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크롬 기기로 전송 오류 증상과 해결책. 크롬 알림 터치시 반응없는 문제

기기로 전송된 링크, 열리지 않는 알림

저는 구글 크롬의 기기로 전송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기기로 전송 기능은 PC, 또는 스마폰의 크롬에서 열려 있는 페이지 링크를 다른 PC나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열어볼 수 있는 기능으로, 다른 기기에서 열어보던 웹페이지를 간편하게 가져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2019/09/16 -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의 URL 공유. 구글 크롬의 [기기로 전송] 메뉴 사용방법


예를 들어 PC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가격비교하며 검색하던 상품을 마눌님께 카톡 링크로 보내 확인시켜 주는 등, 활용하기에 따라 매우 깔끔하고 편한 기능입니다.

구글 크롬 기기로 전송 메뉴

물론 저는 기기로 전송 기능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거추장스러운 추가 메뉴일 뿐이라 기기로 전송 메뉴가 뜨지 않게 설정하는 방법도 살펴 본 적이 있습니다.

2020/01/26 - 크롬 브라우저 기기로 전송 기능 비활성화 방법. 크롬 동기화 관리 기능, 열린 탭 설정 방법


어쨌든, 개인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라 두어 번의 관련 포스팅을 포스팅을 올렸는데, 해당 포스팅에 기기로 알림이 뜨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지 묻는 댓글이 달리기도 했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의 알림 설정에서 구글 크롬의 특정 알림이 차단되어 있는 등의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라 이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4월로 접어들면서 스마트폰에 알림은 뜨는데, 알림을 터치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크롬 기기로 전송 반응없음 증상

저는 해당 증상을 경험하지 못했던 터라, 역시 일반적인 점검항목 들만 알려주는 수준의 댓글을 달았는데,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종종 보였습니다.


일단 제가 이런 증상을 겪어봐야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드디어 제게도 같은 증상이 시작되었습니다.


PC의 크롬에서 링크를 스마트폰으로 보낸 뒤, 스마트폰 알림에 크롬 URL과 글 제목이 떴는데 이 알림을 클릭해도 크롬 브라우저는 뜨지 않고 빈 화면만 보이는 증상이었습니다.

크롬 알림 터치 반응없음

불과 하루이틀전까지만해도 이 기능으로 카톡에 웹페이지 링크 공유를 했는데, 갑자기 알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는 상황이 계속되니 매우 답답한 느낌이네요.


링크를 터치해도 반응이 없어 알림을 길게 터치해 뭔가 설정할 만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봤지만, 알림을 중지할 것인지 설정하는 화면만 있을 뿐이었습니다.

크롬 알림 설정

동기화 옵션, 크롬 초기화 - 효과없는 방법들

스마트폰의 알림을 터치해도 크롬이 열리지 않는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흔한 대처 방법들을 시도해 봤습니다.


먼저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항목으로 들어가 [동기화 관리] 항목을 열어봤고, 해당 메뉴에서는 [열린 탭]을 비롯해 모든 동기화 관리가 체크되어 있었습니다.

구글 크롬 동기화 관리


아무래도 뭔가 꼬인 것 같다는 생각에 스마트폰의 [설정]-[앱 정보] 메뉴에서 크롬의 저장 공간 초기화 작업을 시도해 봤습니다.


크롬의 앱 정보에서 [저장 공간]-[공간 관리] 메뉴로 들어가

구글 크롬 저장 공간 관리


[저장 공간 확보하기] 버튼을 터치해 사이트 저장 공간을 삭제해 봤는데, 이 방법 역시 효과가 없었습니다.

구글 크롬 저장 공간 확보하기

마지막 수단으로 구글 크롬을 삭제했다가 재설치하는 방법까지 시도해 봤는데, 역시 증상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새 버전 크롬의 버그

그렇게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도해보고, 해외 사이트 및 구글 크롬 커뮤니티들을 찾아봐도 뚜렷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이제는 네비게이션으로 사용 중인 샤오미 Mi5S 스마트폰으로 링크를 전송해 봤는데, Mi5S에서 알림을 터치하자 구글 크롬이 뜨면서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미 Mi5S 구글 크롬 알림구 버전 크롬에서는 정상작동


기기로 전송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Mi5S의 크롬 버전은 80.0.3987.149, 알림에 반응이 없는 크롬은 81.0.4044.111입니다.

기기로 전송 크롬 버전

Mi5S는 자동차에 두고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터라 2주 남짓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상태였는데, 결국 [기기로 전송]의 알림을 터치해도 아무 반응이 없는 증상은 크롬 최신 버전 업데이트의 버그로 '결론'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원인을 확인하고 나니, 이틀 전 쯤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 크롬을 최신 업데이트 했다는 사실이 기억났습니다.

크롬 베타를 통한 기기로 전송 기능 사용

그리고 다른 버전의 크롬은 상황이 어떨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크롬 베타를 설치했고, 버전을 보니 크롬 베타 83.0.4103.23이네요.

플레이스토어 크롬 베타


크롬 베타를 설치한 뒤, PC용 크롬에서 URL을 전송해보니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떴고, 알림을 터치하자 웹페이지가 열리며 정상 작동했습니다.

크롬 베타 기기로 전송 작동


단 스마트폰에 크롬 베타를 설치한 뒤, PC용 크롬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재실행해야 기능이 정상 작동됩니다.

PC 크롬 종료 후 재시작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기기로 전송] 알림을 터치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는 증상은, 크롬 최신 버전 업데이트 과정에서 생긴 버그로 보이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 작동하던 이전 버전의 크롬으로 되돌릴 수 있다면 해당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겠지만,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이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이전 버전의 구글 크롬 APK 파일을 다운로드/설치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만, 구글 크롬은 구글 계정 정보를 비롯해 수많은 개인 정보를 다루는 브라우저인 만큼, 절대 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기기로 전송] 기능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플레이스토에서 크롬 베타를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