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 설정. 유튜브 앱에서 TV로 전송 버튼이 사라졌다면

간만에 꺼낸 와이파이 증폭기

몇 달 전 무선 공유기가 간헐적으로 인터넷 신호가 끊기는 증상이 발생했고, 몇 가지 점검을 해 보니 인터넷 공유기의 고장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덕분에 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던 통신사의 공유기를 꺼내어 메인 공유기로 사용 중입니다.


저는 유플러스의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사용 중이고, 유선 연결을 통한 500mbps 속도는 별 무리 없이 뽑아주니 한동안 이 공유기를 계속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연결을 주로 쓰던 지난 해 말 이런 상황이 발생했으면 바로 새 공유기를 구입했을 텐데 이제는 데스크톱 PC를 유선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터라, 딱히 강력한(비싼) 무선 공유기를 구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802.11AX 모드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 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어 당분간은 새 무선공유기를 구입할 시기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유플러스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유플러스의 임대 공유기는 기가비트 유선랜과 802.11AC를 지원하는, 나름 준수한 사양입니다.


다만 실내에서 벽을 두 개 통과하는 장소에서는 무선 랜 신호가 매우 약해지면서 간헐적으로 끊김 현상이 발생하여 역시 프리미엄급 공유기의 무선 커버리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나마 무선 신호가 약해 불편함을 느끼는 장소는 제한적이었기에, 묵혀두었던 와이파이 증폭기를 다시 꺼내 설치했습니다.

2017/02/19 - 텐다 A9 와이파이 확장기 사용기.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간단히 제거하는 무선 확장기

와이파이 증폭기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 설정

이 와이파이 증폭기는 3년 전 리뷰 후 묵혀두었던 제품으로, 연식이 있다보니 802.11n, 최대 150Mbps 연결만 지원하지만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커버하는 용도로는 꽤 쓸만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평소처럼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를 유플러스 공유기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스마트폰 Wifi 네트워크 목록


원래 사용 중인 무선 공유기와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를 같은 것으로 설정해 둔 것은, 무선 공유기를 멀티브릿지로 설정 해 사용하던 시절 부터의, 오래된 습관입니다.

2014/08/21 -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하는 방법. 무선 공유기 추가하여 와이파이 신호 증폭하기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 속도

즉, 와이파이 목록에서는 하나의 SSID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두 대의 무선 장치가 2개의 SSID로 작동하고 있는 상태로, 한 대의 무선 신호가 약해지는 장소에서는 다른 공유기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두 대의 무선 장치에 다른 SSID를 설정해도 음영 지역에서 다른 무선 장치로 넘어가긴 하지만, 와이파이 목록에 하나의 SSID만 설치되니 보다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와이파이 증폭기와 유튜브 TV로 전송

유플러스 TV 셋톱박스는 유튜브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고, 저는 셋톱박스의 유튜브 앱을 자주 사용하지만, 리모컨으로 검색이나 조작이 꽤 불편합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을 때는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에 영상을 띄운 뒤 [TV로 전송] 버튼을 터치하고 TV로 영상을 띄워 보곤 합니다.

유튜브 TV로 전송 버튼


그런데 무선 증폭기를 설치한 뒤 와이파이 음영지역은 사라졌는데, 유튜브 앱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마트폰 유튜브 앱에서 즐겨 사용하던 [TV로 전송] 버튼이 갑자기 사라진 것입니다.

유플러스 TV로 전송 버튼 사라짐


평소 상태라면 유튜브 영상 오른쪽 상단의 화살표와 i 표시 사이에 [TV로 전송] 버튼이 있어야 하는데, 이 버튼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유튜브 TV로 전송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 변경

사실 유튜브 앱의 [TV로 전송]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것을 처음 인지했을 때는, 와이파이 증폭기로 인한 문제라고는 생각치 못했습니다.


다만 수 년 간 아무 문제없이 사용했던 [TV로 전송] 기능이 갑자기 사라졌으니, 최근 변화가 생긴 부분부터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결과 같은 SSID로 설정된 것이 문제가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증폭기가 아닌 유플러스 공유기에 직접 연결해 보려고 했는데, 동일한 SSID로 설정되어 있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목록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SSID 설정

몇 년 전 브릿지 설정한 무선 공유기 두 대를 같은 SSID로 사용할 때는 이런 불편한 점까지는 경험하지 못했는데, 같은 SSID로 설정해 두는 게 마냥 편리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네요.


일단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모드에 접속하기 위해 와이파이 증폭기에 할당된 IP를 파악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219.1을 입력해 유플러스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로 접속한 뒤 [상태 정보]-[DHCP 할당 정보] 메뉴를 클릭했습니다.

유플러스 공유기 관리자 모드


그리고 공유기에 할당된 DHCP들을 쭉 살펴본 뒤 192.168.219.104로 할당된 기기가 와이파이 증폭기라 '짐작'했습니다.

유플러스 공유기 DHCP 할당 정보

[호스트 정보] 항목에 기기이름이나 제조사명이 표시되면 좋을 텐데, 제가 사용 중인 와이파이 증폭기는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군요.


DHCP 할당 정보에 표시된 기기들 중 어떤 것이 와이파이 증폭기인지 모른다면, DHCP 할당 정보 창을 띄워 둔 상태에서 와이파이 증폭기의 전원을 차단하고, DHCP 할당 정보 창을 새로 고침해 사라진 기기의 IP를 파악하면 됩니다.


이런 방법 외에 스마트폰에 Wifi Analyzer 앱을 설치한 뒤 [Tools]-[LAN neighbors] 항목을 클릭하면

Wifi Analyzer Lan neighbors


와이파이 증폭기의 이름과 IP를 보다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Wifi Analyzer DHCP 목록


어쨌든, 제가 사용 중인 와이파이 증폭기에는 192.168.219.104 라는 IP가 할당되어 있었고,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해당 IP를 입력하자 와이파이 증폭기의 관리자 메뉴가 표시됩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바로 사용 중인 SSID를 변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 와이파이 증폭기는 [다른 신호로 확장] 버튼을 터치해 연결할 무선 공유기를 다시 설정하는 식으로 SSID를 바꿀 수 있네요.

와이파이 증폭기 관리자 모드

[다른 신호로 확장] 버튼을 터치한 뒤, 저희 집 유플러스 공유기의 SSID를 선택했고


다음 화면에서 [확장기 무선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공유기와 동일 설정]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뒤 SSID를 바꿔주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SSID 변경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를 변경하자, 잠깐 동안 [장치와 연결되지 않음] 메시지가 표시되었는데, 새로 고침을 하자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가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SSID 다르게 설정


이렇게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를 변경한 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목록에는 유플러스 공유기와 와이파이 증폭기의 SSID가 분리되어 표시됩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SSID 변경 방법


그리고 스마트폰을 유플러스 무선 공유기에 직접 연결하자, 유튜브 앱에 TV로 전송 버튼이 다시 표시되었고 정상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TV로 전송 공유기

반대로 스마트폰을 와이파이 증폭기에 연결하자 다시 유튜브 TV로 전송 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즉 유튜브의 [TV로 전송] 기능은 스마트폰과 TV(유플러스 셋톱박스)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었을 때 잘 동작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와이파이 증폭기에 연결되면 TV(셋톱박스)와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된 것으로 인식되면서 해당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오늘 포스팅은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와이파이 증폭기 사용시 SSID를 무선 공유기의 SSID와 다르게 설정 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시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게 좋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