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브라우저의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설정, Bing 검색 엔진 변경 및 홈페이지 설정

엣지 브라우저의 새 탭 설정

요즘 크롬 브라우저의 메모리 사용량이 점점 늘어나는 등 무거워지고 있다는 얘기는 자주 들었는데, 개인적으로는 딱히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 채 PC와 모바일에서 사용 중입니다.


다만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잦은 멈춤 현상이 있어 한동안 불편했는데, 플래그 수정 이후에는 딱히 불편없이 사용 중입니다.

2020/07/05 -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의 멈춤 증상. Zero-copy rasterizer 플래그 설정


그런데 얼마 전, 지인이 크롬 브라우저가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켜 불편하니 다른 브라우저를 추천해 달라고 하여,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라고 권했는데, 시작 페이지가 번잡스럽고 검색 엔진이 빙(Bing)으로 고정되어 있다는 불편함을 말하더군요.


무엇보다 검색 엔진이 빙으로 고정되어 있다는 얘기가 의아하여 확인해보니, 역시 엣지 브라우저의 검색 엔진은 매우 쉽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엣지 브라우저를 기본 설정으로 띄우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랜덤하게 바뀌는 이미지가 배경으로 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몹시 번잡한 느낌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엣지 브라우저의 새 탭 레이아웃은 매우 간단한 설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한 뒤 표시되는 옵션 중 선택하면 되는데, 기본 값은 [이미지형] 입니다.

엣지 브라우저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이미지형을 [심플]로 바꾸면 배경 이미지가 사라집니다.

심플 형식의 특징이라면 왼쪽 상단의 날씨와 인사말, 중간의 링크, 그리고 하단의 콘텐츠 목록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엣지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심플


[콘텐츠형]을 선택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뉴스 피드들이 쭉 뜨는데, 개인적으로는 브라우저 화면 전체를 잡다하게 채우는 뉴스 피드들을 매우 싫어합니다.

엣지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콘텐츠형


개인적으로는 새 탭은, 말 그대로 심플한 빈 페이지를 선호하는터라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하고 하단 콘텐츠와 오늘의 이미지를 끄고 사용 중입니다.

엣지 새 탭 페이지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엣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 엔진 변경

엣지 브라우저에서 새 탭을 열면 화면 중앙에 검색 박스가 표시되고, 여기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엣지 브라우저 검색창 Bing


빙 검색 결과만 화면에 표시됩니다.

엣지 브라우저 빙 검색 변경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도 빙으로 고정되어 있는 등,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어떻게든 빙 검색을 살려보려는 듯 싶은데, 역시나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2020/08/17 - 윈도우10 검색창을 원하는 검색엔진, 브라우저로 바꾸기. Search Deflector 사용법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윈도우10 검색창과 달리 엣지 브라우저의 검색창은 간단한 설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상단의 [더보기] -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설정


왼쪽 목록에서 [개인 정보, 검색 및 서비스] 항목을 클릭하고 화면 아래쪽의 [주소 표시줄 및 검색]을 클릭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 및 검색


[검색 주소창에 사용된 검색 엔진] 항목에서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변경 즉시 새 탭의 검색창이 선택한 검색엔진으로 변경됩니다.

엣지 검색 주초창에 사용된 검색 엔진

엣지 브라우저의 시작 페이지 설정

엣지 브라우저 역시 새 탭의 빈 페이지와는 별개로, 원하는 페이지를 시작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시작할 때] 항목을 클릭한 뒤 [특정 페이지 열기] 항목을 선택하고 원하는 새 페이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엣지 시작 페이지 설정

단, [시작할 때] 항목의 변경 사항은 열려 있는 엣지 브라우저들을 완전히 종료한 뒤 다시 실행할 때부터 적용됩니다.


저는 구글을 시작 페이지로 설정한 터라, 엣지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하면 구글이 뜨고

엣지 시작 페이지 구글 설정


브라우저 상단의 새 탭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새 탭이 빈 페이지로 열립니다.

물론 새 탭의 검색 상자는 빙(Bing) 대신 직접 선택한 검색 엔진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엣지 새 탭 설정 변경 완료

사실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하더라도 [인터넷 옵션] 항목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표시되는 설정이 [홈 페이지] 였고, 검색 엔진 역시 화면 밖에서 바로 설정할 수 있었는데, 엣지 브라우저로 바뀌면서 설정이 꽤 깊숙히 숨어버린 느낌이 있습니다.


아무튼 엣지 브라우저의 새 탭이나 검색 엔진 설정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