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탭 목록이 텍스트로 표시되는 증상.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

안드로이드 크롬의 탭 기능

저는 PC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 중입니다.


두 종류의 기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유를 굳이 찾자면, 한 쪽에서 설정한 북마크와 사이트 로그인 정보 등을 다른 기기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과 더불어 PC와 스마트폰 사이에 원하는 링크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요즘은 구글 크롬 이외의 브라우저들도 PC와 스마트폰간의 데이터 공유 기능을 갖춘 제품이 있다는데, 현재로서는 PC용 구글 크롬을 다른 것으로 바꿀 계획이 없다보니 스마트폰 브라우저의 변경 계획도 없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에서 탭 기능을 즐겨 사용하는데, 현재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닫지 않고 새 탭을 열어 다른 웹페이지를 열어 탐색하는 등 자유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크롬에 열려 있는 탭들은 오른쪽 상단의 탭 버튼을 터치하고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하면서 선택할 수 있는, 매우 직관적인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열린 탭


특히 크롬 브라우저의 탭에 열어 둔 웹페이지들은 크롬을 완전히 종료하거나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 켜도 지워지지 않고 남아 있어 저는 북마크 대신 사용 중입니다.


탭을 북마크 대용으로 사용하다보니 간혹 스무개 가까운 탭이 한 번에 열려 있는 경우도 있는데,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닫기 버튼을 누르거나 페이지를 좌/우로 스와이프 해 닫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열린 탭 닫기

갑자기 간략해 진 탭 목록

그렇게 늘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던 크롬의 탭 버튼이었는데, 언젠가 부터 갑자기 위아래로 스크롤 되는 웹페이지 목록 대신 제목과 URL 목록이 텍스트 형태로 뜨기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크롬 탭 목록이 텍스트로 표시

웹페이지의 화면 레이아웃을 그대로 보면서 자유롭게 스크롤하던 화면 대신 갑자기 텍스트 목록만 보이니 무척 불편하고 갑갑했습니다.


무엇 때문에 탭 목록이 갑자기 바뀐 것인지, 여기저기 살펴보다가 결국 설정 항목에서 그 해답을 찾았습니다.

크롬 오른쪽 상단의 더 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구글 크롬 설정


[접근성] 메뉴에서 [열린 탭 간단히 보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모바일 크롬 접근성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이렇게 [열린 탭 간단히 보기]의 체크를 해제하자, 익숙하게 사용했던 원래의 탭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상태

접근성 옵션과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저는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에 들어가 [열린 탭 간단히 보기] 항목을 체크한 기억이 없으니 이 설정이 왜 갑자기 실행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고양이가 누른 듯)


다만 이런 설정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네비게이션으로 사용 중인 샤오미 Mi5S의 구글 크롬을 열어봤는데, Mi5S의 크롬에는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이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모바일 크롬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 표시


크롬 버전은 같은데, [접근성] 항목의 설정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해져 잠시 구글 검색을 해보니, 이번에는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확인을 위해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 [접근성]-[스위치 제어]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안드로이드 접근성 스위치 제어


그리고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되어 있는 스위치 제어 항목의 스위치를 켜자 스위치 제어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떴고 [켜기]를 선택하자

안드로이드 스위치 제어 켜기


제 V50S에서는 스위치 제어를 켜자 USB 스위치와 블루투스 스위치가 뜨는데, 이러한 일련의 항목들은 '운동성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한 편의 옵션인 것으로 보입니다.

스위치 제어 설정 가이드

어쨌든 [설정]-[접근성] 메뉴의 [스위치 제어] 항목을 켜자 크롬 브라우저의 [열린 탭 간단히 보기] 옵션이 표시되고, [스위치 제어]를 끄니 크롬 설정 메뉴에서 해당 옵션이 아예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꿔 말하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탭 목록을 [열린 탭 간단히 보기] 형식으로 사용하고 싶은데, 크롬 브라우저에 해당 옵션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 스마트폰의 [접근성] 메뉴에서 [스위치 제어] 항목을 켜면 됩니다.


다만 샤오미 Mi5S 스마트폰에서 [스위치 제어] 항목을 켜자 하드웨어 볼륨 키가 평소와 전혀 다르게 작동해, 처음 보는 메뉴가 뜨는 터라, 일부 스마트폰에서는 [열린 탭 간단히 보기] 항목을 이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샤오미 Mi5S 스위치 제어 볼륨 버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