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에 설치한 맥OS 해상도 변경 방법. VMware Tools 설치 과정

VMware 가상 머신의 맥OS 해상도

VMware를 이용해 맥OS 설치 후 부팅해 보니, 화면 해상도가 노트북의 액정 해상도보다 낮게 표시되었습니다.


VMware를 창 모드로 실행했을 때도 물론이려니와 VMware를 전체 모드로 전환했는데도 화면 양쪽에 빈 공간이 남는, 큼직한 화면만 보이는군요.


맥OS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띄워보니 1024*768 해상도만 선택할 수 있었는데, VMware Tools를 설치하면 해상도 문제가 해결된다고 합니다.


꽤 오래 전 Oracle Virtual Box 가상 머신을 사용할 때도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 해상도 및 키보드/마우스를 좀 더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VMware 맥OS 해상도

먼저 작업을 위해 VMware Tools.iso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한 VMware Tools.iso 파일을 맥OS의 가상 CD롬 드라이브에 탑재해야 합니다.


앞서 사용했던 맥OS 설치 이미지가 탑재되어 있다면, 맥OS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Removable Devices]-[CD/DVD]-[Disconnect] 항목을 클릭해 이미지를 제거합니다.

VMware 맥OS ISO 이미지 제거


다시 [Removable Devices]-[CD/DVD]-[Settings] 항목을 클릭합니다.

VMware 맥OS ISO 이미지 로딩


VMware의 가상 머신 설정창이 뜨면 [Use ISO image file] 항목의 [Browse] 버튼을 클릭해 VMware Tools.iso 이미지가 담긴 폴더를 열어 파일 경로를 설정한 뒤, 위쪽의 [Connected] 항목을 체크합니다.

VMware ISO 이미지 로딩


잠시 후 VMware Tools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면 [VMware Tools 설치] 항목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VMware Tools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프로그램 시작


설치에 필요한 용량이 표시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프로그램 안내


소프트웨어 설치를 완료하면 컴퓨터를 재시동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뜨면, [설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재부팅 안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고 한다는 안내가 뜨면, 사용자 계정에 설정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맥OS 설치 사용자 계정 암호


VMware Tools 설치가 진행되는데, 수 MB 남짓한 프로그램이지만 가상 머신이라 그런지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VMware Tools 설치 진행


설치가 완료되었나 싶었는데,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 차단됨] 이라는 팝업이 뜹니다.

[보안 환경설정 열기] 버튼을 클릭한 뒤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 차단됨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창이 뜨면 [일반] 탭을 클릭하고 하단의 자물쇠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 차단됨 설정 변경


시스템 환경설정이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환경설정을 잠금해제하려고 한다는 메시지가 뜨고, 이를 허용하기 위해 다시 계정 암호를 입력한 뒤 [잠금 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맥OS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잠금 해제


화면 하단 VMware의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차단되어 로드할 수 없다는 메시지 옆의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 차단 허용


화면 상단에 설치와 관련된 팝업이 연달아 뜰 때 [OK]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재시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완료 재시동


VMware 가상 머신의 맥OS가 재부팅이 진행된 후, 맥 OS는 노트북의 전체 해상도에 맞춰 표시되며, 디스플레이 설정을 열어보면 노트북 최대 해상도와 HiDPI 설정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VMware 맥OS 해상도 HiDPI

사실 이 과정은 단순히 VMware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해상도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작업인 동시에, 맥OS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치 과정에서 보안 환경 설정을 열어보는 등, 기본적인 맥OS 인터페이스를 살펴볼 수 있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