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코리아 15와트 고속 무선충전기 UC110W 사용기. 가성비 좋은 고속 무선충전기

저렴한 가격, 15와트 고속 무선충전기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LG V50S 스마트폰을 사용한 지 1년이 훌쩍 넘었지만 아직 무선충전기는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사실 무선 충전보다는 유선 충전을 선호하는 편이며, 그 이유라면 유선 충전보다 느린 속도, 무선 충전기 제법 비싼 가격, 그리고 제가 차량에서 자석 거치대를 사용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겹쳐 있었습니다.

 

그나마 2년 전쯤에 무선충전 마우스패드를 구입한 적이 있지만 마눌님이 직장에서 사용했던터라 무선충전과는 딱히 인연이 없었습니다.

2018.10.26 - 게이즈패드 프로 무선충전 마우스패드 사용후기. 고속 무선충전 지원하는 마우스패드

 

그렇게 무선 충전은 느리고, 비싸고, 불편한 장치였는데, 최근 15와트 고속 무선충전기의 가격이 1만원대 초반으로 많이 저렴해져 겸사겸사 구입해 봤습니다.

알로코리아 UC110W 무선충전기 박스

제가 구입한 제품은 알로코리아의 UC110W라는 제품으로, 만원이 조금 넘는 가격에 최대 15와트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박스 앞면에는 15와트 고속 무선충전 스탠드라는 글씨와 제품 이미지가 크게 그려져 있고, 제법 큼직한 박스 크기에 비해 무게는 가벼운 편입니다.

 

박스 뒷면에는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인쇄사항에 따른 충전 거치대의 입력/출력과 수입사인 알로코리아의 A/S 센터 전화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알로코리아 A/S 센터 전화번호

 

또 다른 면에는 고속 무선 충전, 듀얼 코일, 가로/세로 거치 가능, 충전 LED 표시, 15와트 고속 충전 등의 문구가 깔끔하게 적혀 있습니다.

UC110W 특징 표시

알로코리아 UC110W, 간략하고 깔끔한 내용물

UC110W 무선충전기의 내용물은 무선충전 스탠드와 USB-C 케이블, 한글 설명서 1장으로 꽤 간소합니다.

 

UC110W 패키지에는 무선충전 스탠드와 충전 케이블만 제공되며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9V/12볼트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는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내용물

높이 135mm, 바닥면이 75~80mm 정도 크기에 흰색 무광재질의 무선충전 스탠드는 단순한 모양이지만 만듦새가 꽤 깔끔합니다.

 

무선충전 스탠드 뒷면에는 USB-C 단자가 있는데, 바닥면의 충전기 회로 기판과 스탠드면의 코일이 나뉘어 있는 구조로 발열에 좀 더 유리합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디자인

 

무선충전 스탠드 바닥면에는 미끄럼방지용 고무발판이 달려 있고, 중앙에 열발산용 홀이 타공되어 있습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바닥면

 

한글 설명서에는 제품 내용물과 규격, 주의 사항들이 꼼꼼하게 적혀 있습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설명서

고속 무선충전과 QC 3.0유선 충전 속도 비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알로코리아 UC110W 무선충전기 패키지에는 전원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별도의 스마트폰 충전기를 준비해야 합니다.

 

15와트 고속 무선 충전을 하려면 9V 1.67A 또는 12V 1.5A를 지원하는 QC 2.0/3.0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2019년에 구매해 만족스럽게 사용 중인 샤오미 CDQ06ZM 6구 충전기의 QC 3.0 포트에 무선 충전기를 연결했습니다.

2020.12.07 - 샤오미 6구 충전기, CDQ06ZM 1년 사용기. QC 3.0/18와트 지원 고속 멀티 충전기

15와트 무선충전기용 고속 충전기

 

LG V50S 스마트폰을 무선 충전기 위에 얹으니, 2초 남짓 시간이 지난 뒤에 화면에 반짝이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무선 충전이 진행된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그리고 UC110W 무선충전기 하단에 파란 불이 두어번 깜빡인 뒤 점등되어 스마트폰 무선충전이 문제없이 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V50S 무선충전 메시지

참고로, 무선충전기 하단의 LED가 빠르게, 혹은 천천히 깜빡이는 상태는 스마트폰의 거치 위치가 잘못되거나 스마트폰과 거치대 사이에 이물질이 감지되어 정상 충전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파란 LED가 점등 유지되는 상태라야 합니다.

 

UC110W 무선충전기는 스마트폰의 수직/수평 거치 방향을 가리지 않고 무선충전이 정상 진행됩니다.

거치 방향에 관계없이 무선충전이 정상 진행되니 거치 상태로 유튜브 영상 등을 재생할 때 꽤 편합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거치 방향

 

그간 제가 경험했던 무선 충전은 충전 속도가 느렸습니다.

충전 속도에 어지간히 덜 민감한 편임에도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충전 속도가 느렸던게 사실이고 때문에 새로 구입한 '고속 무선충전기'의 충전 속도는 어느 정도일지 가장 먼저 테스트해 봤습니다.

 

먼저 제 V50S의 배터리가 25% 정도 남은 상태에서 무선 충전을 시작하자 '무선 고속 충전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충전 완료까지 2시간 33분 남았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고속 무선 충전 유선 충전 완료 시간

QC 3.0 유선 충전기를 연결했을 때는 역시 '고속 충전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충전 완료까지 1시간 35분 남았다고 표시되어 '고속' 유선/무선 충전의 충전 시간은 대략 1시간 차이로 표시됩니다.

 

다만 스마트폰 알림 표시창에 뜨는 완충 예상 시간과 실제 완충 시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기 마련이라, 24~100%로 완충될 때까지 시간과 충전량을 직접 체크해 봤습니다.

일단 QC 3.0 유선 충전은 약 1시간 40분, UC110W 고속 무선충전기는 2시간 12분 정도 걸려 30분 정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15와트 무선충전 QC 3.0 유선 충전 속도 비교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UC110W 무선 충전은 10분에 약 6~7% 충전되었고 QC 3.0 유선 충전은 10분 당 9~10% 정도 충전되었습니다.

 

UC110W의 무선 충전이 최대 15와트, 샤오미 6구 충전기의 QC 3.0 포트 출력이 18와트(9V 2A 또는 12V 1.5A)로 약 3와트 정도의 차이인 점을 감안하면 무선 충전 효율이 생각보다 꽤 괜찮다 싶습니다.

 

아울러 무선 충전이 진행되면서 중간에 이물질이 없는 상태임에도 기기가 꽤 뜨끈해지는 경험을 했는데, UC110W와 LG V50S 스마트폰의 충전 과정에서는 약 34~35도의 미지근한 수준이었습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충전 온도

 

무선 충전이 60~70%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무선 충전기 뒷판과 하판의 온도를 측정해 봤는데, 거치대가 꺾인 부분이 약 41~42도로 가장 높았습니다.

UC110W 무선충전기 바닥 온도

앞서 UC110W 무선 충전기가 충전 회로 기판과 코일이 분리된 형태라고 했는데, 아무래도 이런 구조로 인해 열 배출이 원활한 듯 보였습니다.

 

혹시 꺾인 부위의 온도가 스마트폰으로 전도되지 않는지 궁금해 스마트폰 하단부의 온도도 확인해봤는데,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아울러 최근 구매한 아라리 케이스를 씌운 상태에서 충전을 진행할 경우, 약 1.6mm의 두꺼운 TPU 케이스의 보온효과 때문인지 약 1~2도 정도 온도가 높아지지만 역시 딱히 체감할 정도의 온도 변화는 아니었습니다.

무선 충전기 금속 액세서리

하지만 케이스 내부에 자석 거치대 부착용 금속판을 부착한 상태로 충전을 진행해 보니 약 45~50도 정도의, 뜨겁다 느낄 정도로 열이 발생했습니다.

 

사실 무선 충전기 사용시에 뒷면에 금속 액세서리나 신용 카드(코일) 등이 끼어 있으면 많은 열이 발생하면서 충전기나 스마트폰 고장/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무선 충전기 사용시에는 이런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다만 저는 TPU 케이스 안에 자석 거치대용 금속판 위치를 위/아래로 옮겨 자석 거치대와 무선 충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굳이 테스트해 본 것인데, 금속판을 스마트폰 중앙에 부착한 상태에서는 UC110W의 안전장치인 FOD(Foreign Object Detection) 기능이 작동하면서 충전이 아예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금속판을 스마트폰 위/아래로 옮겨보니 고속 무선충전 메시지가 뜨고 충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듯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열이 발생했습니다.

UC110W 15와트 고속무선충전기

결국 스마트폰 자석 거치대용 금속판은 어떤 식으로든 무선 충전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무선 충전시에는 매번 스마트폰 케이스를 벗기는 수고를 해야할 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량용 자석 거치대를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라, 자석 거치대 + 유선 충전 조합을 바꿀 생각이 없었는데 15와트 고속 무선 충전의 속도가 생각보다 쾌적했던터라 이 기회(?)에 차량용 거치대 역시 무선 충전으로 바꿔볼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번에 구입해 사용 해 본 알로코리아의 15와트 고속 무선충전기 UC110W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듦새도 좋았으며 무선 충전 속도나 가로/세로 형태를 가리지 않는 스탠드의 기능성 등 여러모로 쓸만한 제품이었습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