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ROG Strix G713QM-HG119 리뷰. 만족스러운 속도, 발열, 소음과 MyAsus

ASUS 노트북과 MyASUS

제 ASUS ROG Strix G17 G713QM-HG119 모델은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출고되는 프리도스 모델입니다.

 

ASUS Strix G17 모델 중 100만원대 모델들은 대부분 프리도스 제품으로 출시된 것으로 보이는데, 윈도우10의 설치 과정은 화면의 안내에 따라 쭉 진행하면 되는터라 그리 어려울 것 없습니다.

 

특히 과거 윈도우7 등의 운영체제는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 인터넷 연결을 위해 제법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운영체제는 최신 하드웨어라도 대부분 인식하고 운영체제 설치 단계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터라, 작업이 매우 간편해졌습니다.

2021.03.10 - 프리도스(FreeDOS)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 방법. 윈도우10 설치 USB 제작과 UEFI 설정

ASUS g713qm-hg119 노트북

 

다만 ASUS ROG Strix G17 모델의 경우 윈도우10 설치 이후 장치 관리자에서 알 수 없는 장치로 표시된 장치들이 제법 있었고, 덕분에 ASUS 홈페이지의 Strix G17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찾아봤더니, 정리된 듯 정리되지 않은 드라이버 목록이 표시됩니다.

Rog Strix G17 드라이버 다운로드

꽤 오랫동안 레노버 노트북을 애용하면서, LenovoVantage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받는데 익숙했던터라, 제품 홈페이지에서 관련 드라이버를 일일이 찾고 다운로드하는 방식은 매우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ASUS에는 Lenovo Vantage와 같은 프로그램이 없는지 좀 더 찾아봤더니, ASUS 다운로드 페이지, 혹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MyASUS 앱을 설치하면 드라이버 검색 및 업데이트가 그나마 편리해집니다.

 

MyASUS 앱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드라이버 및 도구] 항목으로 들어가면, 내 노트북에 맞는 드라이버가 검색됩니다.

비록 드라이버 설치 및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방식이 아니라 설치할 드라이버를 일일이 클릭, 다운로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래도 ASUS 다운로드 페이지를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은 덜 수 있습니다.

MyAsus 드라이버 다운로드

 

아울러 [실시간 업데이트] 항목에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나 Asus MultiAntenna Service와 같은 일부 항목은 자동 설치되어 편리합니다.

Asus 노트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아울러 저는 노트북 사용 시간 중 거의 대부분을 어댑터에 연결해 사용하는 터라, 노트북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60~70%만 충전되도록 설정하곤 합니다.

ASUS 노트북의 경우 이런 배터리 충전량 설정도 MyASUS 앱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18.05.19 -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 늘리는 충전량 설정 옵션. 리튬 이온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ASUS 노트북 충전량 설정

이런 설정 외에도 제품 보증 기간 확인, 시스템 체크 등의 기능도 제공하는 등 ASUS 노트북 사용자라면 반드시 설치해야할 프로그램입니다.

Dolby Access, 기본 제공

MyAsus 앱으로 제품 드라이버를 검색하다보면, 제공 앱 목록 중 Dolby Access 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olby Access 돌비 애트모스

 

Dolby Access 앱은 지원 게임과 영화 앱에서 돌비 애트모스 모드를 지원하는데, 실제 넷플릭스를 실행하면 돌비 애트모스나 Dolby 5.1 모드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노트북에 내장된 스피커가 2개라 5.1 채널의 효과를 느끼기엔 역부족이지만, 소리의 방향성이 조금이나마 개선되는 듯 싶고 ROG Strix G17의 빵빵한 스피커 음량에 잘 맞는 느낌입니다.

넷플릭스 돌비 애트모스

깔끔하지만 평범함, ROG Strix G17의 바이오스

MyASUS 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 검색 중 G713QM용 바이오스 새 버전 알림이 떠서 업데이트했으며, 대부분의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그러하듯 업데이트 도중 전원이 꺼지거나 차단되지 않도록 '가만히 놔두면' 업데이트가 간단히 진행됩니다.

ASUS 노트북 바이오스 업데이트

 

ASUS ROG Strix G17의 바이오스를 처음 봤을 때는, 각종 하드웨어 정보와 온도, 냉각팬 속도, 배터리 상태 등을 타일형 화면 구성에서 깔끔히 확인할 수 있어 깔끔하다 싶었습니다.

다만 마우스 클릭이 가능한 항목들을 열어봐도 글씨가 더 크게 표시되는 정도로, 특별한 세부 정보나 기능은 없습니다.

ROG Strix G17 바이오스

 

ASUS ROG Strix G17의 바이오스로 진입했을 때 처음 보이는 타일 화면은 EZ 모드이며, F7 키를 눌러 Advanced 모드와 EZ 모드를 번갈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노트북이 그러하듯, 극히 기본적인 설정 항목들만 준비되어 EZ/Advanced 모드를 나누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ROG Strix G17 바이오스 Advanced Mode

ROG Strix G17 G713QM-HG119 벤치마크

컴퓨터, 혹은 컴퓨터 부품의 벤치마크에 크게 신경쓰지 않게 된지 오래지만, 그래도 새로 구입한 노트북이고, 현재 AMD 노트북 CPU 라인업 중 최상급에 속하는 세잔 R9 5900HX의 속도는 어느정도일지 궁금했습니다.

 

일단 가장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CPU-Z의 CPU 벤치마크 기능으로 속도를 측정해보니, R9 5900HX의 싱글 스레드는 612점, 멀티 스레드는 6143점으로 확인됐고, 1년전 사용했던 데스크탑 CPU AMD 라이젠7 3700X의 505점, 5311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라이젠 5900HX 3700X CPU-Z 벤치

 

CINEBENCH R23으로 측정한 점수는 멀티코어 12063점, 싱글코어 1447점입니다.

멀티코어 순위는 AMD 스레드리퍼 등 하이엔드 CPU의 뒤를 이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싱글코어 순위는 인텔 i7-1165G7에 살짝 못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는군요.

라이젠 5900HX CINEBENCH 점수

 

PerformanceTest 10.1 평가판으로 확인해보니 CPU Mark 점수가 23884점으로 확인됩니다.

라이젠 5900HX Passmark 점수

 

RTX 3060 Laptop GPU의 3D Graphic Mark 점수는 12000점 대가 찍히는데, PassMark의 타기종 비교 벤치마크가 매우 들쭉날쭉해 3D Mark 점수가 딱히 참고가 되지 않는 듯 합니다.

RTX 3060 Laptop Passmark 점수

대신 NotebookCheck 사이트의 3060 Mobile 벤치마크 결과에서 다양한 게임/해상도 별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저는 최신 고사양 게임을 하지 않는데다 벤치마크 점수도 크게 신경쓰지 않고 단지 '하나,둘,많다' 스타일이지만 기존 씽크패드 P50 노트북, 인텔 6820HQ 3~4배 쯤 높아진 벤치마크 점수에 새삼 170만원대에서 구매한 노트북의 가성비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ROG Strix G17 G713QM-HG119의 발열, 냉각팬 소음

ROG Strix G713QM-HG119는 R9 5900HX CPU와 RTX 3060 GPU를 내장한 제품이다보니 발열과 냉각 소음이 어느정도 일지, 구입 전 꽤 신경이 쓰였는데 1주일 남짓 사용해 보니 발열과 소음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노멀/터보 모드를 왔다갔다하며 6~7시간 이상 사용한 뒤, 노트북 상판 부위 중 키보드 위 프레임 온도가 40~43도로 가장 높았습니다.

 

아울러 직접 접촉하게 되는 키보드쪽은, 오랜 시간 부하를 걸어 사용했을 때 33~37도 정도입니다.

왼손을 얹게 되는 QWERTY부터 키보드 중간 지점과 엔터키 부근에서 특히 미열이 느껴지는데 아무래도 메인보드의 CPU와 GPU, 그리고 히트파이프가 지나가는 지점입니다.

ROG Strix G17 상판, 키보드 온도

미열이 느껴지는 키보드와 달리 팜레스트나 터치패드 쪽은 25~27도로 키보드와 확연한 온도차가 느껴집니다.

 

ROG Strix G17 시리즈는 본체 위아래의 송풍구로 찬 공기를 빨아들이고 뒤쪽과 옆쪽의 4군데로 뜨거운 공기를 뿜어내는 방식이라는데, 실제로 냉각 성능은 꽤 만족스럽습니다.

ROG Strix G17 냉각팬 열배출구

 

ROG Strix G17 시리즈는 Armoury Crate 프로그램을 통해 CPU/GPU 성능과 냉각 성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조용/성능/터보/수동 등 5가지 모드 중 선택해 쓸 수 있습니다.

 

[조용] 모드는 CPU 클럭 3GHz 이내, 냉각팬은 아예 멈추거나 간헐적으로 2000~2500RPM으로 작동하며, 실제 체감 소음 역시 매우 조용합니다.

ASUS 노트북 Armoury Crate

[성능] 모드는 CPU 클럭 4GHz 이내, 냉각팬은 3600~3700RPM까지 작동하며 3500RPM 이상 올라오면 냉각팬 소음을 제법 인지하게 될 정도입니다.

[터보] 모드는 최대 4.3~4.4GHz까지 올라가며 이 때 냉각팬은 4900~5200RPM 까지 작동하는데, 이 단계는 흔히 말하는 선풍기 수준의 소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용] 모드는 냉각팬이 적게 도는 대신 온도가 살짝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저는 [성능] 모드를 즐겨 사용하는데, 이도저도 귀찮다면 [Windows] 모드로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Armoury Crate 팬속도 소음

ROG Strix G713QM-HG119는 고성능 CPU와 GPU를 장착해 뜨끈한 발열이 필연적이지만 냉각팬의 반응이 빠르고 냉각 성능이 좋아 신속하게 열을 뽑아낸 후에는 다시 조용한 상태로 돌아가는 등 열배출과 팬소음을 잘 조율한 느낌입니다.

 

고사양 게임 구동시 선풍기 소음을 피할 수 없지만, 그 이외의 작업에서는 크게 거슬리지 않는 수준의 준수한 소음이라 만족스럽습니다.

 

아울러 이런 작동 모드 변경은 Armoury Crate 프로그램 뿐 아니라 키보드 상단의 핫 키를 이용할 수 있으며 Armoury Crate 프로그램 호출 키까지 달려 있어 편리합니다.

ROG Strix G17 전용 핫키

 

ROG Strix G17 구입 직후 키보드 조명이 휘황찬란하고 번잡스럽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그나마 백라이트 밝기를 낮추고 여러 색이 지나가는 Rainbow 모드로 설정한 뒤에는 나름 적응이 된 상태입니다.

ROG Strix G17 Numlock

아울러 키보드 조명 밝기와 조명 모드도 Fn 키 조합을 이용해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데, NumLock 키에는 상태 표시 LED가 달려 있지 않은 점이 뜬금없는 불편함으로 다가오는군요.

sRGB 100%, FHD 액정

저는 노트북에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는 터라 노트북 액정 품질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했습니다.

때문에 같은 사양에 WQHD(2560*1440) 액정을 장착한 ROG Strix G713QM-K4120 모델을 기다리지 않고 FHD(1920*1080) 액정인 HG119 모델을 주문했습니다.

ROG Strix G713QM-HG119 액정 시야각

노트북 액정의 비중이 낮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NTSC 45%(sRGB 62.5%)는 곤란하다 싶었는데, 다행히 HG119의 액정은 NTSC 72%(sRGB 100%) 수준으로 무리없는 색표현에 시야각도 좋아 만족스럽습니다.

 

1주일 남짓 ROG Strix G713QM-HG119를 사용하면서 제품의 성능, 발열, 소음, 디자인, 마감 등 대부분의 만족하고 있습니다.

ROG Strix G713QM-HG119의 아쉬운 점이라면, USB-A 포트가 3개에 불과해 기존 사용하던 USB 장비들을 다른 USB 허브로 이리저리 분산시켜야 한다는 점 정도입니다.

씽크패드 P50 도킹스테이션

특히 기존 씽크패드 P50의 경우 전용 독에 장비들을 연결해 두고 노트북을 간편히 탈착해 사용해 왔던터라, 매번 USB 케이블과 HDMI 케이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작업이 아직 낯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은 별도의 USB-C 독을 구매해야 해결될 것으로 보이는데, 기준에 맞는 USB-C 독을 찾기가 쉽지 않은터라, 실제로 구입 후 리뷰 포스팅을 할 수 있을 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네요ㅎㅎ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