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짜 엔코 분쇄도 미세 조절 방법. 바라짜 M2/M3 콘 버 차이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 다른 부품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의 파손된 부품을 직구하면서, 콘 버(아래쪽 칼날)와 링 버(위쪽 칼날), 그리고 플라스틱 기어까지 구입해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바라짜 미국 웹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커피 그라인더들의 세부 부품들을 판매 중이며, 각 부품의 교체 방법까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어 해외직구의 불편함만 감수한다면, 쉽게 부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저도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를 오래 사용하면서 몇 번의 분해 청소를 진행하는 등 제법 관리를 해 왔지만, 칼날이나 내부 기어 등을 교체하는 작업은 처음이라 나름 신경을 썼는데, 거의 모든 과정은 매우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바라짜 엔코 케이스 분리

'거의 모든' 과정이 무난했다는 얘기는 '일부' 과정이 무난하지 못했다는 얘기인데, 그 무난하지 못했던 부분은 바로 콘 버의 종류가 달랐던 점입니다.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에서 콘 버를 분리하고 보니 원래 콘 버(오른쪽)와 바라짜 쇼핑몰에서 구입한 콘 버(왼쪽)의 모양이 달랐습니다.

바라짜 M2 M3 Cone Burr

 

저는 바라짜 쇼핑몰의 엔코용 부품 카테고리에서, 'Encore'라고 명기되어 있는 콘 버를 전혀 의심없이 구매했는데, 장착된 부품과 모양이 달랐고 처음에는 업체에서 부품을 잘못 보냈다? 시간이 흐르면서 부품 개선이 진행됐나? 싶었습니다.

바라짜 M3 콘 버 가격

 

바라짜 엔코 그라인더를 완전히 분해해 놓은 상태로 여기저기 검색을 한 끝에, 제 엔코 그라인더에 부착되어 있던 칼날은 M2 콘 버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라짜 M2 콘 버 가격

M2 콘 버는 바라짜 엔코의 상위 제품인 바라짜 프리사이소와 버추소 용이라고 표기되어 있고, 콘 버 가격 역시 35달러로 두 배 이상 비쌌습니다.

 

어쨌든 제 2013년식 바라짜 엔코에는 한 등급 윗 제품인 M2 콘 버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그런 부분까지 확인하지 못한터라 M3 콘 버 부품을 구입했고, 결국 비용을 들여 다운그레이드하는 셈이 되었네요.

M2 콘 버 VS M3 콘 버

두 콘버는 높이(20mm)나 지름(하단 32mm)이 같지만 M2 콘버의 모서리가 더 뾰족하게 가공되어 있고 하단부 칼날 높이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M3 M2 콘 버 모양 비교

모양과 등급이 다른 칼날이라는 것을 인지한 뒤 성능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검색해 봤더니, M2 콘 버가 더 미세하게 분쇄하며, 분쇄 속도도 빠르다고 합니다.

 

그래도 9년씩 쓴 칼날보다는 신품 칼날이 낫겠지 싶어 M3 콘버를 장착, 조립했고 분쇄해 봤습니다.

염려했던 입자의 굵기이나 일정함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비슷했습니다.

M3 M2 콘 버 분쇄도 비교

하지만 분쇄 속도에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해외 게시물에 따르면 M2 콘 버가 초당 1.5~2.5g인데 M3 콘 버는 0.8~1.1g 정도로 분쇄속도가 2배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 체감 속도 차이는 그보다 더 컸습니다.

 

아침마다 에스프레소를 내리기 위해 18g의 커피를 3~4번 반복해 분쇄하면서, 기존 M2 콘 버에서는 분쇄 속도가 느리다 느낀적이 없었고 호퍼의 원두가 밑으로 내려가는게 느껴졌던 반면 M3 콘버는 뭔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느렸습니다.

M2 콘 버의 느린 분쇄 속도, 결국 원상 복구

사실 분쇄속도 차이가 얼마나 다를까, 아무래도 새 칼날이 낫겠지 싶어 M3 콘 버로 교체했는데, 체감되는 분쇄 속도는 거의 3~4배쯤 되는 듯 싶었습니다.

 

결국 하루 이틀 M3 콘 버로 사용하다가 다시 기존 M2 콘 버로 되돌리기로 했습니다.

다행이라면 9년 쯤 사용한 M2 콘버의 날 상태가 접사 렌즈로 당겨봐도, 새 칼날과 비교해봐도 딱히 무뎌진 느낌은 없었다는 점입니다.

바라짜 M2 콘 버 수명

바라짜 엔코 분쇄도 조절

그렇게 콘 버는 기존 제품, 링 버는 신품으로 장착해 조립한 뒤 커피를 분쇄해 보니, 분쇄도를 1단계(가장 미세한 단계)로 설정했음에도 핸드드립보다 더 굵게 분쇄되는군요.

 

이 정도면 교체 전 1~40단계 분쇄도 중 25~30단계 쯤 되는 굵기였습니다.

바라짜 그라인더 분쇄도

아무래도 링 버를 신품으로 교체하면서 두 칼날의 간격이 넓게 설정되어 발생하는 증상으로 보였고 덕분에 바라짜 엔코의 분쇄도 미세 조절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바라짜 엔코의 분쇄도를 미세 조절하려면 바라짜 엔코 겉 케이스를 열고 옆면의 작은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조절 나사

 

작은 나사를 빼고 빛을 비춰보면, 하부 기어박스(흰색 플라스틱)의 긴 홈을 통해 상부 조절 레버(검은 플라스틱)의 나사 구멍 2개가 보입니다.

하부 기어 박스를 붙잡고 상부 레버를 돌려 조절하면되는데, 2개의 나사 구멍이 왼쪽으로 가면 더 굵게, 오른쪽으로 가면 더 가늘게 분쇄 됩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미세 조절 방법

 

일단 저는 왼쪽에 몰려 있던 나사 구멍을 중간 위치로 옮긴 뒤 나사를 조였습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조절 단계

 

그리고 분쇄도에 차이가 있는지, 호퍼만 장착한 뒤 약간의 커피가루를 갈아봤는데 살짝 가늘어졌지만 예전보다는 여전히 굵었습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미세 조절 테스트

 

다시 나사를 풀고 나사 구멍이 오른쪽에 몰리도록 조절한 뒤 조립했습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미세 조절 단계

 

분쇄도 미세 조절 전/후를 비교해 봤습니다.

위쪽은 분쇄도 미세 조절 전, 가장 미세한 1단계에서도 핸드드립보다 훨씬 굵게 분쇄되었습니다.

아래는 분쇄도 미세 조절 후, 5단계에서 평소 사용하던 에스프레소용 굵기가 되었습니다.

바라짜 엔코 분쇄도 미세 조절 결과

분쇄도 조절 후 25단계로 설정하자 조절 전 1단계 수준과 비슷한 굵기가 되었습니다.

 

바라짜 엔코의 분쇄도 미세 조절 작업은 바라짜 엔코 유저들 사이에서 꽤 유명한 작업이긴 한데, 저는 날을 교체하면서 처음 조절해 봤고 그 결과는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동안 몇 번의 분해 결합을 반복하면서 엔코 그라인더와 관련된 작업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