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음악 파일의 벨소리 목록 오류. 미디어 저장소 데이터 삭제, 초기화 방법

내 벨소리 목록에 뜨지 않는 벨소리 파일

어제 스마트폰에 저장된 MP3 파일의 일부를 잘라 벨소리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 내부 저장소의 /Ringtones 폴더에 미리 잘라 둔 MP3 파일을 복사해 두면 벨소리 설정 화면에서 '내 벨소리' 목록에 한꺼번에 떠서 쉽게 고를 수 있다는 내용도 함께 살펴봤습니다.

2020/04/12 - LG 스마트폰에서 MP3 파일로 벨소리 만드는 방법과 Ringtones 폴더 활용법


현재 제가 LG V50S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 LG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어지간한 스마트폰의 음악앱에는 벨소리 설정 기능이 있으니 다른 스마트폰에서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내부 저장소의 /Ringtones 폴더에 MP3 파일들을 복사했지만, '내 벨소리' 항목에 전혀 표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LG 스마트폰 벨소리

더 정확히 말하면, /Ringtones 폴더에 MP3 파일들을 처음 복사했을 때는 '내 벨소리'에 즉시 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화면 캡쳐를 위해 MP3 파일들을 다른 폴더로 이동했다가 다시 옮겼더니, 비었던 '내 벨소리' 항목에 다시 채워지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미디어 저장소 초기화

이렇게 제대로 표시되던 MP3 파일들을 다른 폴더로 이동했다가 다시 옮긴 뒤로 목록에 뜨지 않는 경우,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다시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2분, 3분, 5분 이상 기다려도 '내 벨소리' 항목에는 아무 것도 뜨지 않았고 스마트폰을 재부팅해도 같은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렇게 /Ringtones에 정상 복사된 MP3 파일들이 '내 벨소리' 목록에 뜨지 않을 때, 혹은 스마트폰에 저장한 음악 파일이 음악 앱 목록에 뜨지 않을 때는 [미디어 저장소]의 초기화 작업이 문제 해결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저장소의 초기화 작업은 [설정]-[앱 및 알림] 항목으로 들어와 [앱 정보] 항목을 터치합니다.

앱 및 알림 앱 정보


이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목록이 보이는데, 여기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시스템 표시] 항목을 터치합니다.

앱 정보 시스템 표시


이제 표시된 앱 목록 중에서 [미디어 저장소] 항목을 터치한 뒤 [저장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미디어 저장소 저장 공간


미디어 저장소의 저장 공간에서 [데이터 지우기] 버튼을 터치하면, [앱 데이터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경고문이 뜨는데 [확인]을 터치하면 작업이 완료되고, [데이터] 항목이 0으로 표시되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합니다.

미디어 저장소 데이터 지우기

미디어 저장소 초기화 후 벨소리 목록

미디어 저장소를 초기화한 뒤 스마트폰을 재부팅하고 벨소리 설정 화면으로 들어와 보면, 앞서 표시되지 않던 [내 벨소리] 항목이 정상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저장소 Ringtones 내 벨소리

이제 매번 + 버튼을 터치해 벨소리 파일을 일일이 지정하지 않고 [내 벨소리] 항목에 뜬 목록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저장소]를 초기화 작업 직후 음악 앱이나 파일 관리자 앱을 열어보면, 이미지/오디오/비디오/문서/압축 파일이 아예 없다거나 매우 작은 수만 있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미디어 저장소 초기화 목록 삭제

이것은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이 지워진 것이 아니라, 파일 종류를 분류해 두었던 인덱스(목록)가 초기화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즉, 목록은 초기화 되었지만 실제 파일은 전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으니, 재부팅 후 1~2분 정도 기다리면 다시 미디어 저장소의 인덱싱 작업이 진행되어 목록이 정상 표시됩니다.

음악 앱의 앨범 커버가 표시되지 않을 때도

스마트폰의 음악 앱 들은 음원 파일 폴더에 함께 들어 있는 이미지를 앨범 커버로 보여줍니다.


일부 음악 앱들은 인터넷에서 앨범 커버 이미지를 직접 받아오기도 하는데, 사용자가 직접 이미지 파일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음악 폴더에 이미지 파일을 넣어도 음악 앱에서 앨범 커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 때도 음악 앱의 데이터 지우기 작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서 [미디어 저장소] 초기화 때와 마찬가지로 [설정]-[앱 및 알림]-[앱 정보]로 들어와 사용 중인 음악 앱의 [저장 공간] 항목을 터치합니다.

음악 앱 저장 공간

저는 LG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음악 앱의 초기화를 진행하는데, 다른 음악 앱을 사용한다면 해당 앱의 [저장 공간] 항목으로 들어오면 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데이터 지우기] 버튼을 터치해 저장되었던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음악 앱 앨범 커버 초기


그리고 음악 앱을 다시 실행해보면, 음악 앱을 가장 처음 실행할 때 처럼 액세스 허용 여부를 묻는 대화상자가 뜹니다.


여기서 [허용] 버튼을 터치하면, 초기화되었던 곡 명이나 앨범 커버 등의 인덱싱 작업이 다시 진행되고 뜨지 않던 앨범 커버 역시 정상 표시됩니다.

음악 앱 앨범 커버 표시되지 않을 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