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외장 그래픽 선택 사용 설정방법. 프로그램마다 원하는 GPU 설정하기

AMD 내장 그래픽, 자잘한 문제들

저는 꽤 오래전부터 팟플레이어 구버전을 동영상 플레이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 팟플레이어와는 스킨부터 다른, 완전 구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간결하고 직관적인 화면 구성에 필요한 경우 과분하다 싶을 정도로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고 가벼워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고 구 버전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정보 창에서 팟플레이어 제작 일자를 확인해보니 2017년 1월에 제작한 파일로, 벌써 4년 이상 지난 구 버전이네요.

 

너무 오래전 버전이라 필요한 기능이 없는 상황이 되면 다른 플레이어로 옮겨야지 생각한지가 꽤 오래되었는데, 윈도우7에서 윈도우8을 거쳐 윈도우10까지, 참 오래도 사용 중이네요.

 

아무튼 오랫동안 문제없이 사용해 온 팟플레이어인데, 최근 노트북을 바꾼 뒤로 동영상 재생 중 화면이 깨지는 상황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상황인 즉, 동영상을 재생하다가 갑자기 동영상 재생이 느려지면서 멈춘 뒤 화면에 컬러 노이즈가 잔뜩 끼면서 모니터에서는 치지직~ 큰 소리가 나는 증상이었습니다.

'컬러 노이즈'라고는 하지만 화면 전체에 노이즈가 자글자글하면서 큰 소리로 칙~ 소리가 나는터라 '컬러 폭탄' 느낌입니다.

AMD 내장그래픽 동영상 컬러노이즈

저는 HDMI 케이블로 연결한 외부 모니터를 사용 중이고, 이런 증상이 발생했을 때 HDMI 케이블을 뺐다가 끼우면 노트북 액정에 화면이 돌아왔다가 다시 외부 모니터에서 정상 출력이 돌아오는 식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동영상 파일이 깨진 것인가? 싶었는데 파일에는 이상 없었고, ASUS ROG Strix G713QM-HG119의 AMD 내장 그래픽 칩셋과 관련해 자잘한 문제들을 겪고 있기에, 이 문제 역시 AMD 내장 그래픽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짐작했습니다.

 

제 노트북의 장치 관리자를 열어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을 보면, AMD Radeon Graphics와 NVIDIA GeForce RTX 3060 Laptop GPU의 두 가지 어댑터가 잡혀 있습니다.

AMD 노트북 GeForce RTX 3060 장치관리자

 

아울러 팟플레이어에서 영상 재생 중 TAB 키를 누르면, 영상 상세 정보가 나오는데, 비디오 코덱과 렌더러 항목에 모두 'AMD Radeon Graphics'라고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팟플레이어 동영상 재생정보 AMD Radeon Graphics

NVidia 외장 그래픽만 사용하도록 설정

이렇게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 칩셋이 동시에 내장된 노트북(컴퓨터)의 경우, 외장 그래픽을 우선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실 예전 노트북들은 바이오스에서 내장/외장 그래픽 칩셋을 선택하도록 설정할 수 있었고, 바이오스에 설정 옵션이 있다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AMD CPU + NVidia GPU 조합의 노트북은 AMD 내장 그래픽을 끄는 옵션이 제공되지 않고, 제 ASUS ROG Strix G713QM-HG119 노트북 역시 바이오스에는 관련 옵션을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때문에 NVidia 제어판이나 윈도우 설정 등의 차선책을 이용해야 하는데,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NVidia 설정] 항목을 클릭해 NVidia 제어판을 열어줍니다.

NVIDIA 제어판

 

왼쪽 메뉴에서 [Surround, PhysX 구성] 항목을 클릭한 뒤 [PhysX 설정] 항목의 프로세서를 [NVIDIA GeForce RTX 3060 Laptop GPU]로 설정한 뒤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NVIDIA Surround, PhysX 구성

 

다시 왼쪽 메뉴에서 [3D 설정 관리] 항목을 클릭한 뒤 [전역 설정] 탭의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 항목을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설정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NVIDIA 제어판 3D 설정 관리

이렇게 설정하면, 이제부터 노트북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은 NVidia GPU를 우선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원하는 GPU 선택 방법

위의 설정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NVidia GPU를 사용하도록 전체 설정을 바꾸는 방법입니다.

('거의 모든'이라는 말을 덧붙인 것은, GPU 선택 기능을 내장한 프로그램이나 특정 GPU로 고정된 프로그램 등 일부 프로그램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전체 프로그램을 특정 GPU로 설정하지 않고 특정 프로그램이 특정 GPU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NVIDIA 제어판 왼쪽 메뉴에서 [3D 설정 관리] 항목을 클릭한 뒤 [프로그램 설정] 탭을 클릭하고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 항목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별 GPU 설정

 

여기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는데, 저는 팟플레이어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한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NVIDIA 프로그램별 GPU 선택

만일 이 프로그램 목록에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프로그램 파일의 경로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 항목에 팟플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프로세서 선택] 항목을 클릭한 뒤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NVIDA GPU 할당

 

이렇게 설정을 완료한 뒤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 미디어 정보를 열어보면 NVIDIA Geforce RTX 3060 Laptop GPU로 출력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팟플레이어 NVIDIA GPU 선택 출력

저는 노트북 구입 초기에 팟플레이어의 컬러 노이즈 증상을 몇 번 겪은 뒤, NVidia GPU로 출력되도록 설정했고, 이후 이런 문제 증상을 전혀(!) 겪지 않고 잘 사용 중입니다.

 

아울러 팟플레이어 하단의 [H/W] 버튼을 클릭해 [S/W] 모드로 바꾸면 GPU 하드웨어 가속(DXVA) 모드에서 CPU 연산 모드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도 비디오 렌더러는 NVidia 외장 GPU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팟플레이어 NVIDIA GPU 선택 DXVA

윈도우10 그래픽 설정에서 GPU 선택

외장 그래픽 드라이버 제어판에서 설정하는 방법 이외에도, 윈도우10에서 기본 제공하는 메뉴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왼쪽 하단 검색창에 [그래픽 설정] 이라고 입력한 뒤, 표시되는 그래픽 설정 항목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윈도우10 그래픽 설정

 

[그래픽 설정] 메뉴에는 [그래픽 성능 기본 설정] 항목이 있으며, 여기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한 뒤

윈도우10 그래픽 성능 기본 설정

 

GPU 설정할 프로그램 경로를 찾아 실행 파일을 선택합니다.

저는 팟플레이어가 설치된 폴더로 들어가 PotPlayer64.exe를 선택한 뒤 [추가]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별 GPU 선택

 

[그래픽 성능 기본 설정] 메뉴에 팟플레이어 항목이 추가되었고, 하단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GPU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AMD NVIDIA GPU 선택

이 옵션은 윈도우10의 기본 설정이니, 다른 칩셋 GPU 사용자도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NVidia 제어판과 동시에 설정할 경우 [그래픽 성능 기본 설정] 옵션이 우선 적용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