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폰 기기 잠김 해제. 기기 초기화 전, Mi계정 로그아웃과 비밀번호 재설정

샤오미 스마트폰 초기화 후 잠김

얼마 전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지인으로 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사용하던 샤오미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기 위해 샤오미 스마트폰의 초기화 작업을 진행했는데, 재부팅 후 샤오미 스마트폰의 초기 설정 화면이 잠깐 뜨는가 싶더니, 'This device is locked'라는 메시지와 함께 다른 화면으로 진행할 수 없다는 얘기였습니다.

 

저는 지난 수 년간 2대의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했고, 다른 폰으로 바꾼 뒤에도 다른 사람에게 넘기지 않고 제 장난감(?)으로 쭉 사용했던 터라, 이런 메시지를 접한 적이 없었고, 처음에는 무엇 때문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다만 'This device is locked' 메시지가 뜬 화면의 사진을 받아보니, 샤오미 계정과 관련된 잠금 장치가 작동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책상 속에 잠들어 있던 홍미노트2와 네비게이션으로 사용 중이던 Mi5S를 가져와 몇 가지 실험을 한 끝에 스마트폰에 등록, 사용했던 샤오미 계정을 로그아웃하지 않고 초기화 작업을 진행했을 때 뜨는 잠금 장치가 작동한 상황이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계정 잠김

물론 이런 잠금 장치는 분실/도난 된 샤오미 스마트폰을 초기화해 무단 사용하는 것을 막는 잠금 장치이며, 원주인이 다른 사람에게 넘기기 전 샤오미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샤오미 디바이스 잠금 상태 해제

일단 스마트폰 초기화를 진행한 상태에서 이런 화면을 만난 경우라면, 샤오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 잠금을 풀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화를 진행한 경우, 저장되어 있던 와이파이 정보 역시 모두 삭제된 상태이므로 먼저 [Open Wi-Fi settings] 버튼을 클릭한 뒤, 사용 중인 와이파이를 선택하고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This device is locked 잠금 해제

 

인터넷이 연결되고 다시 [Activate this device]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 전에 사용했던 샤오미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 후 [Activate]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Activate this device

참고로 샤오미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에는 초기화 전에 사용하던 샤오미 계정 ID와 연결된 전화번호 일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앞서 사용했던 샤오미 계정의 비밀번호를 알고 있으면, 비교적 간단하게 잠겨버린 샤오미 스마트폰을 해제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했을 때의 초기 설정 화면이 뜨며 다음 사용자가 초기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잠금 해제 초기 설정

샤오미 홈페이지에서 등록 기기 삭제

지인은 잠긴 샤오미 스마트폰을 본인이 가지고 있던 상태였던 터라, 스마트폰에서 샤오미 계정에 로그인해 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은 이미 내 손을 떠났고 이 스마트폰을 받은 사람이 잠금 해제를 요청한다면, 샤오미 계정 비밀번호를 알려주어야 하는데 샤오미 클라우드에는 내 사진을 비롯한 여러 데이터가 남아 있으니 찝찝합니다.

 

이럴 때는 샤오미 클라우드에 접속해 기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클라우드 홈페이지에 접속 후 [Mi 계정으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샤오미 클라우드 초기화면

 

샤오미 계정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Mi 계정 로그인

 

샤오미 클라우드에 정상 로그인 됐다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클라우드 설정

 

설정 메뉴에는 클라우드 사용 상태와 함께 연결된 내 기기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여기는 홍미노트2가 표시되고 있는데, 해당 기기를 클릭하면

샤오미 클라우드 연결된 기기

 

해당 기기에 대한 모델명이 다시 한 번 표시되고 [기기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기 삭제를 진행하면 이 기기가 계정에서 삭제되며, 기기에서 Mi 계정이 로그아웃 될 것이라는 메시지가 다시 한 번 뜨는데, 계속 진행하려면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클라우드 연결된 기기 삭제

 

샤오미 클라우드에 연결되어 있던 기기를 삭제한 뒤, 연결되어 있던 기기 목록에서 사라지면 잠겨있던 스마트폰의 계정 락 역시 풀리게 됩니다.

샤오미 클라우드 내 기기

샤오미 클라우드의 기기 찾기 해제

저는 지인의 상황/증상을 재현하기 위해 제가 가지고 있던 샤오미 스마트폰으로 테스트를 진행했고, 설정에서 내 기기를 삭제하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의 잠금이 해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샤오미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인터넷 검색에서는 [기기 찾기] 항목에서도 삭제하라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오미 클라우드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기기 찾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클라우드 기기 찾기

 

저는 [설정] 메뉴에서 내 기기를 삭제한 상태였는데도 [기기 찾기] 항목에는 홍미노트2가 그대로 표시되고 있어 다시 한 번 클릭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위치 찾기

 

기기 찾기 메뉴가 크게 표시되면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기기 찾기 끄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기기 찾기 끄기

 

[기기 찾기 끄기]를 실행하면 원격으로 해당 기기를 관리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는데, 이 작업을 진행하면 기기 찾기 목록에서 홍미노트2가 사라지는 것과 동시에 샤오미 클라우드도 로그아웃 되니 필요한 경우 다시 로그인해 확인하면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원격 기기 찾기 끄기

샤오미 계정 ID와 비밀번호 찾기

이렇게 잠긴 샤오미 스마트폰을 풀려면, 무엇보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했던 샤오미 계정 ID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웹브라우저에 샤오미 계정 ID와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접속할 수 있었는데,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샤오미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분실하셨습니까?] 항목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계정 비밀번호 재설정

 

[비밀번호 재설정] 화면에서 샤오미 계정 등록시 입력한 이메일이나 전화 번호를 입력합니다.

010으로 시작하는 휴대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경우 010 번호에서 0을 뺀 나머지 번호를 입력해 봅니다.

샤오미 계정 이메일 전화번호 입력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정보가 제대로 입력됐다면, [인증 방법 선택] 화면이 뜨고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샤오미 계정 인증 방법

 

저는 전화 번호를 선택했고, 인증 번호를 보낼 전화 번호의 일부가 표시됩니다.

역시 제가 사용하는 전화번호가 맞아 [전송] 버튼을 클릭하자

샤오미 계정 인증 문자 메시지 전송

 

문자 메시지로 인증 번호가 도착합니다.

물론 이 문자를 받는 스마트폰은 샤오미 제품이 아니라도 전혀 문제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샤오미 계정 인증 문자 메시지

 

문자 메시지로 도착한 인증 번호를 입력하면, 미 클라우드의 비밀번호 재설정 화면이 뜨고, 비밀 번호를 다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샤오미 계정 비밀번호 재설정

 

사실 저는 제가 사용했던 샤오미 계정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는 상태였고, 테스트를 위해 비밀번호 재설정 작업 등을 진행했는데 원활하게 정보 확인/비밀번호 재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샤오미 계정 정보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중고로 샤오미 스마트폰을 샀는데 락이 걸려 있고 판매자와 연락이 안된다면 매우 답답한 상황입니다.

그나마 샤오미 스마트폰의 박스도 함께 받아 IMEI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 미 클라우드 도움말 페이지에서 IMEI와 기기 구입처 등을 입력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잠금 해제 번호 또는 IMEI로 찾기

이 페이지를 사용해 본 사람들에 따르면 3일쯤 지나 도움이 될만한 답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아예 답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초기화 전, 샤오미 계정 반드시 로그아웃

 

아무튼 기존 기기에서 사용하던 샤오미 계정 정보 등이 전혀 없는 상태, 혹은 샤오미 계정 정보를 모두 잊어버린 상태에서는 해당 기기를 아예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잠겨버린 샤오미 스마트폰에 커스텀 롬을 설치하면 샤오미 계정 락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부트로더가 언락되어 있는 상태라야 하는 등 조건이 있고, 커스텀 롬 설치라는 제법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니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아무튼 중고 샤오미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초기화 완료 후 스마트폰 바탕화면이 뜬 상태인지 확인 후 받는 게 안전합니다.

 

무엇보다, 이 모든 사단(?)을 피하려면 샤오미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기 전 해당 스마트폰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샤오미 계정을 로그아웃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의 Mi 계정 로그아웃 방법은 [설정]-[계정] 메뉴에서 [Mi 계정] 항목으로 들어가 해당 계정 메뉴 하단에서 [로그아웃]을 터치합니다.

스마트폰 샤오미 계정 로그아웃

 

Mi 계정 로그아웃을 진행하기 전, 스마트폰에 저장된 Mi 클라우드 데이터를 제거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뜨는데 필요에 따라 유지/제거를 선택합니다.

이후 해당 Mi 계정의 비밀번호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며

샤오미 스마트폰 로그아웃 비밀번호 입력

 

비밀 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로그아웃이 진행되고, 해당 스마트폰의 Mi 계정은 로그인 화면만 뜨게 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로그아웃 완료

누누히 언급한 바와 같이, 일련의 과정은 샤오미 계정 ID와 비밀번호를 알아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기억합니다.

사용하던 구글 계정 로그아웃

사실 이 포스팅에서는 샤오미 스마트폰을 얘기하다보니, 샤오미 계정 로그아웃과 관련된 얘기만 언급하고 있지만,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초기화 전 반드시 구글 계정을 로그아웃 시켜야 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구글 계정 로그아웃 작업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지만, 샤오미 스마트폰의 경우 [설정]-[동기화] 메뉴로 들어와 [Google] 항목을 실행합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구글 계정 로그아웃

 

제가 사용하던 샤오미 스마트폰에는 두 개의 구글 계정이 저장되어 있는데, 첫 번째 항목을 터치해 들어간 뒤 하단의 [더 보기] - [계정 삭제]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구글 계정 삭제

 

[계정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에는 휴대전화에 저장된 메시지와 연락처, 다른 데이터가 모두 지워진다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는데, 여기서 [계정 삭제]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구글 계정의 삭제 및 로그아웃이 진행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구글 계정 삭제

이러한 구글 계정 로그아웃을 진행하지 않고 초기화를 진행할 경우, 역시 OEM 잠금이 걸려 스마트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다만 이번에 살펴 본 샤오미 스마트폰에서는, 샤오미 계정만 로그아웃 시키고 구글 계정은 그대로 둔 상태로 초기화하는 식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왠일인지 구글 OEM 잠금이 걸리지 않고 정상 사용 가능했지만 드문(예외적인) 상황이라 생각되는 만큼, 초기화 전에는 모든 계정의 로그아웃을 진행하는 게 안전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