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대안식당의 돼지고기 김치찌개. 푸짐한 고기가 들어간 칼칼한 김치찌개

흐린 날씨, 칼칼한 김치찌개 점심 식사

오랫만에 돌아온 마눌님의 휴일, 점심은 밖에서 먹기로 하고 길을 나섰습니다.


여느 때처럼 메뉴 결정은 마눌님 몫, 구름 낀 날씨에 김치찌개를 먹자고 했고 곧 인터넷 검색을 통해 집에서 6~7km 남짓 떨어진 대안식당을 다녀 왔습니다.


네비에 대안식당이라고 찍으니, 안내 마지막 무렵에 주택가 골목길로 안내를 받았고, 이런 주택가에 식당이 있는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 즈음 갑자기 탁 트인 주차장과 지은 지 얼마 안되어 보이는 대안식당 건물이 나타났습니다.


주차장은 약 10여대 남짓 주차를 할 수 있는 규모로, 오후 1시를 좀 넘겨 도착해서인지 주차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대안식당 건물 주차장


대안식당 내부는 새로 지은 건물 답게 꽤 깔끔한 느낌이었고, 손님이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한두 팀 씩 꾸준히 들어오는 분위기입니다.

대안식당 내부


간판은 대안식당이지만, 안쪽에는 '대안정육점식당'이라고 적혀 있었고 삼겹살과 김치찌개가 주 메뉴입니다.

대안식당 메뉴판


원산지 표시판에는 돼지고기와 배추, 쌀 등의 재료는 국산이고 김치에 들어가는 고추가루는 국내산과 중국산을 함께 쓴다고 합니다.

대안식당 원산지표시판


저희는 김치찌개 2인분과 라면사리 하나를 시켰고, 잠시 후 반찬이 먼저 나왔습니다.

호박과 콩나물은 깔끔하고 심심하게 무쳐졌고, 오이고추를 된장 양념으로 심심하게 무쳐놓은 반찬도 꽤 깔끔하고 맛이 좋았습니다.

대안식당 기본 반찬


이어서 서빙된 김치찌개는 한 번 끓여진 상태로 나왔는데, 옆에 별도의 육수 그릇이 함께 나오는 게 특이했습니다.

대안식당 김치찌개 2인분

그리고 공기밥이 3개가 나왔는데, 나중에 주인장께 여쭤보니 테이블마다 사람수 + 1개의 공기밥이 기본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일단 김치찌개의 비주얼은 기대보다 국물이 맑았고 삼겹살이 듬뿍 들어가 있는게 눈에 띕니다.

대안식당 돼지고기 김치찌개


주방에서 한 번 끓여진 것이 나오는터라, 찌개가 금방 끓어오르는데 끓는 김에서 매운 기운이 살짝 느껴집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국물이 끓기 시작할 때 라면 사리를 잘라 넣고 일단 김치를 건져 먹어보니, 역시 살짝 맵고 칼칼한 느낌의 신김치입니다.

대안식당 김치찌개 라면사리


본격적으로 국물을 떠먹어 보니 역시 칼칼하고 맑은 국물의 김치찌개였고 고기는 매우 싱싱(!)합니다.

대안식당 김치찌개 스타일

개인적으로는 돼지고기의 지방이 잘 녹아든 진한 김치찌개 국물에, 김치찜의 돼지고기처럼 술술 녹는 육질을 즐기는 편이라 칼칼하고 맑은 국물에 싱싱한 고기는 좀 아쉽습니다.


아쉬움을 얘기하는 저에 비해 마눌님께서는 싱싱한 삼겹살 고기가 듬뿍 들어가 있어 취향에 잘 맞는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즉석떡볶이보다는 판에서 오래 끓인 떡볶이를 좋아하는, 저의 개인적인 취향과는 살짝 거리가 있네요.


김치찌개 국물이 칼칼하고 맑은 육수라 라면 사리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대안식당 김치찌개 국물 맛


라면사리를 넣고 팔팔 끓이며 먹다보니 육수가 금새 줄어서 함께 나온 육수를 모두 부어 보충했습니다.

대안식당 김치찌개 육수


2인분 김치찌개의 양과 들어가 있는 돼지고기의 양도 꽤 푸짐했고, 여기에 라면사리까지 추가해 먹다보니 밥 한 공기와 반찬 두어 가지를 리필해가며 김치찌개를 부지런히 먹었음에도 김치찌개를 좀 남기게 되었네요.

대안식당 김치찌개 맛 총평


저는 역시나 김치찜 스타일의 김치찌개 취향인터라, 국물이 잘 스며들지 않은(국물과는 따로 노는 느낌의) 돼지고기가 아쉽다 했고, 반면 마눌님은 반찬도 깔끔하고 고기가 푸짐하게 들어간 칼칼한 김치찌개 국물맛이 꽤 좋았다면서 날이 쌀쌀해지면 다시 한 번 와보자고 하는군요.

대안식당 주소 전화번호

어쨌든 대안식당의 김치찌개 스타일은 각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은데, 테이블 마다 공기밥을 하나씩 추가로 내주는  인심만큼은 매우 푸근하게 느껴졌습니다.


본 리뷰는 블로거라 티내지 않고,
직접 돈 내고 사먹은 뒤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