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제어판과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설정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 흐림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필요한 경우에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기능입니다.

 

즉 사용자가 시스템 설정을 변경한다거나, 실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하는 경우 바탕화면 전체가 어두워지면서 해당 작업을 허용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떠서 사용자의 허락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비스타부터 도입되었고, 처음에는 사용자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했으나 악성 프로그램이 시스템을 망가 뜨리지 못하도록 막는 보안 기능이라, 이후 윈도우에서도 쭉 적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고 잘 사용 중인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띄우는 상황이 불편해 별도의 조작을 통해 사용자 계정이 뜨지 않도록 설정한 적이 있습니다.

2019.09.20 - 시작 프로그램 실행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뜨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

사용자 계정 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실행될 때는 화면이 흐려지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화면만 클릭할 수 있도록 바뀝니다.

이런 화면 흐림 작업 역시 사용자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보안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면 흐림 기능이 불편하다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단계를 조절해 화면 흐림 기능만 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화면 흐림 기능 역시 보안 기능 중 하나인 만큼 끄지 말고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지만, 화면 캡쳐 작업을 자주 한다거나 화면 흐림 전환이 느리게 되는 저사양 컴퓨터인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 '제어판'을 입력하고 표시되는 제어판 앱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제어판 실행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항목을 클릭한 뒤 다시 표시되는 [사용자 계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사용자 계정 설정

 

표시되는 항목 중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항목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기본값이 3단계로 설정되어 있는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 항목의 슬라이더를 2단계로 낮추면 사용자 계정 설정이 뜰 때 바탕 화면 흐림 작업이 실행되지 않게 됩니다.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

 

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역시 시스템 보안에 매우 중요한 항목이라 단계를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한 번 바탕 화면이 흐려지면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뜨는 확인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UserAccountControlSettings

 

그리고 [예] 버튼을 클릭한 이후에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뜰 때 화면 흐림 효과 없이 대화 상자 형식으로만 뜨게 됩니다.

화면 흐림과 함께 화면의 다른 부분을 클릭할 수 없는 불편함은 줄어들지만, 사용자 계정 컨트롤에 대한 집중력은 확연히 떨어지는 만큼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화면 흐림 없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변경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을 했는데,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조정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을 실행합니다.

러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항목을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PromptOnSecureDesktop 항목의 기본 값은 1로 앞서 제어판 설정의 3단계와 같습니다.

이 값을 0으로 바꾸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뜰 때 바탕 화면이 흐려지지 않게 되며, 이는 제어판 설정의 2단계와 같습니다.

PromptOnSecureDesktop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값 중 EnableLUA 항목을 0으로 설정하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을 완전히 끄는 것이며, 앞서 제어판 설정의 1단계와 같습니다.

EnableLUA

EnableLUA 값을 0으로 바꿔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을 완전히 끌 경우, 악성 프로그램이 시스템 설정을 변경을 시도하는 경우에도 아무런 경고를 받을 수 없는 만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항목은 바꾸지 않을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