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게스트 모드 사용 방법. 크롬 게스트 모드 바로 가기 만들기

크롬 시크릿 모드와 주소창 입력 기록

사용하던 컴퓨터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사용 기록이 남게 마련입니다.

 

굳이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따질 것 없이,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몇 글자를 입력해보면 사이트 접속 기록 및 검색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메모장이나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등을 열어보면 어떤 파일을 열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의 활동 상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내 컴퓨터에 다른 사람이 손을 대는 게 매우 신경쓰이고, 저 역시 컴퓨터에 로그인 핀번호를 설정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잠기도록 설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외부에서 업무를 보다보면, '아주 가끔' 다른 사람이 제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웹사이트 접속이나 검색을 위해 몇 글자를 입력하는 순간, 기존 웹사이트 접속 기록이나 검색 기록이 화면에 순간적으로 노출되기 마련이라 이런 정보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 경우 '시크릿 모드'는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구글 크롬 시크릿 모드

시크릿 모드는 크롬 브라우저로 사용한 인터넷 접속 기록을 컴퓨터에 남기지 않는 모드지만, 브라우저에 이미 저장되어 있던 접속 기록 등은 시크릿 모드 사용 중 화면에 그대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크롬 브라우저를 시크릿 모드로 열고 주소 입력창에 영문 첫 글자를 입력하면 해당 글자와 관련된 검색 기록이나 접속했던 웹사이트 목록 들이 쭉 표시됩니다.

시크릿 모드 기존 접속 기록

크롬 브라우저의 게스트 모드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의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내 브라우저 사용 흔적을 노출시키지 않고 싶은 상황이라면 크롬 브라우저의 게스트 모드를 열어 사용하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게스트 모드는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사용자 아이콘] - [게스트] 항목을 클릭하면 간단히 열 수 있습니다.

크롬 게스트 모드 사용법

 

크롬 게스트 모드를 처음 열면 '게스트로 로그인 중'이라는 안내가 표시되며, 오른쪽 상단의 사용자 아이콘에는 [게스트]라고 표시됩니다.

크롬 게스트 모드 확인

 

게스트 모드의 특징은 게스트 모드 상태에서 주소 입력창에 한 두 글자의 영문을 입력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시크릿 모드에서는 영문 한 두글자를 입력했을 때 기존 검색 기록이 표시되지만, 게스트 모드에서는 기존 검색 기록이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게스트 모드에서 주소창 접속 기록

 

게스트 모드로 로그인 된 상태에서는 검색 엔진의 검색 기록(또는 최근 검색어) 등이 전혀 표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 크롬 브라우저의 구글 검색창에 'd'를 입력하면 제가 검색했던, d로 시작하는 키워드가 표시되지만, 게스트모드에서는 검색 키워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크롬 게스트 모드 검색 기록

이것은 게스트 모드로 접속시, 각 검색엔진(포털 사이트)을 포함한 모든 웹사이트에서 로그아웃된 상태라 기존 검색 키워드 등이 아예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크롬 게스트 모드에서 포털(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등 일반적인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게스트 모드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브라우저를 종료할 경우, 로그인 정보 등의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도움말에서는 '다른 사용자에게 내 컴퓨터를 빌려주거나 내가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를 빌려 쓰는 경우'에 게스트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서로 민망한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지 않으니 흔치 않은 상황에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크롬 도움말 게스트 모드

크롬 게스트 모드 바로가기

게스트 모드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크롬 바로가기 아이콘을 게스트 모드로 만들어 두면 편리합니다.

 

먼저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 폴더를 찾아갑니다.

구글 크롬 설치 경로

 

크롬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보내기]-[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

 

바탕화면에 만들어진 크롬 브라우저 바로 가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 항목을 클릭하고

바로 가기 아이콘 속성

 

[chrome.exe - 바로 가기 속성] 창의 [대상] 항목에 표시된 구글 크롬의 경로 맨 뒤에  -guest를 적은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게스트 모드 바로 가기 설정

 

만일 [확인]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바로 가기 오류]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guest 와 같이 -guest를 한 칸 띄워 적어주면 됩니다.

바로 가기 오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