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컴퓨터의 시리얼 번호 확인하는 다양한 방법. wmic 명령어로 시리얼 넘버 확인

노트북 컴퓨터의 시리얼 번호 확인

노트북 컴퓨터에는 제품을 식별하는 용도로 고유의 시리얼 번호가 할당됩니다.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가 필요한 경우는 노트북 컴퓨터에 이상이 생겨 제조사에 A/S를 접수할 때, 혹은 노트북 분실/도난으로 인해 도난품 등록을 할 때 등이 있습니다.


제 씽크패드 P50 노트북 역시 크고 작은 A/S를 몇 번인가 접수를 했고, 접수를 받는 상담원은 가장 먼저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통해 제 노트북의 출고일자 및 A/S 기간 등을 확인하곤 했습니다.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노트북 바닥에 붙어 있는 스티커에서 S/N 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북 바닥면의 시리얼 번호 스티커는,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씽크패드 P50은 탈착식 배터리를 제거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P50 시리얼 번호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바이오스 셋업을 통한 확인입니다.

노트북을 재부팅하고 바이오스 진입키를 눌러 바이오스 설정 모드로 진입하면

레노버 씽크패드 P50 바이오스 진입


System-unit serial number 등의 항목에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P50 바이오스 시리얼 번호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노트북 박스 옆에 붙은 스티커에서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P50 박스 라벨

사실 개인적으로는 노트북을 비롯한 소형 기기들은 A/S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박스를 보관하는 터라, A/S 접수를 할 때 이 박스를 자주 살펴보곤 했습니다.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윈도우의 wmic 명령을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가 부팅된 상태에서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고 [열기] 항목에 cmd를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명령창이 열립니다.

윈도우 명령창 실행


명령창에 wmic csproduct 명령을 입력한 뒤 엔터 키를 누르면, 몇 가지 정보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IdentifyingNumber 항목이 노트북의 시리얼 번호입니다.

wmic csproduct

wmic csproduct 명령은 바이오스에서 시스템 제품 정보를 읽어오는 명령으로, 바이오스에 기록된 시리얼 번호를 읽어와 확인할 수 있 수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의 경우 꽤 오래전부터 바이오스에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어 있는데, 여전히 윈도우7용 컴퓨터로 사용 중인 2010년산 HP 노트북의 바이오스에도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어 있고

HP DV3 2307TX 바이오스


윈도우7에서도 wmic csproduct 명령을 통해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mic 시리얼 번호 확인


참고로 조립PC용으로 개별 판매되는 메인보드는 대부분 시리얼 번호가 기록되지 않고 판매되는터라, wmic csproduct 명령을 입력해 보면 To Be Filled By O.E.M. (OEM 업체에서 채우는 항목)이라는 메시지만 표시됩니다.

ASRock Phantom Gaming4 X570 시리얼번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