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와이파이 목록에서 특정 SSID 감추는 방법. 윈도우 PC의 SSID 필터링 설정

윈도우에 표시되는 와이파이 SSID

노트북 등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컴퓨터들은 바탕화면 오른쪽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해 접속할 SSI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표시되는 SSID들은 현재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공유기들에 할당된 이름(ID)으로, 인터넷 공유기에 기본 설정된 값을 이용하거나 인터넷 공유기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집집마다 무선공유기가 한 두대 씩은 설치되어 있는 터라, 어지간한 집에서는 매우 많은 수의 SSID가 검색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무선공유기의 SSID는 보안이 설정되어 있어, 본인이 사용하는 무선공유기 이외의 SSID는 전혀 쓸모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윈도우 SSID 목록

윈도우의 SSID 필터링

이렇게 윈도우 운영체제에 표시되는 SSID는 사용자가 임의로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그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 아이콘이 표시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항목을 클릭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SSID 목록의 필터링 설정은 netsh 명령어를 이용하게 되며, 특정 SSID만 감추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block ssid=감출SSID networktype=infrastructure

netsh SSID 감추기


저는 SK_WiFiGIGA5598 이라는 SSID를 감추는 명령을 입력했고, 명령을 입력하자마자 "시스템에 필터가 성공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해당 SSID는 목록에서 사라졌습니다.

윈도우10 SSID 목록 필터링


명령을 입력할 때는 띄어쓰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SSID 이름은 대소문자, 띄어쓰기, 대시와 언더바 등을 표기된 그대로 입력해야 하는데, SSID에 빈 칸(스페이스)가 포함된 경우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WINIX SMART Air 라고 표시된 SSID에는 스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대로 입력하니 "명령의 매개 변수가 한 개 이상 잘못되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netsh SSID 표기 주의사항


이런 SSID는 큰 따옴표로 감싸주면 정상 인식되는데, 한글로 된 SSID 역시 큰 따옴표로 감싸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block ssid="WINIX SMART Air" networktype=infrastructure

netsh SSID 띄워쓰기 주의사항


현재 설정된 SSID 필터링 상태를 확인하려면

netsh wlan show filters

명령을 입력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두 개의 SSID가 차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show filters


netsh wlan 명령을 이용해 감춘 SSID를 복원하려면, delete filter 스위치를 이용하면 됩니다.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block ssid=감춘SSID networktype=infrastructure

netsh 필터 설정 제거

사용하는 공유기 SSID만 남기고 모두 감추기

SSID를 감추고 표시하는 netsh wlan 명령을 이용해, 사용자의 공유기 SSID만 남기고 다른 것들은 모두 감춰버릴 수 있습니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netsh SSID 전체 감춤 설정

위의 명령은 denyall (전체거부) 라는 스위치를 필터로 추가하여 모든 SSID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입력한 뒤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체 SSID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무선랜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Wi-Fi 네트워크를 찾을 수 없음] 메시지만 떠 있습니다.

와이파이 SSID 검색 불가 설정


이 상태에서 사용자의 공유기 SSID만 허용하도록 명령을 입력하면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allow ssid="허용할SSID" networktype=infrastructure

허용한 SSID 하나만 표시되고 다른 모든 SSID가 감춰집니다.

netsh 특정 SSID만 표시

만일 한 장소에서 고정해 두고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사용 중인 공유기 SSID만 표시되도록 하여 훨씬 깔끔해 집니다.


다만 여러 장소에 옮겨 다니며 사용하는 노트북에 이 SSID 필터를 설정할 경우, 외부 공유기의 SSID가 전혀 표시되지 않아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 됩니다.


이럴 때는 denyall(전체거부) 필터를 삭제하는 명령을 입력하면 원래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사실 netsh wlan 명령을 통한 SSID 필터링은 일반 사용자라면 딱히 사용할 일이 없는 명령입니다.


다만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어느 집 공유기의 SSID에 층간소음 항의 욕설이 적혀 있고 와이파이 아이콘을 클릭할 때마다 저와 관련 없는 욕설을 강제로 봐야 했습니다.

윈도우10 와이파이 목록 필터링 설정

더 이상 저 SSID를 보지 않기 위해 SSID 필터링을 통해 간단히 감춰버릴 수 있었습니다.


그나저나, 한동안 공유기의 SSID 설정을 통해 층간소음을 항의하는 게 나름 유행이었던 것 같은데, 4년 전 입주할 때부터 지금까지 쭉 같은 SSID가 뜨는 것을 보면, 층간소음 항의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은 듯 싶습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