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중인 윈도우 CD키를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CD키 확인 방법

윈도우 CD키 확인 프로그램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사용 중인 컴퓨터의 윈도우CD 키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설치해 사용 중인 윈도우의 CD키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Keyfinder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 꽤 오래전의 포스팅을 통해 살펴본 바 있습니다.

2015/12/18 - 윈도우 CD 키 확인 방법과 윈도우7 전화 정품 인증 방법 - 노트북 SSD 교체 중 겪은 일


윈도우 CD 키를 보여주는 Keyfinder 프로그램은 몇 종류가 있지만 당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실행 파일을 바로 열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CD키 확인 프로그램


이 포스팅은 2015년에 올린 것이고, 당시 윈도우8 환경에서 실행했던터라, 2020년의 윈도우10 컴퓨터에서도 제대로 작동하는지 궁금해서 다시 실행해 봤는데, 여전히 윈도우 CD키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Magical Jelly Bean Keyfinder구 버전도 여전히 작동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CD키 확인하는 방법

그렇게 제 블로그 포스팅의 링크를 알려주고, 해당 포스팅에서 Keyfinde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확인하라고 알려줬는데, 잠시 후 회사 보안 프로그램이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을 차단했다고 하는군요.


별도의 설치 과정없이 바로 실행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왜 차단했을까 싶었지만, 어쨌든 실행이 안된다고 하니 프로그램 설치 없이 윈도우 CD키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봤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윈도우 레지스트리에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 R 키를 누른 뒤 [열기] 항목에 regedit를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경로를 순서대로 클릭한 뒤

[Backup ProductionKeyDefault] 항목에서 윈도우CD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CD키 레지스트리

다만, 데스크톱 PC와 노트북 PC 두 대에서 확인해 본 결과, 윈도우가 선탑재 되어있던 노트북 컴퓨터에서는 CD키가 정상 표시되는 반면, 처음 사용자용 윈도우(FPP)를 별도로 설치한 데스크톱 PC에서는 엉뚱한 키가 입력되어 있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윈도우 커맨드 창에서 Wmic 명령, 혹은 Powershell 명령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단, 이 방법 역시 바이오스에 윈도우CD 키가 입력된 노트북, 혹은 대기업 PC 등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뒤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하고, Ctrl + Shift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엔터 키를 눌러 관리자 모드로 명령창을 실행합니다.

명령창 관리자 모드 실행


관리자 명령창에서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을 입력하면 바이오스에 기록된 CD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mic CD키 확인 명령


또는

powershell "(Get-WmiObject -query ‘select * from SoftwareLicensingService’).OA3xOriginalProductKey"

를 입력해도 입력하면 바이오스에 기록된 CD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CD 키 확인 명령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립 PC와 같이 바이오스에 CD키가 기록되지 않은 메인보드라면, 명령을 입력해도 CD키가 빈 자리로 표시됩니다.

바이오스 내장 윈도우 CD키 확인


마지막으로,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cdkey.txt 텍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CD키 확인 vbs 스크립트


다운로드한 파일의 txt 확장자를 vbs로 바꾼 뒤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윈도우 CD키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BS 스크립트로 윈도우 CD키 확인

윈도우 CD키를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 레지스트리 키 확인, wmic, powershell을 통한 방법은 사용 중인 윈도우 CD키 종류에 따라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Keyfinder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스크립트를 실행하는 마지막 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