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홈택스 브라우저 인증서 설치 방법. 보안프로그램없이 쓰는 브라우저 인증서

공인인증서와 브라우저 인증서

제 블로그를 꾸준히 봐왔던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PC에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몰 결제 등의 작업시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지극히 꺼리는 편입니다.


그나마 요즘은 통합 보안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으로, 설치 프로그램의 가짓수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은행 마다, 쇼핑몰 마다, 혹은 관공서 마다 하나 둘씩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역시 컴퓨터 상태가 누더기 수준이 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저는 PC의 인터넷 뱅킹 대신 스마트폰 뱅킹을, 쇼핑몰 상품은 PC로 검색한 뒤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결제는 스마트폰에서 하는 식으로 PC를 온전하게 지키기 위해 나름의 애쓰고 있습니다.


PC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면 로그인 조차 할 수 없었던 예전에 비해, 요즘은 브라우저 인증서 등 보안 프로그램 설치 없이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홈택스의 경우, 회원 로그인 항목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인증서 저장 위치 선택] 항목에는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는데, 가장 처음에 떠 있는 [브라우저] 항목이 바로 브라우저 인증서 선택 메뉴입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를 이용하려면 기존에 발급받아 사용 중인 공인인증서를 브라우저 인증서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화면과 같이 [인증서 정보가 없습니다]로 표시됩니다.

국세청홈택스 인증서 선택창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려면 [하드디스크/이동식] 버튼을 클릭하면되는데, 이 경우에는 역시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프로그램 설치


브라우저 인증서 설치를 위해 [브라우저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브라우저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메뉴에 표시되는 끌어놓기 창에 공인인증서 파일을 끌어놓거나(드래그&드롭) [인증서파일 경로] 항목의 [열기] 버튼을 클릭해 공인인증서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국세청홈택스 브라우저 공인인증서 등록창


일단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공인인증서 파일이 저장된 하드디스크, 혹은 USB 메모리를 연 뒤 [NPKI\yessign\USER] 폴더를 찾아가면, 사용자 이름으로 표시되는 폴더들이 있습니다.


이 폴더 중 사용할 공인인증서 폴더로 들어가면

공인인증서 저장 폴더


signCert.der, signPri.key의 두 가지 파일이 있습니다.

이런 파일 외에도 확장자가 *.pfx, *.p12 등의 파일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Yessign 공인인증서 저장 파일


공인인증서 폴더의 두 파일을 선택 후 앞서 열어 둔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창에 끌어다 놓으면

브라우저 인증서 등록


비어있던 창에 공인인증서 소유자명, 발급기관, 만료일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아울러 처음 등록할 때,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등록 비밀번호


국세청홈택스에서 브라우저 인증서 등록을 완료하면,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가입 안내가 뜨는데, 여기서는 [취소]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홈택스 인증서 클라우드 서비스


이제 [브라우저] 항목에 새로 등록한 브라우저 인증서가 표시되며,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기존 공인인증서와 같은 자격으로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국세청홈택스 브라우저 인증서 사용

공인인증서와 브라우저 인증서, 차이점

USB 메모리 등에 저장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와 이번에 살펴본 브라우저 인증서는 기능면에서 별 차이가 없으며, 사용자 입장에서는 보안 프로그램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인터넷 뱅킹에서도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B스타뱅킹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저는 앞서 국세청홈택스를 통해 브라우저 인증서를 등록해 두었는데, KB 스타뱅킹에 접속해도 앞서 등록한 브라우저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KB스타뱅킹 브라우저 인증서


다만 USB 메모리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었던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브라우저 인증서는 해당 PC의 해당 브라우저에서만 유효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 차이점

예를 들어, 저는 앞서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해 브라우저 인증서를 등록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로 접속해 보면 인증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엣지 브라우저에서 이용하려면 앞서 진행했던 브라우저 인증서 등록 과정을 엣지 브라우저에서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당연히, 사용하는 PC가 바뀌면 브라우저 인증서 역시 보이지 않게 되는데, 국세청홈택스에서 지원하는 '클라우드 인증서'를 이용하면 다른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얘기는 다른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