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컴터맨의 컴퓨터 이야기 포스팅 결산. 기억에 남는 2020년 블로그 포스팅

어김없이 찾아온, 2020년 마지막 날

2020년도 어느덧 다 흘러가고 12월31일 마지막 날이 되었습니다.

 

저는 12월31일이 되면 1년동안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게시물 제목들을 쭉 살펴보고 기억에 남는 포스팅들을 살펴보곤 합니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포스팅 주제, 혹은 더 오랜 시간 걸려 작성한 포스팅, 또는 좀 더 많이 알려졌으면 하는 포스팅 들을 마음대로(?) 정하는데, 년도수만 바뀐 같은 제목이 어느덧 5번째가 되었네요.

 

2020년은 결산 포스팅까지 총 240개의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해마다 12월31일이 되면 들쭉날쭉한 포스팅 횟수에 반성을 하게 되는데, 2020년은 유난히 포스팅을 건너뛴 날이 많은 것 같습니다.

커피나무와 고양이 뚜기

2019년 여름, 커피나무는 잎이 마르고 떨어지면서 고사 직전까지 갔고, 햇볕이 짧게 드는 아파트 구조 때문에 광합성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원인이라는 생각에 거실에 필립스 식물 LED를 설치했습니다.

 

식물 LED를 설치하면서도, 이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반신반의 했는데 시간이 점차 흐르면서 커피나무의 상태가 눈에 띄게 좋아졌고 역시 식물에게 적당량의 햇볕은 필수라는 기본적인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2020/01/13 - 필립스 식물 LED 램프 사용 후기. 죽어가던 커피나무에 식물 LED램프의 효과?

필립스 식물 LED 조명

식물 LED 조명을 통해 어느정도 건강을 회복한 뒤, 미뤄왔던 뿌리혹파리 박멸 작전에 나섰습니다.

과산화수소수를 희석해 물을 뿌린 뒤, 여차하면 화분에 약도 칠 생각이었으나, 시간이 지난 뒤 보면 끈끈이가 더 눈에 띄는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20/04/07 - 거실 커피나무 화분의 뿌리파리 방제 작업 두 번째. 과산화수소수 살포와 끈끈이 설치

커피나무 뿌리혹파리 방제

고양이의 건강에 나름 꽤 신경을 쓴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수분 섭취가 부족하다는 진단을 받고 끊었던 습식 사료를 다시 급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입맛이 까다로운 고양이가 먹을 습식사료를 찾는게 쉬운 일은 아니었는데, 그래도 꾸준히 먹이고 있습니다.

2020/05/30 - 고양이 입맛에 맞는 습식사료 찾기. 미유믹스, 쉬바, 팬시피스트 로얄

팬시피스트 로얄 습식캔

음수량을 더 늘려야한다는 동물병원에서의 진단을 듣고, 화들짝 놀라 고양이 생활기록지를 만들어 건사료와 습식사료 섭취량, 배설 횟수 등을 기록해 벌써 7개월 남짓 되었습니다.

2020/07/13 - 직접 만들어 본 고양이 배변 기록지. 4년 차로 접어드는 고양이 일일 생활기록부

고양이 배변기록지 생활기록부

고양이는 가슴으로 낳아 지갑으로 기른다는 얘기가 있는데, 실제 함께 생활하는데 경제적인 부분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어느덧 함께 한지 4년차로 접어든 고양이 뚜기의 건강검진 비용을 통해, 고양이 입양은 절대 쉽게 결정해서는 안되며, 경제적인 비용을 고려해 보길 다시 한 번 권합니다.

2020/12/11 - 4년 차 고양이의 접종, 정기 검진 항목과 비용. 고양이 집사가 되기 위한 조건?

고양이 뚜기

규칙적인 운동, 땀흘리기의 즐거움

규칙적인 운동과는 담을 쌓고 살아왔는데, 나이가 들수록 저질 체력과 저질 몸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퍼뜩 깨닿고 아파트 헬스장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리는 즐거움을, 정말 오랫만에 느끼면서 즐겁게 운동을 했었는데, 내년에는 부디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다시 헬스장으로 출근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0/08/02 -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시작 후 2달. 조금씩 익혀가는 운동 요령과 인바디 변화

헬스장 러닝머신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가빠지는 운동을 즐기면서 매일 운동량을 기록하고 확인하는 것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었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던 어메이즈핏빕과 어메이즈핏 GTR 스마트워치의 심박수 측정 및 칼로리 측정 기능 등을 간단히 비교해 봤습니다.

2020/07/10 - 어메이즈핏 GTR과 어메이즈핏 빕 비교. 운동거리, 심박수 측정과 GPS 정확도 비교

어메이즈핏 GTR 어메이즈핏빕

코로나가 쉽게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았고, 헬스장에서의 운동이 불안해져 홈트레이닝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로잉머신을 구입했습니다.

 

역시 홈트레이닝은 헬스장 운동보다 더 많은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요즘 다시 느끼고 있는데, 새해에는 마음을 다잡고 다시 운동 모드를 가동하려고 합니다.

2020/08/20 - 세벡스 로잉머신 구입 후기 및 조립 방법. 로잉머신 구입까지 고민과 짧은 소감

세벡스 로잉머신

오랫만의 LG 스마트폰 구입, 그리고

수 년간 2대의 샤오미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성비 만큼은 매우 만족했으나, 오랫만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LG V50S 스마트폰을 구입했습니다.

 

옛날 LG 옵티머스2X 스마트폰에 꽤나 속을 썩은 뒤로 정말 큰 맘먹고 LG 스마트폰을 구입했는데, 7개월만에 무한부팅에 당첨되었습니다.

 

다행히 무상보증 기간이라 메인보드 교체를 받았지만, 한 번 문제를 겪은 뒤의 불안감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2020/10/27 - LG V50S 무한부팅 후 메인보드 교체. 7개월차 스마트폰의 무한부팅과 데이터 백업

LG V50S 무한부팅

구글 카메라 앱은 이전 샤오미 스마트폰에서도 매우 편하게 썼던 앱이고, LG V50S에서도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간헐적인 앱 종료 문제가 있지만 구글 카메라 앱의 버전이 올라갈 수록 안정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03/23 - LG V50S에 구글카메라 앱 설치 방법. V50S 기본 카메라와 구글카메라의 사진 비교

LG V50S 구글 카메라

대중교통 이용이 적은 편이라, 이어폰 사용 빈도도 매우 적은 편이었는데 운동을 시작하면서 이어폰의 사용 빈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특히 TV 셋톱박스에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해, 로잉머신 운동시 소음차단과 원활한 TV 시청의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2020/09/02 - 유플러스 TV 셋톱박스에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방법. 유플러스 TV를 무선 이어폰으로 듣기

유플러스 TV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윈도우10과 모바일 크롬

윈도우10은 종종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곤 하는데, 가끔은 잘 사용하던 레이아웃, 혹은 기능에 변화를 주어 사용자를 당황시키기도 합니다.

 

최근 노트북에 새로 설치한 윈도우10 20H2 버전의 탐색기 레이아웃이 예전과는 달라져 꽤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다행히 [수정한 날짜] 정렬 시 예전에 사용하던 형태로 정렬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적용, 편리하게 사용 중입니다.

2020/11/09 - 윈도우 탐색기의 [수정한 날짜] 정렬 시 폴더 - 파일 순서로 표시 방법

윈도우 탐색기 수정한 날짜 정렬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 역시 버전업되면서 잘 사용하던 기능이 바뀌거나 사라져버리는 경우가 잦은 편입니다.

얼마 전에는 구글 이미지 검색 기능이 구글 렌즈 검색으로 바뀌면서 불편을 겪었는데, 다행히 flags 설정을 통해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20/09/19 - 모바일 크롬의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되돌리는 방법. 구글 렌즈와 이미지 검색 선택

모바일 크롬 Google에서 이 이미지 검색

최근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보안 DNS 사용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보안 DNS 설정을 통해 보다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으며, 설정에 따라 멀웨어/성인사이트 차단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12/19 - 크롬 브라우저 보안 DNS 설정 방법. DNS 서버 속도 확인과 멀웨어/성인사이트 차단 설정

보안 DNS 사용 설정

파일/폴더 비교 기능은 사용빈도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가끔 폴더간 비교를 수작업으로 하다보면 사람이 할 짓(?)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작업입니다.

 

Beyond Compare 프로그램은 이런 파일/폴더 비교 작업을 매우 간편하고 빠르게, 그리고 꼼꼼하게 진행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2020/03/01 - 폴더 내 파일 목록 비교 프로그램 Beyond Compare. 빠르고 간결한 파일/폴더 비교 기능

피싱, 멀웨어, 랜섬웨어 등 인터넷을 통한 위협은 점점 늘아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요 사이트에 구글 OTP를 적용, 2중 보안 상태로 사용 중인데 구글 OTP는 구글 관련 사이트 이외에도 페이스북을 비롯한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OTP 관련 포스팅들을 꼭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2020/01/23 - 구글 계정 보안 2단계 인증 설정 방법과 OTP 앱 인증 추가 방법

Google OTP 설정

주행거리 15만km를 넘긴 올란도

2014년7월에 출고한 올란도는 벌써 7년차로 접어들면서 주행거리도 15만km를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나름 꼼꼼히 관리하며 운행한 덕분인지 소모품 교환 이외에는 이렇다할 문제를 일으킨 적이 없었고 다행히 아직까지는 주행 성능도 좋습니다.

 

다만 올해 봄, 느닷없이 엔진출력저하 경고등이 떴는데, 경고등의 원인은 잡지 못했으나 아무래도 가끔 이용했던 주유소가 등유 섞인 디젤 연료 판매로 영업정지를 당한 것을 보니, 저질 연료가 문제가 되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2020/04/14 - 올란도 엔진출력저하 경고등과 에어백 리콜 과정. 쉐보레 천안서비스센터 이용후기

올란도 에어백 리콜 교체

무상보증 기간 동안에는 소모품 류, 특히 엔진오일 필터는 무조건 쉐보레 순정품으로 교환하곤 했습니다.

다만 3만원이 훌쩍 넘는 순정 엔진오일 필터는 가격적인 부담이 컸고, 무상보증이 끝난 현재는 ACDelco 호환 필터를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2020/04/21 - 올란도 순정 엔진오일 필터와 ACDelco 호환 필터의 간단 비교. 올란도 엔진오일 교체 비용

올란도 오일필터 ACDelco

10년 좀 넘는 운전 기간 동안 이렇다할 접촉사고 없이 무사고 운전을 해 왔는데, 올해 처음 추돌 사고를 당했습니다.

다행히 2차 추돌을 당하면서 사람과 자동차 모두 큰 문제없이 무사했는데, 첫 교통사고였지만 나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2020/05/16 - 자동차 운전 10년, 첫 교통사고. 경황없었던 사고 현장과 대처 과정

올란도 자동차 사고

콜드브루와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를 내려먹는 방식은 종종 바뀌어도, 매일 아침 커피를 내리는 일은 오랫동안 바뀌지 않고 지켜온 일상입니다.

 

저희 집은 꽤 오랫동안 핸드드립 커피를 내려 마셨는데, 지난 여름 구입한 아소부 뉴 콜드브루 커피메이커는 그 독특한 모양과 맛으로 더웠던 여름 내내, 그리고 날씨가 추워진 12월 초까지 매우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2020/07/04 - 아소부 뉴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사용후기. 콜드브루 커피를 편하게 즐기는 기구

아소부 뉴 콜드브루 커피메이커

가찌아 클래식은 2016년, 큰 맘먹고 구입한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2~3년 간 잘 사용하다가 지난 1년 남짓 가동 중단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한 최근 세척과 함께 재가동 중인데, 그동안 이 커피머신에 왜 먼지만 쌓아두고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맛있는 커피를 즐기고 있습니다.

2020/12/26 - 가찌아 클래식 반자동 커피머신 4년 사용 후기. 맛있는 커피를 위해 감수해야 할 것

가찌아 클래식 에스프레소

코로나19, 여행

그간 계절마다 길고 짧은 여행을 다니면서 재충전을 즐기곤 했는데,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의 횟수도 확 줄었고 그나마 당일치기 짧은 나들이 정도만 겨우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몇 시간짜리 짧은 나들이마저 소중했던, 하늘은 더 맑고 바람은 더 시원한 어느 가을 날이었습니다.

2020/11/04 -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산책. 갑자기 짙어진 가을, 가볍게 걷는 시원한 산책길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 숲길

긴 일정으로 여행을 다닐 때는 잘 둘러보지 못했던 가까운 곳인데, 경치 좋은 곳들은 거리에 상관없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던 아산 곡교천 은행나무길이었습니다.

2020/11/17 - 늦가을 아산 은행나무길 산책. 천천히 걷기 좋은 곡교천 산책로와 자전거길

아산 곡교천 은행나무길

예전의 일상과는 확 달랐던 2020년이 끝으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2021년은,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달라졌던 일상이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2021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