 Nearby Share는 같은 방식으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주변의 다른 기기로 보내려는 경우, 갤러리 앱에서 보낼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뒤 [공유] 버튼을 터치하고

Nearby Share 파일 공유

 

공유 방법에서 [Nearby Share]를 선택합니다.

Nearby Share 사진 위치정보 제외

개인적으로는 사진 공유시 사진에 저장된 GPS 정보를 제거할 수 있는, [위치정보 제외] 옵션을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후 파일을 받을 안드로이드 기기에 Nearby Share 알림이 뜨고, 허용하는 등 일련의 과정은 URL을 공유할 때와 같고, 파일 전송은 Wi-Fi를 통해 이루어져 전송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Nearby Share 이미지 파일 공유

와이파이, 블루투스, 위치 정보 설정

Nearby Share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기능은 주변(매우 가까이 있는)의 안드로이드 기기로 URL이나 파일을 공유하는 기능으로, 비교적 간단히 공유할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Nearby Share 기능을 사용하려면 양쪽 안드로이드 기기의 와이파이, 블루투스, 위치 정보 설정이 켜 있어야 합니다.

 

와이파이, 혹은 블루투스 중 하나가 꺼진 상태라면 Nearby Share의 주변 기기 목록에 아예 뜨지 않거나, 목록에 뜬다 하더라도 실제 URL/파일 전송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Nearby Share 사용 조건

 

아울러 와이파이/블루투스의 켜고 끄는 설정은 대부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면 [기기 위치] 정보는 [설정] - [위치 정보] 메뉴로 들어가거나 상단 알림창의 GPS 아이콘을 길게 터치한 뒤 [고급 검색]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위치 정보 고급 검색

 

그리고 [고급 검색] 메뉴 아래 [Wi-Fi 검색]과 [Bluetooth 기기 검색] 항목을 모두 켜줍니다.

Wi-Fi 검색 Bluetooth 기기 검색

Nearby Share 세부 설정

Nearby Share 기능은 안드로이드 6버전 이상, 와이파이/블루투스/위치 정보의 세 항목이 켜진 안드로이드 기기끼리 간단히, 빠른 속도로 공유를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의 Nearby Share 기능의 설정을 바꾸고 싶다거나 세부 옵션을 보고 싶다면 [설정] - [Google] - [기기 및 공유] 항목으로 들어가

안드로이드 기기 및 공유 옵션

 

[Nearby Share] 항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아무래도 원치 않는 Nearby Share 알림 메시지가 뜨는 게 귀찮은 경우, 이 기능을 아예 끄거나 알림 메시지를 띄우지 않도록 설정하는 옵션을 가장 많이 사용할 듯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Nearby Share 설정

개인적으로는 Nearby Share 기능이 안드로이드 기기뿐 아니라 PC로의 전송까지 지원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할 듯 싶지만 구글에서 윈도우용 Nearby Share 앱을 과연 내놓을 수 있을지,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