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캡쳐+앱 사용 방법. LG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화면 캡쳐, GIF 캡쳐하기

가장 간편한 스마트폰 화면 캡쳐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블로그 포스팅 작성을 위해 PC와 스마트폰의 화면 캡쳐 빈도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잦은 편입니다.


PC에서 스크랜 캡쳐는 Snag it과 같은 전문 캡쳐 프로그램이나 Print Screen키를 이용해 캡쳐를 해 왔는데, 최근 크롬 브라우저의 긴 화면 캡쳐를 위해 크롬 플러그인을 설치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04/17 - 긴 웹페이지 간편하게 캡쳐. 크롬 확장 프로그램 Full Page Screen Capture 사용법


스마트폰 화면 캡쳐는 거의 99% 이상, 하드웨어 키를 누르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볼륨 낮춤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1~2초 남짓 누르면 현재 화면이 캡쳐되는데, 이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단축 버튼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 캡쳐 버튼

LG 스마트폰에서 스크롤 화면 캡쳐

다만 볼륨 낮춤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화면 캡쳐 방법은, 역시 현재 스마트폰에 떠 있는 화면만 캡쳐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캡쳐 파일 용도로는 정확히 부합하는 방식인데, 아주 가끔 브라우저 등에서 스크롤 되는 화면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조각난 파일도 무방하다면, 볼륨 낮춤 버튼과 전원 버튼 누르기를 반복해 여러 장의 이미지를 캡쳐하면 되지만, 스크롤이 쭉 이어진 긴 캡쳐 파일을 만들려면 별도의 화면 캡쳐 앱을 설치해 사용해야 합니다.

LG 스마트폰 스크롤 화면 캡쳐

그리고 오랫만에 긴 스크롤 화면 캡쳐할 일이 생겼는데, 마침 LG V50S에는 [캡쳐+]라는 이름의 화면 캡쳐 앱이 기본 내장되어 있어 사용해 봤습니다.


브라우저에 스크롤 캡쳐의 시작 지점을 띄워 놓은 뒤, 스마트폰 화면 상단의 알림 창을 드래그하여 도구 모음을 꺼내고, 다시 도구 모음을 아래로 드래그해 [캡쳐+]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LG 캡쳐+ 실행


캡쳐+ 앱의 도구 모음이 스마트폰 창 위아래에 뜨는데, 하단 도구 모음에서 [스크롤 캡쳐] 버튼을 터치하면 브라우저 화면이 스크롤 됩니다.

LG 캡쳐+ 스크롤 캡쳐

캡쳐 중에는 화면 상단에 [캡쳐 중입니다. 중지하려면 화면을 터치하세요] 메시지가 뜨는데 필요한 지점에서 중지하거나 스크롤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끝까지 캡쳐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캡쳐가 끝난 뒤 상단 도구 모음의 확인(V) 버튼을 터치한 뒤 [갤러리] 항목을 선택하면 이미지 파일로 저장됩니다.

LG 캡쳐+ 캡쳐 화면 저장


캡쳐+ 앱으로 캡쳐한 파일은 내부저장소의 [Capture+]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미지 뷰어로 열어보면 좌우로 좁고 긴, 스크롤 캡쳐 특유의 이미지 파일이 보이고 확대/축소해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캡쳐+ 저장 폴더

캡쳐한 파일에 펜글씨와 자르기

캡쳐+ 앱에는 손글씨 메모 기능이 있는데, 캡쳐한 이미지 위에도 직접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캡쳐 직후 캡쳐+의 상단 도구 중 펜 버튼을 터치한 뒤 펜의 색상과 굵기, 투명도를 정하고 이미지 위에 자유롭게 메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LG 캡쳐+ 캡쳐 이미지 메모 추가


그리고 역시 캡쳐된 이미지가 떠 있는 상태에서 잘라내기 도구를 이용하면, 원하는 영역만 잘라 저장할 수 있습니다.

LG 캡쳐+ 크롭


[갤러리] 항목을 선택해 저장하는 대신 [화면에 고정] 버튼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이미지를 띄워 놓을 수 있습니다.

LG 캡쳐+ 바탕화면 고정

사실 제 스마트폰 캡쳐 이미지의 용도를 생각하면 캡쳐 화면에 메모 기능은 딱히 필요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용도라면 카카오톡의 메모 기능을 이용할 테지만,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고정해 놓을 수 있는 기능 때문에 가끔이라도 사용하게 될 듯 싶습니다.

애니메이션 GIF로 캡쳐

캡쳐+의 기능을 살펴보던 중, GIF 캡쳐 기능이 눈에 띄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띄워 놓은 동영상, 혹은 스마트폰의 바뀌는 화면을 애니메이션 GIF로 캡쳐하는 기능으로, 저는 PC에서 가끔 이런 류의 애니메이션 GIF 파일 캡쳐를 진행하곤 하는데, 스마트폰에서 이런 기능을 사용해 보니 꽤 재미있네요.


애니메이션 GIF 캡쳐 방법은 역시, 재생할 동영상의 위치를 잡아 놓는 등의 준비가 된 상태에서 캡쳐+를 실행하고 [GIF 캡쳐]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LG 캡쳐+ GIF 캡쳐


[GIF 캡쳐] 기능을 실행하면 화면에 사각 프레임이 보이는데, 프레임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해 캡쳐할 영역을 설정하고 프레임의 녹화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LG 캡쳐+ GIF 캡쳐 영역 설정


애니메이션 GIF 캡쳐는 최대 15초까지 가능하며, 캡쳐 영역 하단에 시간과 파일 용량이 표시됩니다.

GIF 캡쳐가 끝나면 바로 [저장] 버튼을 터치하거나 [편집] 버튼을 터치해 갤러리 앱에서 간단한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LG 캡쳐+ GIF 파일 저장


이 애니메이션 GIF 파일은 스마트폰의 크롬 브라우저에 유튜브 영상을 띄운 뒤 캡쳐한 것으로, 생각보다 캡쳐/편집 작업이 꽤 빠릿하게 진행됩니다.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GIF 캡쳐

다만 애니메이션 GIF 파일의 특성 상 용량이 꽤 커지는데다, 스마트폰의 화면에서 GIF 파일의 적당한 해상도를 맞추려면 약간의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화면 전체를 한 장 씩 캡쳐 할 때는 지금까지 해왔던 볼륨 낮춤+전원 버튼을 이용하게 되겠지만 스크롤 캡쳐 기능, 메모 작성을 위해 캡쳐+를 나름 자주 사용하게 될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