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내 파일 목록 비교 프로그램 Beyond Compare. 빠르고 간결한 파일/폴더 비교 기능

다수의 폴더, 파일 비교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찍고 편집한 사진들, 그리고 포스팅으로 올렸던 텍스트들을 분기별로 백업하고 있습니다.


저는 백업 수단으로 2대의 외장 하드디스크를 사용 중이며, 각각의 하드디스크에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이중으로 백업해 두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랜섬웨어에 당했다는 얘기들이 심심찮게 들려오는터라 백업용 외장하드디스크 두 대 중 한 대는 평소 USB 연결을 끊어두고 백업이 필요할 때만 연결해 사용하는 등 나름 데이터 안전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다만 두 대의 외장 하드디스크에 매일 백업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혹은 분기 별로 모아서 백업을 하다보니 가끔 두 외장 하드디스크에 담긴 내용이 다른 것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씨게이트 백업플러스 허브 WD MyBook

사실 블로그 포스팅 데이터 백업은 원본 이미지, 편집 이미지, 텍스트를 남겨 둔다는 의미로 진행하는 것이라 두 외장 하드디스크에 담긴 내용이 조금 달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조금씩 달라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지내다 보면, 어느새 파일이나 폴더가 뭉텅이로 빠진 것들이 발견되는터라 그래도 신경 써서 살펴봐야 합니다.


저는 각 포스팅의 데이터를 폴더 별로 정리하고, 100개 폴더 단위로 다시 서브 폴더로 분류해 보관하곤 합니다.

제 포스팅이 2000개를 넘긴지가 오래 전이다보니, 이렇게 분류된 폴더의 숫자는 상당히 많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많은 수의 폴더 중 일부는 폴더가 아예 빠져 있고, 일부는 폴더 안의 파일이 다른 상태라는 것을 또 발견했습니다.


두 하드디스크의 폴더를 수작업으로 일일이 비교 확인하는 것은 너무 고된 작업이라, 폴더와 파일의 목록을 비교해 주는 프로그램을 살펴봤습니다.


퍼뜩 기억난 것이, 토탈 커맨더의 폴더 비교 기능입니다.

양 쪽 창에 각 하드디스크의 폴더를 불러온 뒤 SHIFT + F2 키를 눌러 [폴더 비교] 기능을 실행했는데, 금새 [원본과 대상 폴더의 파일은 똑같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뜨는군요.

토탈 커맨더 폴더 비교 기능

분명 각 폴더 내 서브 폴더의 내용이 다른 것을 아는 상태에서 실행했는데도 똑같다는 메시지만 띄우는 이유가 뭔지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토탈 커맨더의 [폴더 비교] 기능은 해당 폴더에 저장된 파일의 목록만 비교하며, 하위 폴더 내부의 파일 검색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토탈 커맨더를 이용해 폴더 비교 기능을 사용하려면 2000개 남짓한 폴더를 양쪽 창에서 일일이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며 폴더 비교 기능을 실행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심화 비교 프로그램, Beyond Copare

폴더 및 파일 비교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2~3가지의 프로그램이 검색되었습니다.


그 중 FileSync라는 프로그램이 눈에 띄어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하는데, 설치 프로그램의 레이아웃이 윈도우98 시절 보던 느낌이라 느낌이라 퍼뜩 설치를 중단했습니다.

FileSync Setup


그 다음 찾아본 프로그램이 Beyond Compare 입니다.

Beyond Compare 제작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이 곳도 90년대 느낌의 홈페이지 레이아웃이라 흠칫했지만, 프로그램의 최신 업데이트가 2020년에 진행되었네요.

Beyond Compare 제작사 홈페이지


Beyond Compare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탠다드 버전과 Pro 버전으로 나뉘어 있는데, 제가 이용하려는 폴더 및 파일 비교 기능은 스탠다드 버전에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yond Compare 다운로드


그리고 윈도우 인스톨러(MSI) 방식과 압축된 파일이 함께 제공되는데, ZIP 형식의 압축파일로 제공되는 대부분이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입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실행 파일 형태의 설치 파일을 ZIP 형식으로 압축한 것으로, 사용하려면 설치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Beyond Compare 설치 프로그램

Beyond Compare 사용법

Beyond Compare의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꽤 깔끔한 화면이 뜹니다.

저는 폴더 비교 기능이 필요한터라, [Folder Compare] 아이콘을 클릭했습니다.

Beyond Compare 초기 실행화면


(파일 목록창에서는 잘 확인되지 않지만) 양쪽 두 개의 창으로 나뉘어 있는데, 여기서 [Browse for Folder]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Beyond Compare 폴더 파일 비교


파일/폴더 선택창이 뜨면 비교할 폴더를 찾아 선택합니다.

Beyond Compare 폴더 설정


폴더를 선택한 창에 폴더 목록이 쭉 표시되고, 다시 오른쪽의 [Browse for Folder] 아이콘을 클릭해 비교할 폴더를 선택하면

Beyond Compare 양쪽 폴더 비교 설정


거의 실시간으로 양쪽에 설정한 폴더의 비교 결과가 표시됩니다.

일단 폴더와 내부 파일이 동일한 폴더는 짙은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다른 점이 발견된 폴더는 다른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Beyond Compare 폴더 내 파일 비교

저는 왼쪽에 분홍색으로 표시된 폴더를 더블클릭했는데, 한 쪽 창을 더블클릭하니 옆의 창도 동시에 열리면서 비교하기 편한 화면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폴더안의 파일 목록들을 쭉 내려 살펴보니, 다시 붉은 색으로 표시된 파일이 보입니다.

이 파일은 이름이 같지만 크기가 다른 상태이며, 오른쪽 창에는 해당 파일이 회색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Beyond Compare 다른 파일


다시 쭉 스크롤해 내리다보니, 왼쪽에 보라색으로 표시된 파일이 보이고, 옆 창에는 비어 있습니다.

이것은 한 쪽 폴더에만 파일이 존재하는 것으로, 없는 파일은 빈 자리로 표시되어 확실한 비교가 됩니다.

Beyond Compare 없는 파일


이렇게 다른 색깔로 파일 상태가 다른 폴더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상으로 표시되는 폴더 사이에서 찾기가 불편하다면 화면 위쪽의 [Diffs] 아이콘을 클릭해 다른 파일/폴더들만 표시되도록 필터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Beyond Compare 필터 옵션


저는 단지 수 많은 폴더들 중 빠진 폴더, 혹은 빠진 파일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했지만, Beyond Compare 프로그램은 이미지, 텍스트, Hex 비교 등 매우 세부적인 비교까지 가능합니다.

Beyond Compare 파일 세부 비교

예를 들어 같은 이름에 크기가 다른 파일들을 목록에서 쉽게 잡아낼 수 있지만, 이미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양쪽 창에 동시에 뜨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매우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살펴 본 Beyond Compare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제가 필요했던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만 다루었지만 보다 상세한 비교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도 다양한 옵션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