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폰 스크린샷 알림 설정 방법. 시스템 UI 앱 알림 설정 찾는 요령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

블로그에 스마트폰과 관련된 포스팅을 자주 올리다보니, 스마트폰 화면 캡쳐 기능을 매우 자주 사용합니다.

 

특히 한 두장의 화면 캡쳐로 끝날 때보다 십수장 이상의 화면을 단계별로 캡쳐할 때가 많은데, 어쨌든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화면 캡쳐 기능은 없어서 안될, 중요한 기능입니다.

 

제 V50S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는 전원 버튼과 볼륨 낮춤 버튼을 동시에 눌러 실행합니다.

 

전원 버튼과 볼륨 낮춤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화면 캡쳐는 LG V50S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015/12/25 - 다양한 스마트폰 화면 캡쳐 방법 - 갤럭시S3, LG G2, 구글 넥서스4, 샤오미 홍미노트2

LG V50S 화면 캡쳐

LG 스마트폰에서는 전원 버튼 + 볼륨 낮춤 버튼으로 캡쳐하는 방법 이외에 캡쳐+라는 캡쳐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캡쳐+ 앱은 보다 다양한 캡쳐 방식을 진행하지만 물리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만큼 빠르고 직관적이지는 않은터라, 긴 웹페이지 캡쳐, GIF 캡쳐 등 한정적인 용도로만 사용 중입니다.

2020/04/19 - LG 캡쳐+앱 사용 방법. LG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화면 캡쳐, GIF 캡쳐하기

화면 캡쳐 후 뜨는 알림

LG 스마트폰에서 전원 + 볼륨 낮춤 버튼을 눌러 화면을 캡쳐하고 나면, 화면에 3가지 알림이 뜹니다.

 

일단 화면 상단에 알림 아이콘이 뜨고, 알림 화면을 드래그하면 캡쳐한 이미지가 큼직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화면 오른쪽 하단에 캡쳐 관련 버튼(공유/편집/삭제)이 2~3초간 떴다가 사라집니다.

V50S 화면 캡쳐 알림 메시지

화면 하단에 뜨는 캡쳐 관련 버튼은 LG 스마트폰 특유(?)의 기능으로, 개인적으로는 매우 불편하지만 없앨 수 없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저는 캡쳐를 자주, 연속으로 하다 보니 화면 상단의 알림 아이콘 등도 굳이 필요없는데 지속적으로 뜨는, 불편한 항목입니다.

 

아예 손을 대지 못하는 LG 고유의 UI는 내버려 두더라도, 상단 알림 아이콘은 뜨지 않게 설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앱의 알림 설정 검색을 위해 [설정]-[앱 및 알림]-[앱 정보] 항목을 찾아갑니다.

설정 앱 및 알림 앱 정보

 

평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알림을 설정하려면 해당 앱의 이름을 찾아 설정하는데, 화면 캡쳐 알림을 띄우는 앱 이름이 무엇인지 알 수 없네요.

일단 알림창을 열어보면 [시스템]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LG 화면 캡쳐 알림 메시지

 

하지만 [앱 정보]의 앱 목록에는 [시스템]과 같은 이름의 앱은 보이지 않습니다.

화면 상단의 [더보기] 버튼 - [시스템표시] 항목을 선택해야 시스템 관련 앱 목록이 표시됩니다.

앱정보 시스템표시

 

목록에 뜬 시스템 관련 앱은 딱 2개였고, 그 중 [시스템 UI] 앱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시스템 UI] 앱을 터치한 뒤 [앱 알림] 항목을 실행합니다.

LG 시스템 UI 앱 알림

 

[앱 알림] 항목으로 들어가자 [시스템 UI]가 띄우는 다양한 알림 항목들이 쭉 표시되는데, 맨 아래에 [스크린샷] 항목이 보입니다.

LG 화면 캡쳐 알림 메시지 끄기

 

[스크린샷] 항목의 스위치를 끄는 즉시, 화면 상단 알림창에 있던 캡쳐 아이콘 및 알림창을 끌어내렸을 때 표시되던 썸네일이 사라집니다.

LG 스마트폰 스크린샷 알림 끄기

사실 [시스템 UI] 앱 안에 숨어 있는 [스크린샷] 항목을 찾기까지 여러 앱들을 클릭해 스크린샷 알림 관련 항목이 있는지 찾아보느라 몇 번의 시행착오를 반복했습니다.

 

잘 알려진바와 같이 스마트폰의 알림 항목은 알림을 띄우는 앱의 이름을 찾아 설정을 해제하는 방식인데, 뭔가 관련있을 것 같은 항목이 보이지 않을 때는 [더보기] 버튼을 터치해 숨어 있는 항목을 찾아내는 게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캡쳐 알림의 경우 아예 [사용안 함]으로 스위치를 꺼버려도 되지만, [스크린샷] 항목을 터치해 보다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도] 항목으로 들어가 [보통]으로 되어 있는 값을 [낮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스크린샷 알림 옵션

 

이 경우, 화면 상단의 캡쳐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지만, 알림 화면을 끌어내렸을 때 [무음 알림]으로 캡쳐 관련 메시지를 띄울 수 있습니다.

LG 스크린샷 무음알림

이 포스팅에서는 LG V50S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시 뜨는 알림을 금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사용자가 설치한 앱을 포함한 모든 알림의 설정을 선택해 끌 수 있습니다.

 

사실 화면 캡쳐와 관련된 알림 설정 위치는 찾기 어려운 곳에 숨어 있었던 반면 사용자 설치 앱의 경우 앱 목록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각자 필요에 따라 설정해 쓰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