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QR 코드 스캐너 실행 방법과 크롬 브라우저의 QR 코드 생성, 공유

크롬 브라우저에서 QR 코드 생성

저는 평소 마우스 오른쪽 버튼과 단축키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웹브라우저 사용시에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꽤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최근 크롬 브라우저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시 표시되는 메뉴에 [이 페이지의 QR 코드 생성] 이라는 메뉴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의 QR 코드 생성]은 제목 그대로 크롬 브라우저에 열린 웹페이지의 QR 코드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웹페이지의 QR 코드 생성 뿐 아니라 이미지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이 이미지의 QR 코드 생성]이란 메뉴로 바뀌며 이미지 파일의 단독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PC용 크롬 QR 코드 생성

PC용 구글 크롬에서 QR 코드를 생성하면 주소 입력창 아래에 QR 코드가 바로 만들어집니다.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QR 코드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 되니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QR 코드 생성 기능

 

PC용 크롬 브라우저에 QR 코드 관련 메뉴가 생겼으니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도 관련 메뉴가 생기지 않았을까 싶어 확인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크롬에서는 상단의 [더보기] 버튼 - [공유] 메뉴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크롬 공유 메뉴

 

하단에 뜨는 공유 대상 중 [QR 코드] 항목을 터치하면 PC용 크롬 브라우저 처럼 QR 코드가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QR 코드 생성

사실 QR 코드 생성 기능은 링크를 공유하기 위한 용도라지만, 링크를 바로 공유하는 다양한 수단들이 있어 개인들에게 QR 코드 생성 기능이 딱히 매력적인 기능은 아닙니다.

 

다만 QR 코드 공유 탭 옆의 [검색] 탭을 터치하면 QR 코드 스캐너가 바로 뜹니다.

QR 코드 스캐너 호출 메뉴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호출하는 과정이 좀 번거롭긴 하지만 별도의 QR 코드 스캐너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해 볼만 합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QR 코드 스캐너

QR 코드 스캐너 - 구글 렌즈

QR 코드를 생성해 공유할 일은 딱히 없어도, 만들어진 QR 코드를 읽어들이는 QR 코드 스캐너는 가끔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구글 렌즈의 QR 코드 스캐너를 자주 사용합니다.

 

구글 렌즈를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구글 앱을 실행하고 [검색] 창 옆의 구글 렌즈 아이콘을 터치하면 구글 렌즈가 실행됩니다.

구글 렌즈 QR 코드 스캐너 실행

구글 렌즈로 QR 코드를 비추면 QR 코드 위에 URL의 일부가 표시되며 URL이 떠 있는 상태에서 [셔터 버튼] - [웹사이트] 항목을 차례로 클릭해 웹 페이지를 열 수 있습니다.

구글 렌즈 QR 코드 스캔

구글 렌즈는 구글 앱이 아니라도 여러 앱 내부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 V50S의 카메라 앱은 촬영 화면에 구글 렌즈 아이콘이 표시되어 QR 코드 스캔을 간단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LG 카메라 앱 구글 렌즈 실행

 

카카오톡에도 QR 코드 스캐너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친구목록, 혹은 대화목록 상단의 [검색] 버튼을 터치하고 검색 창 오른쪽의 [코드 스캔] 버튼을 터치하면

카카오톡 내장 QR 코드 스캐너

 

QR 코드 스캐너가 뜹니다.

QR 코드 스캐너 하단에 [친구 채널 추가, 송금, 결제, 공과금 납부 등에 이용가능] 이라 표시되어 있지만 웹페이지 URL이 포함된 QR 코드 역시 정상 인식했고 웹브라우저로 열어볼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QR 코드 스캔

일반적으로 QR 코드 스캐너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아니다보니 막상 필요할 때 어떻게 실행할지, 전용 QR 코드 스캐너앱을 설치해야 할지 찾아보게 되는데, 구글 렌즈나 카카오톡에서도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