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앱의 영상 컨트롤 버튼 이상. 유튜브 앱 접근성 설정과 Accessibility player 옵션

갑자기 바뀐 유튜브 버튼

얼마 전부터 제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의 버튼 상태가 좀 희안(?)하게 바뀌었습니다.


유튜브 앱에서 보려는 동영상을 터치하면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면서 동영상 컨트롤 버튼이 동영상 창 전면에 뜬 상태가 그대로 고정되는 증상입니다.


유튜브 앱의 백그라운드에서는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어도 동영상 컨트롤 버튼은 사라지지 않고 꿋꿋하게 버티고 있는데, 컨트롤 버튼을 피해 동영상을 한 번 터치해야 컨트롤 버튼이 사라지고 영상이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정상적인 유튜브 앱이라면 영상 목록에서 영상 터치와 함께 재생이 시작되고 재생 중에 영상을 다시 터치할 때 영상 컨트롤 버튼이 표시되는 방식인데 컨트롤 버튼이 먼저 나타나고 사라지지 않는, 몹시 희안한 증상입니다.

유튜브 앱 재생 버튼 고정


영상 컨트롤 버튼이 사라지지 않고 버티는 증상이 몹시 거슬리는데다 컨트롤 버튼이 평소보다 매우 빽빽하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유튜브 앱 조작 버튼 바뀜


뭔가 분명히 달라진 것 같아 다른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유튜브 앱과 비교해보니 영상 오른쪽 상단에 X 버튼이 추가되었고, 재생 버튼 옆에도 앞뒤로 10초씩 이동하는 버튼이 추가된 상태였습니다.

유튜브 앱 종료 버튼 10초 버튼

잘 쓰던 유튜브 앱의 버튼에 이상이 생겼으니, 혹시 유튜브 앱 업데이트 과정에서 바뀐 것인가? 싶었지만 두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 버전은 동일한, 최신 버전이었습니다.


빽빽해진 버튼 배치는 그렇다치고, 영상 시작과 함께 화면에 고정되어 버티고 있는 컨트롤 버튼이 몹시 불편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과 유튜브앱 버튼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인지,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제 증상에 딱 맞는 얘기가 구글 접근성 고객센터에 올라와 있었습니다.

얘기인 즉, 스마트폰 설정 중 접근성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 유튜브 앱에서 X 아이콘이 표시된다고 하는군요.

구글 접근성 고객센터


제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을 살펴보기 위해 [설정]-[시스템&기기] 메뉴에서 [추가 설정] 항목으로 들어와 [접근성] 메뉴를 열었습니다.

샤오미 Mi5S 접근성 메뉴


그런데 제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은 모두 [사용 안함]으로, On/Off 버튼은 모두 꺼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샤오미 스마트폰 접근성 메뉴 설정

사실 스마트폰의 설정 중 접근성 설정은 시각/청각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보니, 딱히 제가 사용할만한 옵션은 없었고, 꽤 오래전 [전원 버튼으로 통화 종료] 옵션을 켜서 사용했던 적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에 딱히 수정할 옵션이 없었기에 이상이 생긴 유튜브 앱의 컨트롤 버튼 역시 바뀐 게 없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좀 더 해보니, 다른 해외 웹사이트에서도 접근성 설정을 끄라는 얘기와 함께 유튜브 앱의 캐시를 지우고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보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역시 제가 겪고 있는 증상에는 아무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유튜브 앱 설정 메뉴의 접근성

그렇게 유튜브 앱은 여전히 불편한 상태, 앱을 삭제했다가 재설치해도 마찬가지인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을 비롯한 이런저런 설정들을 다시 살펴보다가 결국 유튜브 앱의 설정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일단 유튜브 앱의 오른쪽 상단 계정 아이콘을 터치한 뒤 [설정] 메뉴로 들어와서

유튜브 앱 설정 메뉴


설정 메뉴를 쭉 내려 아래쪽에 보이는 [접근성] 항목을 열어보니 [Accessibility player]라는 항목이 켜져 있었습니다.

유튜브 앱 접근성 메뉴


[Accessibility player] 항목을 끄고 확인 해보니, 영상 컨트롤 버튼이 먼저 튀어나와 고정되는 증상, 그리고 종료 버튼과  10초 앞뒤로 버튼까지, 이상 증상이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유튜브 앱 Accessibility player 설정 전후


[Accessibility player] 항목을 다시 들어와 보니 하단 옵션에 플레이어 컨트롤 버튼 숨김 설정 기능이 있었습니다.

3/5/10/30초 뒤에 버튼이 사라지도록, 혹은 계속 고정된 상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Never]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유튜브 앱 Accessibility player 옵션


유튜브 앱의 접근성 설정을 따로 건드린 적이 없는데 왜 이 옵션이 활성화되었는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아울러 이 [접근성] 설정은 제가 사용 중인 샤오미 Mi5S의 유튜브 앱에서만 보였고 다른 스마트폰(삼성 갤럭시S8, 샤오미 홍미노트2)에 깔린 유튜브 앱에서는 아예 보이지 않았습니다.

유튜브 앱 접근성 메뉴 유무

유튜브 앱의 버전이 다른 것인가 싶어 확인해봐도 세 스마트폰 모두 최신 버전인 15.09.36 버전이 설치되어 있었고, 결국 한 가지 스마트폰의 유튜브앱에만 [접근성] 메뉴가 보이는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어쨌든 저처럼 유튜브 앱의 컨트롤 버튼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생겼다면, 유튜브 앱의 설정 메뉴를 살펴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