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의 '뉴스 및 관심사' 설정 방법. 작업표시줄의 원치 않는 뉴스 끄는 법

윈도우 업데이트 후 생긴 날씨 위젯

얼마 전 한 무더기의 윈도우10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재부팅하니,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 못 보던 아이콘이 큼지막하게 떠 있었습니다.

 

날씨가 표시되어 있는 아이콘이라, 처음에는 날씨 위젯 같은게 생긴 건가? 싶었는데 이 아이콘을 한 번 클릭해보니 아이콘 위로 각종 뉴스와 날씨, 주식/금융 정보, 스포츠 정보 등이 빼곡하게 표시되었습니다.

 

얼핏 보면 타일 스타일로 깔끔하게 정리된 듯 싶지만 이미 스마트폰과 브라우저에서 숱하게 봐오던 형식이라 딱히 신선하지는 않았고, 이제 아예 운영체제에 뉴스 모음이 탑재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뉴스 더 보기

 

(누구에게 맞추었다는 것인지 모를) 맞춤 뉴스를 쭉 내려보니 역시 제 취향과는 전혀 맞지 않는 제목의 뉴스들입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뉴스 피드

뉴스 및 관심사 설정

이 '뉴스 및 관심사' 항목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윈도우10에 추가된 기능입니다.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텍스트 제목 뉴스와 썸네일 뉴스, 그리고 날씨와 금융 정보, 스포츠 정보 등이 카드 형태로 표시되는데 날씨와 금융, 스포츠 항목은 사용자가 표시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자세한 설정] 항목을 클릭하면

작업표시줄 뉴스 카드 설정

 

엣지 브라우저가 열리고 날씨, 금융, 스포츠 카드를 선택적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뉴스 정보 카드 설정

 

텍스트로 표시되는 각 뉴스 제목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더보기 버튼이 표시되고, 이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표시줄 뉴스 더보기 버튼

 

해당 기사의 공유/나중에 읽을 수 있게 저장/스토리 숨기기/해당 언론사 제외하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의 뉴스 옵션과 구성이 거의 비슷한데, [나중에 읽을 수 있게 저장]이나 좋아요/싫어요 버튼은 새롭게 눈에 띕니다.

작업표시줄 뉴스 추가 옵션

 

하단으로 스크롤 할 때 표시되는 썸네일도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는 조작 방식은 동일합니다.

작업표시줄 썸네일 뉴스 추가 설정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보고 싶지 않은 기사/언론사가 바로 적용되는 반면 윈도우10의 뉴스 및 관심사에서는 한 번 더 [숨기기]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 인터페이스가 꽤 번거롭습니다.

작업표시줄 뉴스 언론사 제외

 

상단의 [맞춤뉴스 설정] 항목을 클릭해 관심사 항목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맞춤뉴스 설정

 

역시 엣지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관심사 발견] 항목에 준비된 다양한 항목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이 [관심사 발견] 항목을 몇 번이고 설정해 봤고 [맞춤뉴스 설정] 옆의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해 봤지만, 제가 생각한 것과는 다른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지, 표시되는 뉴스에는 딱히 영향이 없었습니다.

작업표시줄 맞춤 뉴스 관심사 설정

뉴스 및 관심사 위젯 끄기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대부분의 뉴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하고 엣지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했을 때 뜨는 휘황찬란한 '맞춤 뉴스'들을 보고 싶지 않아 가장 먼저 새 탭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심플] 항목으로 설정을 바꾸곤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심플] 항목을 선택하더라도 빈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같은 내용이 끈질기게 올라오긴 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새 탭 심플 하단 뉴스

 

어쨌든, 윈도우10이라는 운영체제에 '뉴스 및 관심사'라는 항목 역시 제 컴퓨터의 용도와 맞지 않아 아예 꺼버렸습니다.

작업표시줄 날씨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뉴스 및 관심사] - [끄기]를 선택하면 작업표시줄에서 날씨 아이콘 자체가 사라지면서 뉴스 및 관심사 역시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윈도우10 뉴스 및 관심사 끄기

해외에서도 윈도우10에 추가된 뉴스 및 관심사 항목이 꽤 이슈가 되었던 듯 싶고, 뉴스 및 관심사를 끄는 방법에 대해 많은 게시물들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설정할 수도 있었는데, 레지스트리 설정이 특별히 새로운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니고 위에서 설정한 뉴스 및 관심사 옵션 값이 레지스트리에 적용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먼저 윈도우10 검색창에 regedit를 입력한 뒤 표시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Feeds

항목을 순서대로 찾아간 뒤 [ShellFeedsTaskbarViewMode] 키를 더블클릭합니다.

ShellFeedsTaskbarViewMode

 

[값 데이터] 항목은 0,1,2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으며 앞서 작업 표시줄의 옵션과 같이

0은 아이콘 및 텍스트 표시(기본값), 1은 아이콘만 표시, 2는 뉴스 및 관심사 끄기로 작동합니다.

뉴스 및 관심사 레지스트리 설정

윈도우10 작업표시줄에 추가된 '뉴스 및 관심사'는 사용자에 따라서는 유용한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PC를 통한 뉴스 소비가 많이 줄어들었고, 엣지 브라우저의 뉴스피드와 작업표시줄의 '뉴스 및 관심사'에서 특정 언론사/뉴스를 제외하더라도 비슷한 류의 뉴스를 자꾸 들이미는 터라 아예 꺼버렸습니다.

 

새 기능을 추가하면서 켜고 끄는 기능을 찾기 쉽게 배치한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되는데, 부디 복잡한 규정 외(?) 방법으로 강제 종료를 시켜야 하는 식으로 바뀌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