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MX518 마우스 설정 프로그램은? 로지텍 홈페이지에서 MX518 소프트웨어 찾기

오랫만에 연결해 본 MX518 마우스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마음에 드는 키보드와 마우스 하나둘씩 쟁겨두다보니 키보드와 마우스를 각각 4~5개 정도 숨겨(?)두고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번갈아 사용하는 매니아 수준의 수집은 아니고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면 기존 제품을 깨끗이 청소해 고이 모셔두고 몇 년씩 묵히곤 합니다.

 

2006년에 구입한 로지텍 MX518 마우스는 거의 십수년을 주력 마우스로 사용하다가 몇 년전 완전 분해청소와 마우스 스위치 교체 작업 등을 진행 후 문제없이 사용했는데, 3년 전 켄싱턴 트랙볼 마우스를 구입한 뒤로 청소 보관하던 중이었습니다.

 

칠이 벗겨진 로지텍 로고를 보면 무던히 낡은 마우스 같은데 기능은 말짱하니 여전히 보관 중이었는데 얼마전 노트북을 ASUS 게이밍 노트북으로 바꾸면서, 둠 스타일의 슈팅 게임을 하면서 다시 MX518 마우스를 꺼내보게 되었습니다.

로지텍 MX518

이리저리 복잡한 로지텍 웹사이트

로지텍 MX518은 여느 마우스처럼 USB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인식되며 하드웨어 DPI 버튼도 작동하니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기본 마우스 사용은 문제가 없습니다.

 

게임, 특히 PC용 게임은 거의 하지 않았는데 오랫만에 맘잡고(?) 게임을 해보려니 조금 불편함이 느껴져, 정말 오랫만에 MX518 마우스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과거 MX518의 소프트웨어로 로지텍 SetPoint라는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고, 이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를 위해 로지텍 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상단의 [검색]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로지텍 홈페이지 제품 검색

 

브라우저 상단에 열린 검색창에 mx518을 입력했는데, '검색 결과 없음'이라는 메시지만 뜨는군요.

MX518이 오래전에 단종되었으니 이제 로지텍 홈페이지에서 검색조차 되지 않는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지텍 홈페이지 MX518 검색 결과

 

어쨌든 MX518용 소프트웨어를 검색해서 다운받기 위해 로지텍 사이트를 이리저리 찾다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로지텍 홈페이지 상단의 [지원] -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하면

로지텍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Logitech 지원' 이라는 페이지로 옮겨갑니다.

이 새로운 사이트 상단의 검색창에 같은 키워드, mx518을 입력하니 여기서는 'MX518 옵티컬 게이밍 마우스'라는 검색 항목이 바로 표시됩니다.

로지텍 홈페이지 MX518 검색 결과

로지텍 웹사이트와 로지텍 고객지원 사이트가 정책상 별도로 운영되는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같은 제품명 코드를 입력했는데 어디서는 검색 결과가 보이고, 어디서는 보이지 않는 식의 분리는 매우 불편합니다.

MX518과 로지텍 G HUB 소프트웨어

그렇게 MX518 검색에 겨우 성공했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했더니 MX518 옵티컬 게임 마우스용 소프트웨어가 표시됩니다.

 

그런데 과거 익숙하게 써왔던 Setpoint 대신, 로지텍 G HUB 소프트웨어 링크가 표시되는군요.

로지텍 MX518 G HUB 소프트웨어

사실 Setpoint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사용해 본 것도 몇 년 전이니, 그간 로지텍 소프트웨어에 큰 변화가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운로드한 로지텍 G HUB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쭉 진행했고

로지텍 G HUB 설치

 

설치 완료 후 G HUB 프로그램도 정상 실행이 되었는데

로지텍 G HUB 초기 설정

 

막상 실행된 로지텍 G HUB는 제 MX518 마우스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로지텍 G HUB MX518 인식불가

분명 로지텍 홈페이지의 MX518 마우스 다운로드 페이지에 단독 링크된 로지텍 G HUB 프로그램을 설치했지만 MX518 마우스를 전혀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더 이상 쓸 수 없는 SetPoint 소프트웨어

USB 케이블을 뺐다가 끼워보는 등 몇 번의 시도끝에 결국 MX518은 G HUB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결국 로지텍 지원 사이트에서 SetPoint를 직접 검색, 다운로드했습니다.

로지텍 SetPoint 다운로드

 

낯익은 아이콘의 SetPoint의 설치는 별다른 문제없이 완료되었는데

로지텍 SetPoint 설치

 

SetPoint 설정에 들어가보니, 여기서도 MX518의 설정이 뜨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SetPoint 설정 왼쪽 두 개의 탭 이외에 MX518 탭이 있었고, 마우스의 DPI 설정이나 버튼 설정 등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SetPoint에서도 MX518의 설정 화면 자체가 사라져버렸습니다.

로지텍 SetPoint MX518 사용 불가

 

혹시나 싶어 윈도우의 마우스 속성을 열고 [SetPoint Settings] 탭을 클릭해봤습니다.

예전에는 이 탭을 열면 로지텍 SetPoint가 열리고 MX518 설정 화면이 떴는데, 이제는 역시 MX518이 뜨질 않았습니다.

윈도우 마우스 설정 로지텍 SetPoint 탭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와 MX518

마우스와 관련된 이런저런 설정들을 편하게 썼던 전용 프로그램들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은 상황이 적잖이 당황스러웠고, 이런저런 검색을 통해 결국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라는 프로그램에서 기존 방식의 설정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로지텍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앞선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설치 과정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며, 단지 설치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라는 메시지에 따라 재부팅을 진행했습니다.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 설치

 

그렇게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자, 낯익은 MX518의 이미지가 뜨면서 마우스를 정상 인식했습니다.

MX518 로지텍 게임 소프트웨어

 

가장 요긴하게 사용했던, DPI 설정은 X축과 Y축 해상도를 다르게 설정했습니다.

사실 MX518은 2개의 하드웨어 버튼으로 DPI 설정을 바로 바꿀 수 있지만, X/Y축이 같은 값으로 묶여 바뀌는터라 살짝 불편해 X/Y축을 분리 설정하곤 합니다.

MX518 X/Y축 DPI 설정

 

게임 소프트웨어에 따라 마우스 버튼 설정을 다르게 저장하는 기능 역시 지원되는데, 저는 딱히 이런 기능은 필요없이 마우스 휠버튼 기능만 따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로지텍 MX518 버튼 설정

저는 2006년에 MX518 마우스를 구입했고, 제품 출시는 2003~4년 쯤으로 기억되니 어느덧 출시 20년이 다가옵니다.

 

오랜 시간이 흘렀으니 마우스 설정 프로그램의 변화, 변경은 당연히 있을 수 있는데, 제조사 공식 페이지에 작동하지 않는 최신 소프트웨어 링크가 걸린 이유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사실 로지텍 마우스들을 한창 사용하던 시절에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링크가 엉뚱한데 숨어 있는 등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불편을 느꼈던 기억이 있는데, 한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설치하려고 보니, 전혀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뀌었음에도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 등, 변함없이 한결같은 고객지원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