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OTP의 계정 전송 사용 방법. 새 스마트 기기에 Google OTP 정보 간단히 복사하기

구글 OTP의 계정 전송과 백업


저는 구글 OTP를 구글, 페이스북, 시놀로지 NAS등의 2차 보안 수단으로 설정해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특히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의 경우 해외 사이트의 로그인 수단으로 활용 중이라 보다 강화된 보안 수단으로 사용 중입니다.


가끔 로그인 과정에서 저장했던 OTP 정보가 풀려 다시 입력해야 할 때가 있지만, 이런 메시지가 뜰 때마다 불편함 보다는 보안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생각에 오히려 안심을 하곤 합니다.


그리고 저는 최근에 휴대폰을 바꾸면서 구글 OTP를 새로 설치했습니다.


과거에는 휴대폰 기기가 바뀌면 OTP를 설치한 뒤 사이트별 등록 정보를 새로 입력 해야 했던 것과 달리 새로 추가된 OTP 계정 전송 기능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했습니다.

구글 OTP

구글 OTP의 계정 전송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휴대기기에 구글 OTP를 설치한 뒤, 기존 OTP의 설정 정보를 그대로 복사할 수 있고 일종의 OTP 백업본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OTP의 계정 전송 기능을 이용해 다른 휴대기기로 OTP 설정을 복사하려면, 현재 사용 중인 OTP를 실행한 뒤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계정 전송] - [계정 내보내기] 항목을 차례로 실행합니다.

구글 OTP 계정 전송


구글 OTP 계정 전송을 실행하면 일단 휴대폰에 설정된 보안 패턴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제 휴대폰은 설정된 지문을 입력했습니다.


패턴이나 지문을 정상 입력하면, 현재 OTP에 설정된 계정 목록이 표시되고, 전송할 항목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터치합니다.

새 스마트폰에 구글 OTP 복사


이제 구글 OTP 화면에 큼직한 QR 코드가 뜨면 OTP를 내보낼 준비가 완료됩니다.

구글 OTP QR 코드


이제 새 스마트폰에 구글 OTP를 설치하고 실행하는데, QR 코드 인식을 위해 OTP 앱의 카메라 항목 사용에 동의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구글 OTP 설치


구글 OTP를 처음 실행하면, [첫 번째 계정 설정] 이라는 항목이 뜹니다.

여기서 하단에 [기존 계정을 가져오시겠습니까?] 라는 안내 메시지를 터치한 뒤 [QR 코드 스캔] 버튼을 터치합니다.

새 스마트기기 구글 OTP 복사


그리고 새 스마트폰의 OTP 앱이 카메라 모드로 바뀌면, 원래 스마트폰의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됩니다.

QR코드로 구글 OTP 정보 복사


QR 코드를 인식하는 즉시, 새 스마트폰의 구글 OTP에 기존 설정된 계정 정보가 바로 뜹니다.

QR 코드 구글 OTP 복사


기존 스마트폰의 OTP 정보를 받아왔으니 두 스마트폰의 OTP 코드는 당연히 똑같이 표시됩니다.

구글 OTP 백업 복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계정 설정을 그대로 따라가는 터라, 구글 계정 정보만 입력하면 새 스마트폰에 대부분의 설정을 그대로 옮겨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OTP는, OTP라는 보안 매체의 특성상 구글 계정 정보 입력과 무관하게 OTP에 등록했던 계정 정보를 일일이 수정(신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기존 OTP에 등록된 정보를 새 OTP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게 되었고, OTP 백업 수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OTP의 계정 정보를 다른 기기로 복사한 뒤에는, 다른 기기로 OTP 계정을 내보냈다는 알림 메시지가 뜹니다.

구글 OTP 최근 활동


만일 이런 작업을 하지 않았음에도 최근 활동 알림이 떴다거나, 구글 OTP가 저장된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에는 구글 2단계 인증 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 한 뒤 [OTP 앱] 항목에서 휴지통 버튼을 터치해 구글 계정과 OTP 앱 연동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에서 OTP 앱의 휴지통을 터치할 경우, 별도의 추가 확인 메시지 없이 바로 삭제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계정 2단계 인증 구글 OTP

아울러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에서 OTP 앱을 삭제하더라도 구글 계정 연결만 삭제될 뿐, 타 계정은 그대로 남아 있는 점에 주의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구글 OTP에 구글 계정, 페이스북 계정, 시놀로지 NAS 계정을 연결시켜 놓았고, 구글 계정 2단계 페이지에서 OTP 앱 항목을 삭제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OTP 앱의 구글 계정 코드는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페이스북이나 시놀로지 NAS는 기존 OTP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구글 OTP가 저장된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라면, 구글 계정 OTP 연결 해제 뿐 아니라, 구글 OTP에 연결된 모든 계정에 접속해 OTP 연결을 해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