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모바일 스위치로 타사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샤오미 폰 데이터를 LG 폰으로 옮기기

새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복사

3년 남짓 사용했던 샤오미 Mi5S 스마트폰을 바꾸게 된 것은 배터리 효율 문제와 함께 데이터 저장 공간 문제도 한 몫했습니다.


3년 전 구입할 때는 나름 넉넉했던 64GB의 저장 공간은 툭하면 저장 공간 부족 메시지를 띄우곤 했는데, 덕분에 카카오톡의 미디어 파일을 자주 지우고 저장되어 있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외부 저장 장치로 부지런히 옮겨 저장 공간을 확보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LG V50S를 구입하면서 256GB의 저장 공간은 확연히 넓어진 느낌입니다.


사실 V50S의 일부 하드웨어 사양이 전작인 V50에 비해 낮은 점 때문에 V50 구입을 매우 진지하게 고려했지만, 256GB의 내부 저장 공간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고 결국 V50S를 선택하기도 했습니다.

샤오미 Mi5S LG V50S


어쨌든 기존 샤오미 Mi5S 스마트폰에 저장된 데이터를 LG V50S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Mi5S에 저장된 데이터 중 사진과 동영상이 약 18GB, MP3와 통화녹음 파일이 1GB로 약 20GB남짓 됩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

LG 모바일 스위치로 데이터 복사하기

구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LG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LG 모바일 스위치 앱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LG 모바일 스위치 앱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약 2년 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으며, 2년 만에 사용해 보니 앱의 디자인만 살짝 바뀌었을 뿐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2018/04/04 - LG모바일 스위치 사용법. 기존 스마트폰 데이터를 새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옮기는 방법


그럼에도 불구하고 LG 모바일 스위치 앱을 다시 살펴보는 이유라면 2년 전에는 LG G2에서 LG Q6로, 즉 LG 폰끼리 데이터를 옮긴 반면 이번에는 샤오미 폰에서 LG 폰으로 제조사가 다르기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특히 LG 모바일 스위치의 문자메시지와 통화내역 백업 기능이 다른 업체의 스마트폰에서도 제대로 작동할 지 궁금했습니다.


일단 LG V50S에서 [시스템]-[백업] 메뉴로 들어가

LG 스마트폰 시스템 백업 메뉴


[LG 모바일 스위치] 항목을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전송 방법은 [무선]으로 선택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초기 실행 방법


[현재 휴대기기에서 실행할 기능을 선택해 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떴고 [받기]를 선택하자, 사용하던 스마트폰에서 LG 모바일 스위치를 실행하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백업 설정


샤오미 스마트폰에는 LG 모바일 스위치 앱이 없어 플레이스토어에서 LG 모바일 스위치 앱을 검색하고 설치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샤오미 스마트폰에 설치한 LG 모바일 스위치 앱을 실행한 뒤 일단 뜨는 사용권 계약 항목에 동의하고

LG 모바일 스위치 사용권 계약


이후 화면에 뜨는 권한 허용 메시지들은 모두 [허용]으로 설정해 진행합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권한 허용


앱이 요청하는 모든 권한을 허용하고 진행하면 드디어 앞서 봤던 것과 똑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V50S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전송 방법을 [무선]으로 선택하고

LG 모바일 스위치 전송 방법 선택


새 LG 휴대기기에서 LG 모바일 스위치를 실행한 뒤 무선으로 데이터를 받으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면 두 스마트폰 모두 [시작] 버튼을 터치해 작업을 시작합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타사 스마트폰 백업


일단 두 스마트폰의 무선 연결을 위한 검색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잠시 후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V50S ThinkQ] 기종이 검색되어 터치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무선 검색


LG 모바일 스위치의 무선 연결은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 진행되며, 꼼꼼한(?) 샤오미 스마트폰은 다시 한 번 와이파이 권한 허용을 요청합니다.

샤오미 Mi5S 와이파이 권한 허용


두 스마트폰의 무선 연결이 정상 성립되자, 샤오미 스마트폰 화면에 전송할 데이터 선택 화면이 떴습니다.


그리고 LG 스마트폰 화면에는 [데이터 받기] 팝업이 떴는데 [기존 데이터는 모두 삭제되고 새로 받은 데이터가 저장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는군요.

LG 모바일 스위치 기존 데이터 삭제

데이터를 새 스마트폰으로 복사하는 과정에서 굳이 기존 데이터를 삭제해야 하는지 좀 의아한데, 구입한 지 며칠 되지 않은 스마트폰의 데이터는 지워져도 큰 상관 없는터라 일단 진행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앱으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개인 데이터] 항목에 공인인증서와 문자메시지, 통화기록 등이 보이며 [미디어 데이터]에 동영상, 문서, 사진, 음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백업 항목 선택

개인적으로는 서로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끼리 문자메시지, 통화기록 백업이 잘 될지 궁금했기에, 해당 항목들은 모두 선택했습니다.


[다운로드 앱] 항목의 경우, 이미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라이브러리 기능을 통해 필요한 대부분의 앱을 설치했기에, 3~4개만 선택하고 대부분 선택 해제 했습니다.


전송할 데이터 선택이 끝난 뒤 양쪽 스마트폰에서 [다음]과 [받기] 버튼을 터치해 전송을 시작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백업 데이터 전송


데이터 전송이 시작되면 양쪽 스마트폰에 진행률이 올라가고, 보내는 쪽은 점차 비어가는 애니메이션, 받는 쪽은 채워지는 애니메이션으로 표시됩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무선 백업 진행 상태


예전 몇 번의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와이파이 다이렉트의 전송 속도는 무척 빠른 편입니다.

약 18GB의 데이터 전송에 걸린 시간은 약 28분, 1분에 약 640MB, 초당 10MB를 조금 넘는 속도였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무선 백업 속도


일단 파일 전송이 완료되고 나면, 보내는 스마트폰에는 완료 메시지가 뜨고 받는 쪽은 비행기 모드로 전환된 뒤 데이터 저장 작업이 진행됩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백업 저장 속도


데이터 저장에는 약 1분 30초 정도가 걸려 무선 전송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데이터 저장 완료 후에는 [휴대폰 다시 시작] 버튼이 표시되고 버튼을 터치해 재부팅합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복사 후 재시작

만족스러운 스마트폰 마이그레이션 앱

스마트폰 재부팅 후, 기존 스마트폰의 문자와 통화 내역이 제대로 백업되는지 먼저 살펴보니, 완벽하게 백업되었습니다.


LG 스마트 스위치 시작 당시 떴던 경고 메시지와 달리 새 스마트폰의 데이터는 지워지지 않고 기존 데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구 스마트폰과 새 스마트폰의 같은 발신 번호 문자는 정확히 하나의 번호로 통합되어 있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문자 통화내역 백업

다만 샤오미 스마트폰의 문자 메시지 앱에서 스팸 처리하여 노출되지 않았던 문자들까지, 새 스마트폰으로 고스란히 올겨졌는데, 이런 점은 LG 스마트 스위치의 문제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새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다시 복사할 예정이었는데, LG 스마트 스위치에서 알아서 복사해주니 매우 편리했습니다.

복사 완료 후 더 이상의 특별한 설정을 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뱅킹 앱에서 바로 인증서를 인식하고 로그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공인인증서 복사

사실 저는 PC나 스마트폰 백업을 별도의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백업할 데이터를 직접 선택하고 수작업으로 옮기는데 더 익숙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백업하는 경우, 스마트폰 곳곳에 저장된 데이터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복사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반면, LG 스마트 싱크로 빠른 시간에 쾌적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샤오미 스마트폰에서 [문서] 항목을 선택해 두었더니, 기존 앱 들이 자동 생성한 로그 파일, 텍스트 파일 등이 함께 복사되었고, 새 스마트폰의 내부 저장소에 꽤 많은 폴더가 만들어졌습니다.

LG 모바일 스위치 문서 복사새 스마트폰에서는 의미없는 로그 파일들

덕분에 탐색기 앱을 이용해 내부 저장소 폴더를 하나씩 찾아 들어가 필요 없는 파일과 폴더를 지우는 작업을 했습니다.


LG 스마트 싱크에 필요한/필요없는 문서 파일을 판단할 능력까지 바라는 것은 무리일 듯 싶은데, 다만 초기 백업 파일 선택 항목에서 [문서]의 하위 선택 메뉴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세부 선택 기능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새 스마트폰의 백업 전 [내부 저장소] 폴더 구조를 메모해 두고 백업 소프트웨어가 만든 폴더들을 직접 선별해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2년 만에 사용해 본 LG 스마트 싱크는 빠른 속도와 신뢰성 등 여러모로 꽤 만족스러운 백업 프로그램이었고, 다른 업체의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에서도 출중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