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안전 모드 진입 방법. 윈도우에 문제 발생 시 안전 모드 실행 방법 들

윈도우10 안전 모드 진입

거실에서 인터넷 라디오로 사용하던 PIPO X8 미니 PC에 윈도우 업데이트로 드라이버를 설치했다가 터치 스크린과 해상도가 잘못되는 상태가 되어 드라이버 제거/재설치를 여러 번 반복해야 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드라이버 미설치 상태에서는 적절한 드라이버 파일을 가져와 업데이트 시키면 그만인데, 이번 경우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엉뚱한 하드웨어 드라이버(칩셋 드라이버)를 설치해버린 상태라 제거/재설치 작업이 쉽지 않았습니다.

 

제가 시도했던 여러가지 작업 중에는 안전 모드로 들어가 드라이버 삭제/재설치 작업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덕분에 정말 오랫만에 윈도우10의 안전 모드로 진입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윈도우7 시절에는 소프트웨어/드라이버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재부팅 직후 F8 키를 눌러 안전 모드를 선택해 부팅하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윈도우10 안전 모드 선택 부팅

반면 윈도우8부터는 F8 키로 [고급 부팅 옵션]을 띄우는 기능이 꺼져 있어 예전처럼 부팅시 F8 키를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윈도우7 시절의 F8 키를 눌러 이 화면을 불러오는 방법, 혹은 msconfig을 이용해 안전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6.09.22 - 윈도우8, 윈도우10의 안전 모드 실행 방법. F8키를 눌러도 안전 모드가 뜨지 않을 때

윈도우10 설정 메뉴에서 안전 모드 부팅

어쨌든 윈도우10에서 안전 모드 부팅이 정말 오랫만이었던터라, 굳이 bcdedit 명령을 실행하지 않고 윈도우 설정을 통해 안전 모드로 진입해봤습니다.

 

사실 이 과정 자체는 그리 어려울 게 없는데, 여러 단계의 갈림길 같은 과정이라 안전 모드로 진입하는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설정 업데이트 및 보안

 

[업데이트 및 보안] 화면에서 오른쪽의 [복구] 항목을 클릭하고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재부팅되니,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저장 후 종료해 두는 게 좋습니다.

복구 고급 시작 옵션

 

윈도우가 종료되고 재부팅되면 평소 못보던 파란색의 [옵션 선택]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문제 해결] 항목을 선택합니다.

커서 이동과 선택에 방향키와 엔터 키를 사용하거나 마우스를 이용합니다.

윈도우10 고급 시작 옵션 문제 해결

 

[문제 해결] 메뉴에서 [고급 옵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문제 해결 고급 옵션

 

[고급 옵션] 메뉴에서 [시작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 시작 설정

사실 윈도우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설치 이후 오작동하는 경우라면, [업데이트 제거] 메뉴도 꽤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특히 제가 겪었던 PIPO X8 미니 PC의 드라이버 오작동 문제 역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된 드라이버였던 만큼 문제 발생 즉시 [고급 옵션] - [업데이트 제거] 메뉴를 이용했다면 어쩌면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이 포스팅은 윈도우10의 안전 모드 진입 방법을 다루는 것이니, [시작 설정] 메뉴를 선택했고, 메뉴 오른쪽 중간에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여기서 다시 재부팅이 진행됩니다.

윈도우10 시작 설정 다시 시작

 

이제 윈도우7에서 익숙하게 봤던 고급 부팅 옵션 메뉴가 뜨고, 여기서 [안전 모드]를 선택 부팅할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는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모드이며,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항목을 선택합니다.

고급 부팅 옵션 안전 모드

 

안전 모드 선택 후에는 익숙하게 보던 로그인 화면이 뜨고, 핀번호 등 사용하던 로그인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10 안전 모드 부팅

 

드디어 검은 색 바탕화면의 안전 모드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10 안전 모드 부팅 완료

사실 저도 오랫만에 안전 모드로 부팅하다보니, 일단 손이 가는대로 설정 메뉴로 찾아들어와 여러 단계를 거쳐 안전 모드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이 방법은 여러 갈림길을 지나면서 안전 모드 뿐 아니라 다양한 윈도우 복구 옵션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안전 모드 진입을 위해 제법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만큼, 단지 안전 모드 부팅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msconfig을 실행해 [부팅 옵션]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