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방법.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조회/수정하기

홈택스 현금영수증 확인

평소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결제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현금결제의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라 현금영수증을 받아볼 기회도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렇게 현금영수증에는 거의 신경쓰지 않고 지냈는데, 최근 소득세 신고와 관련해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내역을 뽑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세금 신고와 관련된 업무는 모두 지인에게 맡기고 있어 홈택스에 매우 드물게 접속하는 편이고, 그렇다 보니 접속할 때마다 메뉴나 용어들이 꽤 낯설게 느껴집니다.


일단 홈택스에서 제 현금영수증 발행내역 확인을 위해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했습니다.

국세청홈택스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조회는 상단의 [조회/발급]-[현금영수증조회]-[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 조회] 메뉴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 조회 메뉴로 들어와 [조회년도] 항목을 선택한 뒤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1년 단위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누계조회

현금영수증 내역을 보면 현금 사용이 확실히 적은게 보입니다.

그런데, 2019년에 일부 컴퓨터 부품과 카메라 렌즈 등의 이용 내역이 빠진 듯 싶네요.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대부분의 구매를 온라인을 통해서 하는터라, 현금영수증 내역이 누락될 수 없을텐데 싶었고, 이용했던 G마켓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주문내역]으로 들어와 [영수증/계산서 조회] - [현금영수증] 탭을 클릭해 구매 내역을 확인해봤습니다.

G마켓 현금영수증 조회


현금영수증이 누락되었던 구매 내역의 영수증을 열어보니, [현금영수증 - 자진발급분]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네요.

그리고 신청자 젼화번호는 010-****-1234로 입력되어 있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이 무엇인지 찾아보니, 소비자가 거래당시 현급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 가맹점이 소비자의 신분을 인식하지 못했지만, 가맹점이 원하는 경우 국세청이 지정한 코드(010-000-1234)로 현금 영수증을 자진발급한 것이라고 합니다.

G마켓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한마디로 내가 현금으로 구매했지만 현금영수증이 나한테 발급되지 않은 상태로, 이렇게 자진발급분으로 분류된 영수증의 승인번호, 거래일자, 금액을 알면 소비자가 직접 현금영수증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지난 해 카메라 렌즈와 컴퓨터 부품 등 제법 금액이 큰 항목들이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으로 되어 있어 소비자 등록을 해봤습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조회/발급]-[현금영수증 수정]-[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항목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페이지에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금액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세 항목을 정확히 입력하는데, 특히 금액은 부가세를 포함한 숫자를 입력한 뒤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조회


모든 항목을 정확히 입력했다면, 결제일시와 가맹점명 등이 조회가 되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해당 항목은 [정정요청]이라고 처리상태가 바뀝니다.

이렇게 소비자 등록한 영수증이 반영되기까지는 1~3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정정요청


이렇게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과정은 매우 간편했고, 스마트폰 국세청 앱, 손택스로도 비슷한 절차를 통해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아울러 오프라인 상점에서 받은 종이영수증 역시 같은 방법으로 등록할 수 있는데, 역시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금액이 정확히 표시되어 있어야 하며, [거래유형] 항목에 현금결제(소득공제)로 표시된 영수증만 가능한 점에 유의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