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CD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 방법. AnyBurn으로 음악 CD BIN백업, 리핑

음악 CD, 이미지 파일로 백업

한 때 LP나 CD를 사 모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음반 가게에 들러 마음에 드는 CD를 십 여장 씩 구입하는, 나름 호사스러운(?) 취미생활을 즐기기도 했던 터라 지금도 제 방에는 90년대 초/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즐겨 듣던 음악 CD들이 벽 한 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D를 꺼내 음악을 듣기 보다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압도적인데, 역시 스트리밍의 편의성 때문입니다.


그래도 음악을 담은 물리적인 매체가 있다는 것은 꽤 든든해서 아주 가끔 CD를 꺼내 듣곤 하는데, 요즘은 음악 CD를 꺼내 들을 때마다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작업도 합니다.

음악 CD 백업

음악 CD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이유로, 예전에 자주 들었던 음악 CD들이 스크래치가 많이 생긴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오랫만에 음악을 듣기 위해 CD를 꺼내보니 심한 스크래치와 함께 소리가 튀는 몇몇 녀석들을 발견한 바, 이제는 백업 파일로 음악을 감상하고 CD는 보관용으로 사용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꽤 오래 전 음악CD들 대부분을 MP3 파일로 백업해 두었고, 감상용으로 사용 중이지만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테라바이트 단위의 저장 공간을 쉽게 추가할 수 있으니 MP3와 압축 음원 대신 압축하지 않은 RAW 데이터로 백업해두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AnyBurn을 이용한 음악 CD 백업

음악CD를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프리웨어인 AnyBurn을 이용했습니다.


사실 최근에 제 블로그에 Infra Recorder 사용법을 포스팅했고, 음악 CD 이미지 저장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백업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아 AnyBurn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nyBurn 홈페이지


AnyBurn 홈페이지의 [Download Now] 링크를 클릭해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32비트/64비트 설치 버전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무설치 버전도 제공됩니다.

AnyBurn 다운로드


저는 64비트 설치 버전을 다운로드/설치했는데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했으며, 사용자의 설치 목적과 관계 없는 군더더기 프로그램 설치를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AnyBurn 설치


AnyBurn은 실행 시 한글 메뉴로 뜨는데, 초기 메뉴만 한글화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옵션]-[언어]에서 영어 등 다른 언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단 음악 CD를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려면, 음악 CD를 넣은 상태에서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복사] 메뉴를 클릭합니다.

AnyBurn 메뉴


[소스 드라이브] 항목은 음악 CD가 들어있는 드라이브가 자동 설정됩니다.

[Destination image file] - [Select image file name] 항목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해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CD 이미지 파일로 백업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뜨면 이미지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설정합니다.

아울러 [파일 이름] 항목에 설정된 기본 값 대신 앨범 이름을 따로 설정하는 게 편리한 데, 모든 설정을 마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AnyBurn 오디오 CD 백업


[Select image file name] 항목에 이미지 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외의 옵션은 따로 설정할 것이 없고 [지금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오디오 CD BIN 백업


CD롬 드라이브가 잠시 드르륵 소리를 내면서 음악 CD를 인식한 뒤 이미지 백업이 진행됩니다.

AnyBurn 오디오 CD 이미지 백업

BIN 백업 파일의 재생과 CD 정보 설정

음악 CD를 백업 파일로 저장하면 bin과 cue 파일이 두 개 저장됩니다.

bin 파일은 음악 CD에서 읽은 1441kbps의 PCM 데이터가 기록된 파일로 1분에 약 10MB 정도입니다.

오디오 CD bin cue


cue 파일은 CD의 트랙 번호와 시간이 기록된 수 백 바이트짜리 텍스트 파일로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면 트랙 번호와 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CD CUE 파일


cue 파일은 텍스트 정보만 담긴 작은 파일이지만, 백업한 이미지 파일을 다시 음악 CD로 굽거나, 컴퓨터에서 음원을 재생할 때 꼭 필요한 파일로, 반드시 함께 보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oobar2000이나 VLC 등의 프로그램에서는 이미지 파일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데, bin 파일이 아닌 cue 파일을 얼어야 합니다.


Foobar2000에 cue 파일을 끌어 놓으면 트랙 번호와 길이만 표시되며 아티스트, 앨범 정보는 아무 것도 입력되지 않아 물음표로 표시됩니다.

Foobar2000 bin 파일 재생


아티스트와 앨범 정보를 불러오고 싶다면, 전체 트랙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Tagging]-[Get tags from freedb] 항목을 선택합니다.

Foobar2000 Tagging


이제 freedb에서 음악 CD 정보와 일치하는 데이터를 검색, 불러오게 되는데 어지간한 음악 CD들은 검색되어 곡정보가 자동입력됩니다.

[Update files]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된 정보가 cue 파일에 기록되며

Foobar2000 freedb tagger


이제 foobar 2000에서 음원 파일을 불러오면 이렇게 곡번호와 곡 제목등의 정보를 확인하며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Metallica Reload

AnyBurn으로 음악CD 리핑

여기서는 AnyBurn의 음악 CD 백업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 음악 CD를 mp3나 flac 등으로 추출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AnyBurn 오디오 CD 리핑


[오디오 CD 추출] 메뉴로 들어오면 음악 CD의 트랙이 표시되며, 변환할 트랙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AnyBurn 오디오 CD 개별 곡선택


[인코더 설정] 메뉴에서 코덱 종류와 세부 설정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AnyBurn CD리핑 코덱 선택


코덱 세부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압축률 설정을 비롯한 옵션들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AnyBurn FLAC 코덱 설정


설정 완료 후 추출 버튼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음악 CD 리핑 작업이 진행됩니다.

AnyBurn CD 리핑


예전에 Foobar2000으로 음악 CD를 리핑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 본 적이 있는데, 코덱 설정 등 전체적인 과정은 비슷합니다.


단 AnyBurn은 리핑에 필요한 코덱이 내장되어 별도의 코덱 파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반면, freedb에서 곡 정보를 불러오는 기능이 없어 파일 이름을 곡 제목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AnyBurn FLAC 리핑 곡제목 설정

어쨌든 요즘은 AnyBurn을 이용해 음악 CD들을 두어장 씩 백업해 두곤 하는데, CD 한 장을 단일 파일로 백업하는 방식이다 보니 선곡은 좀 불편하지만 압축하지 않은 CD 음원을 백업해 둔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