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50S의 2020년 9월, V20m 업데이트. 소소한 UI 업데이트와 보안 패치 업데이트

LG V50S 6개월, 2번의 업그레이드

3월초, 90만원 중반에 구입했던 자급제 V50S는 이제 사용기간이 6개월을 막 넘겼습니다.


V50S 이전에 20만원 초반의 샤오미 스마트폰 두 대(홍미노트2, Mi5S)도 꽤 만족스러웠으나, 개인적으로는 샤오미 스마트폰의 고질적인 배터리 문제가 가장 거추장스러웠습니다.


홍미노트2와 Mi5S 모두 구입 후 6개월이 지나면서 배터리 수명이 급격히 짧아진데다 샤오미 정품 배터리를 시중에서 구입할 수 없어 사제 배터리를 구입했는데, 역시 체감 성능이 정품 배터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구입한 V50S는 체감 성능면에서는 딱히 부족함이 없는 반면 기대했던 듀얼 스크린의 활용도는 매우 낮은 편이고, 플래그십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좀 밋밋한 느낌입니다.


그래도 샤오미 스마트폰과 달리 배터리 최적화 따위에 신경쓰지 않고 마음껏 사용하다가,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면 서비스센터에서 정품 배터리로 교체해 사용할 생각에 매우 든든합니다ㅎㅎ

LG V50S


제가 V50S를 구입한 뒤 두 번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5월 말에 진행됐던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그리고 오늘 두 번째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물론 제가 경험한 것이 두 번이며 구입 전에 또 다른 업데이트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V50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V20m

업데이트 다운로드 후 업데이트 버전이 V20m, 8월 26일 이라 표시되어 있어 특별히 늦게 배포된 건가 싶었는데, LG 스마트폰 커뮤니티에 게시된 배포일자는 9월21일 부터라니 그리 늦은 건 아닌 듯 싶습니다.


사실 지난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역시, 업데이트 버전에 표기된 날짜보다 한 달 이상 지나 OTA 알림을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되었는데, 아마도 내부 테스트를 거치느라 배포시기가 늦어지는 듯 싶습니다.

V50S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V20m 업데이트 용량은 약 400MB로 용량은 그리 크지 않았지만, 설치 후 재부팅이 3~4번 반복되면서 업데이트에 걸린 시간은 제법 긴 편이었습니다.

V50S 2020년 9월 업데이트 버전

특히 마지막 재부팅 후에는 1분 이상 화면이 켜지지 않고 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나, 식겁했는데 재부팅 후 화면이 켜지려면 생각보다 훨씬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V50S 2020년 9월 업데이트 개선 사항

V50S V20m 업데이트 내용은 자잘한 UI 개선이 대부분입니다.

일단 볼륨 조절 버튼을 누르면 볼륨조절 바가 상단에 떴는데

V50S 볼륨 조절 인터페이스


볼륨 조절 버튼 옆에 나란히 붙어 뜨고, 세부 버튼 터치시 반투명 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방식은 벨벳 UI를 따른 것이라 하는데, 좀 낯선 느낌이네요.

V50S 볼륨 조절 벨벳 인터페이스


다이얼 숫자판의 크기를 키웠다고 하는데 얼핏 봤을 때는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고, 캡쳐 화면을 나란히 놓고 보니 좀 커졌네요.

V50S 다이얼 숫자판 확대 업데이트


자동 재시작 기능에 요일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설정]-[시스템]-[재시작 및 초기화] 항목으로 들어와 [자동 재시작] 항목을 터치합니다.

V50S 자동 재시작 옵션


기존 버전에서는 자동 재시작 항목이 1주일 중 하루만 선택할 수 있었던 반면

V50S 자동 재시작 주기


V20m 버전에서는 요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하루 건너 한 번씩 재부팅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V50S 자동 재시작 하루 단위 설정


업데이트 전, 포인트 색상 설정이 추가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를 보고 '포인트 색상'이 무엇인지 궁금했는데, [설정]-[화면]-[포인트 색상] 항목으로 들어오면 포인트 색상의 의미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V50S 포인트 색상

포인트 색상은 화면의 설정 버튼, 혹은 터치 가능한 항목들의 색깔을 다르게 표시하는 기능으로 기존에는 하늘색으로 고정되어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5가지 색상 중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V20m 업데이트 후 알림창을 열어보면 녹색의 아이콘들로 바뀌어 있어 매우 낯설었는데, 현재는 연보라색으로 바꿔 사용 중입니다.

V50S 포인트 색상 적용 전후

이번 V20m 업데이트는 부팅을 몇 번 반복한 것에 비해서는 소소한 변화에 그쳤습니다.


이번 UI 관련 업데이트들이 벨벳 폰의 UI 스타일을 적용한 것 이라는데 개인적으로는 딱히 와닿지 않는 내용들로, 안드로이드 보안 패치 수준이 2020년8월1일 버전으로 높아졌다는데 의의를 둡니다.

저는 V50S의 화면 캡쳐시 인터페이스(딜레이 버그) 개선 및 기본 음악 앱이 일부 폴더와 음악 파일을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들이 개선되었으면 싶은데, 고객상담실을 통해 상세한 문제 보고를 한지 몇 달 지났지만 소식이 없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마음을 비우고 있어야 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